복 음 과   빛    제 2권  98호  (매주 월 - 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이스라엘 회복의 근거: 하나님의 긍휼 (롬 11:30-32)

도입

  바울은 이스라엘 백성이 다시 회복될 것을 확신했습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 즉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자비하심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한 번 부르신 이스라엘을 아주 버리시지 않으실 것입니다. 아브라함, 모세, 다윗, 그리고 모든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 죄를 범했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징계하신 후에 그들을 다시 불러 주셨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지금 복음을 거부한 이스라엘도 징계 후에 다시 불러 주실 것입니다. 이스라엘 회복의 두 번째 근거는 하나님의 긍휼 하심(자비)때문이었습니다.

본문내용

 


1. 불순종한 사람을 위한 하나님의 긍휼(30-31)
  
"그때에 여러분들은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 사람들의 불순종으로 인해 여러분들이 긍휼을 얻었습니다(30). 이와 같이 또한 이 사람들도 순종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에게 베푸시는 긍휼에 의해 이제 그들도 긍휼을 얻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31)."

  바울이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었던 둘째 이유는 하나님의 긍휼하심(자비)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불순종하는 자를 반드시 징계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비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들을 영원히 징계하시지 않고 다시 용서해 주십니다. 하나님은 먼저 순종하지 않았던 이방인들에게 자비를 베푸셔서 다시 살려주셨습니다. 그때에 이방인들은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하나님 백성에서 "제외"되었고, 하나님의 언약 밖에서 하나님을 모르고 소망없이 살았습니다(엡 2:12).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받기에 마땅했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멸망시키지 않고 그들에게 긍휼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이방인들이 복음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장차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도 긍휼을 베풀어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로 인해 이방인들이 구원을 받은 것처럼 이방인들을 통해서 이스라엘을 다시 구원해 주실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많은 영적 특권을 받았지만 타락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비는 지금 이방인을 향해 내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이러한 하나님의 자비가 이스라엘에게도 주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방인을 긍휼히 여겨주신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들도 긍휼히 여겨주실 것입니다.
 

2. 모든 사람을 불순종에 가두신 이유(32)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불순종 가운데 가두어 두신 것은 주께서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기 위한 것이었습니다(32)."

  그러면 왜 하나님께서 이방인과 이스라엘을 모두 불순종에 빠지게 하셨을까요? 본문에서 바울은 불순종을 사람이 빠져나올 수 없는 토굴 감옥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이방인과 유대인을 불순종이라는 토굴 감옥에 가두고 말았습니다. 이 불순종의 감옥에 먼저 갇힌 사람은 이방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스라엘이 불순종의 감옥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왜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을 불순종의 감옥에 가두어 두셨을까요? 바울은 그 이유를 32절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불순종에 가두신 이유는 후에 더 큰 자비를 베풀어주시기 위해서였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을 행위가 아닌 은혜로 구원하기를 원하십니다. 이는 하나님은 사람들이 자랑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엡 2:8-9).

  하나님은 먼저 아브라함을 부르셨습니다. 그때에 이방인들은 하나님을 모르고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특별한 계시를 주시고 앞길을 인도해 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방인들이 누리지 못한 특별한 영적 특권과 축복을 누렸습니다. 그들은 자만에 빠져서 그 축복을 잘 관리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방인들은 자신들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알고있었기 때문에 자기 행위를 버리고 주님을 의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에 이스라엘은 자신들은 선민이라고 자랑했고 이방인을 업신여겼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넘어지게 만드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방인을 축복하시고 그들을 통해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은혜로 돌아오길 원하셨습니다. 그러나 이방인들도 교만하거나 자만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방인이나 이스라엘 모두 다 자기 행위를 의지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이방인과 유대인을 불순종이라는 감옥에 가두시고, 그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게 만드셨습니다. 바울은 이러한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를 (엡 2:8-9)에서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엡 2:8-9)."

적용을 위한 질문

1. 왜 하나님은 이방인과 유대인을 모두 넘어지는 일을 허락하셨는가?

2. 주변에서 좋은 신앙의 가정에서 자라난 자녀가 하나님을 거부하고, 불 신앙의 가정에서 자라난 자녀가 하나님을 잘 섬기는 경우는 없는가? 예를 들어보자.

3. 이방인과 유대인이 불순종한 일이 어떻게 하나님께 영광이 됐는지 말해보자

연락처

발행인 :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 페이지 :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