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495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겸손과 여호와 경외의 보상 (22:9) 

본문
묵상


  우리는 앞(8절)에서 악을 뿌리는 자가 거두게 될 재앙에 대해서 생각을 했습니다. 9절은 8절과는 반대되는 내용, 즉 선을 심는 자가 받게될 보응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악인은 재앙을 거두지만, 의인은 축복을 거두게 될 것입니다. 선한 눈으로 이웃을 바라보고, 사랑과 의를 행하는 사람은 축복을 거두게 될 것입니다. 자기 양식을 어려움을 당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사람은 하나님께 축복을 받고, 이웃에게는 사랑과 존경을 받게될 것입니다.

*
겸손과 여호와 경외의 보상 (9)
 
 "선한 눈을 가진 자는 복을 받으리니 이는 양식을 가난한 자에게 줌이니라(9)."

  
 악한 눈(탐욕과 욕심의 눈)을 가진 사람은 탐욕에 사로잡혀서 조금이라도 더 가지려고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그는 탐욕에 가득 찬 눈으로 모든 것을 바라보며 불법으로 이웃을 탈취하다가 재앙을 만나 넘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악한 눈을 가진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선한 눈을 가진 사람들도 있습니다. 선한 눈(사랑의 눈)을 가진 사람은 정직하게 돈을 벌고 검소하게 살면서, 자기 것을 가지고 어려운 사람을 돕기를 좋아합니다. 선한 눈을 가진 사람은 사욕을 좆지 않고 사회와 이웃, 튿히 약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그들을 돕는 일에 참여합니다. 이러한 사람은 이웃을 돕고 섬기면서 그들과 함께 만족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선한 눈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의 축복이 임합니다.

  
1901년 2월 25일 뉴욕의 한 호텔에서 철강왕 A. 카네기와 금융왕 J. P. 모건이 마주 앉았습니다. 그때에 모건은 카네기 철강회사를 사려고 했습니다. 모건은 오래 전부터 카네기 철강회사의 주식을 사서 모아두었습니다. 거래는 15분만에 끝났습니다. 이날 모건이 카네기에게 지불한 돈은 4억9천2백만 달러(당시에 이 돈은 엄청난 금액의 돈이었음)였습니다. 모건은 계약을 마친 후에 카네기에게 악수를 청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카네기씨! 당신이 세계에서 현금을 가장 많이 가진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모건은 그 후에도 몇몇 철강회사를 더 합병해서 자본금 10억 달러 규모의 세계 최대 철강회사인 "US 스틸"을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당시에 세계 최대의 갑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날은 사람들에게 "모건이 세계 최대 재벌로 탄생한 날"로 기억되지 않았습니다. 이 날은 우리들에게 "세계 최고의 자선가가 탄생한 날'로 기억되게 되었습니다. 카네기는 바로 그 전 해에 펴낸 그의 책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자의 인생은 두 시기로 나뉘어져야 한다. 전반부가 부를 획득하는 시기라면, 후반부는 그 부를 분배하는 시기가 되어야 한다." 카네기는 그 말대로 사업에서 은퇴한 후에 자기 재산을 나누어주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902년에 워싱턴 카네기 협회를 설립했습니다. 그는 2천 5백만 달러의 사재를 털어서 미국 전역에 2,500개의 도서관을 지었고, 카네기 회관, 카네기 공과대학, 카네기 교육진흥재단 등에 모두 3억 달러를 기증했습니다.

  그 후에 록펠러 재단, 포드재단 등도 이러한 카네기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그리고 이 재단들은 이는 '부의 사회 환원'이란 자본주의 사회의 기업가 윤리의 모델을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이러한 나눔의 정신으로 자본주의가 갖는 빈익빈 부익부의 약점을 극복하는 에 앞장섰습니다. 후에 카네기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자인 채로 죽는 것은 정말 부끄러운 일이다." 21세기는 지식 사회로 불리워지며, 앞으로 시간이 흐를 수록 점점 더 지식과 부가 소수에게 집중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심화되면 사회는 가진 자와 못 가진 자가 서로 나뉘어서 투쟁을 하게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은 바로 자원해서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는 일입니다.

적용: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에서 부자가 사후에 고통을 받게된 이유는 무엇인가? 자본주의 사회의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다음 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