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478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입을 단속하면 환난을 피할 수 있다 (잠 21:23) 

본문
묵상


  삼손은 입과 혀를 지키지 못하여 대적에게 두 눈이 뽑히고 놀림감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는 교묘하고 끈질기게 유혹하는 여인에게 입과 혀를 지키지 못했습니다. 그는 여인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자신의 힘을 무력하게 하는 방법을 누설하고 말았습니다. 그 결과 그는 장님이 되어 연자 맷돌을 돌리다가 죽고 말았습니다. 이와 같이 말과 혀를 지키는 일은 중요하고 어렵습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23절은 우리에게 말과 혀를 지키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
입을 단속하면 환난을 피할 수 있다 (23)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23)."

 
 사람의 말은 행실 못지않게 큰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말을 가려서 하는 일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말에 조심하는 일은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야고보 사도는 말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다 말에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약 3:2)." 야고보 사도는 말을 제어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의 몸도 제어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말은 우리의 성숙도를 측량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성숙한 사람은 말을 가릴 줄 알며, 말을 가릴 줄 아는 사람은 ㅏ기 행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을 가릴 줄 모르는 사람은 자기의 행동 역시 제어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때로 불필요하고 해로운 말을 할 때가 있습니다. 원망이나 불평, 남을 비난하거나 흉보는 말, 거짓말이나 분위기에 맞지 않는 말 등은 우리에게 수치를 가져다 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부정적이고 해가 되는 말을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우리에게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자기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환난'(차로트)은 부주의한 말로 인해 초래될 사회적, 법적인 어려움을 의미합니다. 지혜자는 말을 가려서 할 줄 압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다윗은 자신이 얼마나 말에 실수가 많은지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다음과 같이 기도했습니다. "여호와여! 내 입 앞에 파숫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시 141:3)."  이러한 다윗의 기도는 오을날을 사는 현대인들에게도 여전히 필요한 기도입니다.

  우리가 생활 속에서 주의해야 할 말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조급한 말
2) 남을 험담하는 말
3) 아첨하는 말
4) 과장이나 거짓말
5) 아무 결과도 없는 말다툼
6) 무레하고 과격한 말
7) 남을 무고하게 음해하는 말
8) 자랑하는 말
9) 진리를 숨기고 꼭 해야 할 말을 하지 않음으로 진리를 숨김.

적용: 꼭 필요하고 남을 유익하게 하는 말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위의 금지해야 할 말 중에서 내가 가장 실수를 많이하는 것은 무엇인가?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