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2권  96호  (매주 월 - 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이스라엘 구원에 대한 성경적 증거(롬 11:26-27)

도입

  바울은 (롬 11장)에서 이스라엘의 구원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항을 언급했습니다.
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거역한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성경에 남은 자만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예언되었기 때문이다(2-11).
2)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넘어진 것을 이방인 구원의 기회로 삼으셨다.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찰 때까지 이스라엘의 대부분이 완악해 질 것이다.
3) 이방인 구원 사건은 이스라엘을 돌아오게 하는 일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실패한 것이 아니다.
  바울은 이러한 3가지 사항을 언급한 후에 계속해서 장차 이스라엘이 그리스도께 돌아올 것을 성경을 통해서 증거하고 있습니다.

본문내용

 


1. 성경적 증거(26-27)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이것은 이렇게 성경에 기록된 말씀과도 같습니다.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실 것이며, 그가 야곱으로부터 불경건한 일을 돌이키실 것이라(26)."

  바울은 이스라엘이 장차 다시 구원을 얻게될 것에 대한 증거로 두 개의 성경 구절(사 59:20, 사 27:9))을 제시했습니다. 첫 번째 인용 구절은 (사 59:20)로서, 이 곳에서 이사야는 다음과 같이 예언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구속자가 시온에 임하며, 야곱 중에 죄과를 떠나는 자에게 임하리라!" 바울은 이 구절을 약간 다르게 인용하고 있지만 본질적인 내용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바울이 인용한 (사 59:20) 말씀은 이스라엘의 구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사실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1) 구원자가 시온(예루살렘)에 오실 것이다(사 59:20).
2) 구원자가 야곱(이스라엘) 중에서 자기 죄과를 떠나는 자에게 임하실 것이다(사 27:9).
  이러한 이사야의 예언대로 이스라엘을 구속하실 그리스도께서 시온, 즉 예루살렘에 오셨습니다. 그리스도는 유대 땅에 사람의 몸을 입고 태어나셨으며 하나님께 순종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이스라엘의 죄를 구속하기 위해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또한 그리스도는 마지막 때에 구원을 완성하기 위해서 다시 세상에 오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약속대로 회개하고 죄를 떠나며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셨습니다.
 

. 죄 용서와 언약(27)
  
"또한 '이것이 바로 내가 그들의 죄를 제거할 때에 내가 그들에게 행할 내 언약이라'(27)."

  바울이 두 번째 인용한 구절은 (사 27:9)입니다. 이사야는 (사 27:9)에서 이렇게 예언했습니다. "야곱의 불의가 속함을 입으며 그 죄를 없이 하시리라. 이것은 그가 제단의 모든 돌로 부서진 횃돌 같게 하며 아세라와 태양 상으로 다시 서지 못하게 하심으로 인한 것이라." 바울은 27절에서 (사 27:9)의 전반부만 인용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죄를 제거해 주실 것을 미리 약속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언약은 장차 모든 이스라엘이 그리스도께 돌아올 때에 성취될 것입니다. 성경에서 "언약"은 매우 중요한 말입니다. 성경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언약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 아담과의 언약(창 1:28-30, 2:16-17)
  여기서 주신 언약은 언약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경고였습니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에덴 동산 안에 있는 모든 열매는 먹어도 좋지만,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만일 아담이 이 명령에 순종했다면 그는 영생을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담은 이 명령을 거역하였고 이로 인해서 그는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고 말았습니다.

 2) 노아와의 언약(창 6:18, 9:9-17)
  하나님은 인류를 홍수로 멸하신 후에 노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리고 그가 드린 예배를 받으신 후에 무지개를 통해서 다시는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지 않겠다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인간의 모든 죄에 대해서 세상 마지막까지 심판을 연기하고 기다려 주실 것입니다.

 3) 아브라함과의 언약(창 12:1-3, 13:14-17, 15:1-21, 17:1-22)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가나안 땅을 그와 그의 후손에게 주시고, 그의 이름을 위대하게 하며, 그를 큰 나라의 조상이 되게 할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또 하나님은 그와 그 후손을 통해 온 세상이 복을 받게 하실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약속대로 아브라함의 후손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고, 아브라함을 위대한 인물이 되게 하셨으며, 그를 통해서 인류를 구원할 메시아를 세상에 보내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온 세상이 복을 받게 해주셨습니다.

 4) 모세를 통한 이스라엘과의 언약(출 19:5-6, 24:7-8, 신 28:1-30:30)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모세를 중보자로 세우고 이스라엘 백성들과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율법을 주셨으며, 이스라엘 백성이 그것을 순종하면 그들을 하나님의 거룩한백성과 제사장나라로 삼으실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 언약을 "옛언약", 즉 구약이라고 부릅니다.

 5) 다윗과의 언약(삼하 7:4-16, 대상 17:3-14)
  하나님은 다윗에게 그의 후손이 왕권을 계승하게 해 주실 것을 약속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후손이 잘못하면 그를 징계하지만, 그로부터 왕위를 빼앗지는 않을 것이며, 그 보좌와 나라가 영원할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이 약속은 다윗의 자손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되었습니다.

 6) 새 언약(렘 31:31-34, 32:40-41)
  새 언약이란 말을 구약에서 처음 언급한 사람은 예레미야 선지자였습니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을 어겼기 때문에 옛 언약이 파기되었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서 이스라엘은 멸망하고 바벨론에 포로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바벨론의 포로가 된 후에 다시 그들에게 새 언약을 주셨습니다. 이 새 언약은 하나님께서 친히 이스라엘의 죄를 씻어주시고, 성령을 통해서 그들을 다시 거룩한 백성으로 회복해 주시겠다는 약속이었습니다.

  이 언약은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취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씻기 위해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예수님은 만찬을 드실 때에 제자들에게 포도주 잔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잔이 바로 "새 언약을 위해 흘리는 바 나의 피"라고 선언하셨습니다(고전 11:24-25). 시내산 언약은 쌍방이 서로 지킬 의무가 있는 계약이었습니다. 그러나 새 언약은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성취하실 일방적인 언약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친히 우리의 구속자가 되셔서 죄인들의 죄를 씻어 주실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은 이 언약을 따라서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하나님을 떠났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시 돌아와서 새 언약에 동참하게 될 것입니다.
 

적용을 위한 질문

1. 이스라엘의 회복될 것에 대해 성경은 어떻게 증거하고 있는가?

2.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언약을 말해보자.그것은 어떻게 성취되었는가?

3. 성찬 때에 마시는 포도주와 떡은 새 언약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우리는 새 언약에 믿음으로 동참한 사람들인지 말해보자.

연락처

발행인 :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biblenara.org
홈 페이지 :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