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472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방탕한 자는 궁핍하게 된다 (잠 21:17)

본문
묵상


  17절은 가난하게 되는 한 가지 원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방탕과 쾌락은 가난을 부릅니다. 젊을 때에 방탕한 친구들과 어울려 쾌락을 좆는 사람은 궁핍을 쌓는 사람입니다. 술에 취하기를 좋아하고, 낭비와 사치가 심한 사람 역시 부요하게 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삶 속에서 우리는 이런 실수를 범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17절의 교훈은 지금도 유효합니다.

*
방탕한 자는 궁핍하게 된다 (17)
  
"연락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느니라(17)."

  
"연락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17(상)).." 연락을 좋아하는 사람은 가난하게 됩니다. 여기에 언급된 "연락"은 '즐거움'을 의미하는 말인데, 본문에서는 이 말이 '안락한 삶'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또 '좋아한다'고 번역된 말은 단순히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에 애착하여 떨어질 줄 모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안락한 삶을 좋아하고 즐기는 것은 나쁜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쾌락에 빠져서 그것을 떠날 줄 모르는 사람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쾌락을 얻기 위해서 과도하고 무절제한 삶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지나친 쾌락과 방탕, 그리고 사치는 하나님께서 주신 물질로 자신의 배만 채우는 이기적인 일입니다. 하나님보다 쾌락을 더 추구하는 사람은 빗나간 삶을 사는 사람이여,죄악에 빠지기 쉽습니다. 쾌락과 방탕에 몸과 재산을 탕진하는 사람은 결국 궁핍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느니라(17(하))." 또한 수롸 기름을 좋아하는 자도 부요하게 될 수 없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술"은 향락과 방탕을 의미하고, "기름"은 사치품을 의미합니다. 술에 탐닉하고 향락과 취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재산을 탕진하고, 가난하게 되기 쉽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술과 여자로 인해 재산을 탕진하고 폐인이 된 사람을 찾는 일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술과 향락에 빠진 사람은 그 비싼 비용을 구하기 위해서 범죄자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사치를 좋아하는 사람도 재산을 모으기 어렵습니다. 본문에서 '기름'은 사치와 낭비벽이 심한 것을 상징하고 있습니다(시 23:5; 104:15; 암 6:6 참고). 당시 유대 사회에는 여러 종류의 기름이 있었는데, 그 중에 비싼 것은 한 병 값이 일반 노동자의 300일분 임금과 비슷했습니다(마 20:2).

  
방탕과 향락, 그리고 지나친 사치와 낭비는 부자가 되는 것을 막는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지혜자는 이러한 것들을 피하기 위해 힘쓰고, 근면과 성실, 그리고 검소한 삶을 살려고 애씁니다.

적용: 우리 주변에서 방탕과 향락, 사치와 낭비로 패가 망신한 예를 찾아보자. 근면과 성실, 검소함과 나눔의 삶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