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460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근면과 인내는 풍요를 부른다 (잠 21:5)

본문
묵상


  5절과 6절은 둘 다 재물을 모으는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5절은 재물을 모으는 문제에 대해서 세 가지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5절은 재물을 모으려면 첫째로 부지런해야 하며, 둘째로 신중하게 계획을 세우고, 셋째로 조급하지 말고 인내를 갖고 기다려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부지런한 자의 신중한 계획은 풍요를 가져오지만, 조급한 자는 궁핍하게 될 것입니다.

*
근면과 인내는 풍요를 부른다 (5)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따름이니라(5)."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5(상))..." 이 구절은 물질적 축복을 받는 길과, 동시에 파산하는 원인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사람이 물질적으로 부유해지는 길은 근면함에 달려 있습니다. 근면과 성실은 풍요로 인도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5절은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경영"으로 번역된 말(마흐쉐보트)은 원래 생각이나 사상을 의미하는 말이지만, 때로 '계획'으로 번역되기도 합니다. 본문에서 이 말은 '계획'의 의미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부지런한 자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추진하기 전에 먼저 충분한 시장 조사를 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신중하게 계획을 세웁니다. 그는 부지런하기 때문에 남보다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을 근거로 해서 현실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그리고 그는 그 계획을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합니다. 그리고 그는 여러 가지 시행 착오를 극복하고 마침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습니다. 이와 같이 근면하고 성실한 사람은 풍요롭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따름이니라(5(하))." 5절은 반의적 평행법을 통해서 근면한 자와 조급한 자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상반절이 풍요를 얻는 길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면, 하반절은 파산하는 원인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근면한 자는 풍요롭게 되지만, 조급한 사람은 재물을 모으기가 어렵습니다. 조급한 한 가지 일을 오래 지속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는 어떻게든지 쉽고 빠르게 부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이러한 사람은 정도를 걷지 않고 불법을 사용하거나 부정한 거래에 손을 대고 싶은 유혹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은 직장이나 사업에서 성공하기가 어렵습니다. 어떤 일이든지 성공하려면 어려움이 와도 좌절하지 않고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조급한 사람은 조금만 어려움이 오면,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다른 일을 추진합니다. 이러한 사람은 아무 일이든지 성공하기가 어렵습니다. 조급한 사람은 마치 우물에서 숭늉을 찾는 사람과 같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아무 일도 끝까지 해내지 못하며 결국 파산과 궁핍한 상태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적용: 성공을 위해서 왜 근면과 신중한 계획, 그리고 인내가 필요한 지 말해보자. 이 중에 내게 가장 부족한 것은 무엇인가? 이것을 채워달라고 기도하자!


                           - 다음 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