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2권  95호  (매주 월 - 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이스라엘이 완악하게 된 이유(롬 11:25-27)

도입

  하나님은 복음을 거역한 이스라엘을 약속에서 제외하시고 복음을 믿은 이방인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만드셨습니다. 그러나 이방인 성도들은 자만하지 말고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버림받지 않도록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구해야 합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도 잠시 버림을 받았다고 해서 낙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언제든지 그들이 진심으로 회개하면 그들을 회복시켜 주시기 때문입니다. 이제 바울은 로마 교회 성도들을 "형제들"이라고 부르면서 계속해서 이스라엘의 넘어짐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문내용

 


1. 자만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비밀(25(상))

  
"왜냐하면 형제들이여! 나는 여러분들이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않도록 여러분들이 이 비밀을 알 수 있기를 원합니다(25(상))."

  바울은 감람나무의 비유를 바친 후에 독자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로마 교회 성도들을 가리켜서 "형제들"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바울은 형제인 로마 교회 성도들에게 이스라엘과 이방인의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 설명했습니다. 바울이 이것을 말한 이유는 이방인 성도들이 스스로 지혜롭게 생각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방인들은 자신이 구원받은 것이 자신의 공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 때문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바울은 이제부터 자신이 하려는 말을 "비밀"이라고 불렀습니다. 그 "비밀"은 소수만 아는 신비로운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계시된 비밀이었습니다. 바울이 말하는 비밀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온갖 지혜와 지식의 보화가 감추어져 있습니다(골 2:2-3). 이 비밀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방인과 유대인이 함께 하나님의 가족이 되는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에 대한 것이었습니다(롬 16:25-26).
 

2. 비밀의 정체(25(하)-26(상))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이 부분적으로 완악하게 된다는 것입니다(25). 그리고 이와 같이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게 될 것입니다....(26(상))"

  바울이 말한 비밀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진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이스라엘은 일정 기간 동안 부분적으로 완악한 채로 있게 될 것입니다(25(하)).
이러한 언급은 새로운 것은 아니었습니다. 바울은 7절에서 이 사실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이미 살펴본 것처럼 하나님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한 채로 두셨습니다(9;18). 마음이 완악한 것은 영적으로 둔감한 것을 말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얼굴에 수건을 쓴 것처럼 그리스도에 대해 깨닫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정 기간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타날 것입니다("이스라엘의 더러는...).
2) 이스라엘의 완악함은 "이방인의 충만한 숫자가 들어올 때까지 지속 될 것"입니다(25(하)).
하나님은 이방인 중에 정한 수가 찰 때까지 이스라엘을 완악한 채로 내버려두실 것입니다. 그리고 이 기간에 하나님께서는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되게 하실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이방인 중에서 선택 받은 모든 수가 채워질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거부와 불신을 이방인을 구원하는 기회로 삼으셨습니다.

3) 셋째 "그 후에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게 하실 것"입니다(26(상)).
본문에 나오는 "온 이스라엘"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여러 가지 해석이 제시되어 왔습니다. 칼빈은 본문에 나오는 "온 이스라엘"을 "교회"로 해석하고,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모든 백성'으로 해석했습니다. 는 본문을 이렇게 해석했습니다. "이방인이 들어오고 최종적으로 유대인들이 돌아올 때에 하나님의 교회인 모든 이스라엘의 구원이 완성될 것이다." 그러나 바울이 이스라엘을 교회로 부른 경우도 있지만(갈 6:16), 로마서 전체에서 말하는 "이스라엘"은 이방인과 구별되는 '이스라엘 백성'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본문에서 말하는 '온 이스라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그러면 "온 이스라엘"이 돌아온다는 말은 무슨 말일까요? 이 말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한 명도 빠짐 없이 그리스도를 영접한다는 것을 말할까요? 만일 그렇다면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는 구원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살펴보면 그들이 하나님을 가장 잘 섬길 때에도 그들 중에는 항상 하나님을 거역하여 징계를 받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본문에서 말하는 "온 이스라엘"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브루스는 "온 이스라엘"은 "단 하나의 예외도 없는 모든 유대인"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을 집단적으로 부르는 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온 이스라엘이 돌아온다!"는 말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대부분이 하나님께 돌아올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바울은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 중 대부분이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인정하고 하나님께 돌아올 때가 있다고 예고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이 공개적으로 예수님을 메시아로 인정할 때가 올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때가 오면 이스라엘 백성 중에 대부분이 그리스도를 믿고 이방인 성도들과 함께 하나님의 백성이 될 것입니다.
 

적용을 위한 질문

1. 왜 하나님의 구원 섭리를 이해하면 겸손해지게 되는지 이야기해보자.

2. 바울이 말한 구원의 비밀이 무엇인가? 세 가지로 설명 해보자.

3. 온 이스라엘이 주께 돌아온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그리고 이 사건과 우리들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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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 : 최영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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