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438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지혜로운 입술은 최고의 보물이다 (20:15)

본문
묵상


  잠언서에는 지혜와 보물을 비교하는 내용이 종종 등장합니다(10:20, 25:11-12 참조). 15절 역시 지혜의 말과 금은 보석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귀중한 금이나 진주와 같은 보석이 있습니다. 그러나 15절은 이러한 보석보다 지혜로운 말이 더 귀한 보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혜자는 세상의 보석보다 지혜를 더 사랑하며, 지혜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이를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 지혜로운 입술은 최고의 보물이다 (15)

  "세상에 금도 있고 진주도 많거니와 지혜로운 입술이 더욱 귀한 보배니라(15)."  

 
 세상에는 사람들이 귀중하게 생각하는 금도 있고 또 진주도 많습니다. 이러한 귀금속과 보석은 매우 귀하며 그 값도 매우 비쌉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금과 보석을 구하기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 기울입니다. (욥 28장)은 이러한 사실에 대해서 잘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욥 28장은 보화를 찾는 사람들에 대해서 묘사하고 있습니다. 보물을 찾는 사람들은 보화를 얻기 위해서 땅에 구멍을 뚫고 땅 속 깊이 내려갑니다(욥 28:3-4). 또 그들은 보물을 얻으려고 산을 뿌리까지 파헤치고, 돌 가운데 도랑을 파며, 시냇물을 막아서 그 곳에 스며들지 않게 합니다(9-11). 이러한 일은 매우 힘들고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보화를 얻기 위해서 온갖 수고와 희생을 기꺼이 지불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고생해서 금과 보석을 찾은 사람은 보화를 얻은 기쁨으로 그 동안 자신이 했던 모든 수고를 잊어버립니다. 보화는 사람들에게 부와 기쁨을 줍니다.

  그러나 15절은 우리들에게 금과 진주보다 지혜로운 입술이 더 귀중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재물을 의지하며 사는 것보다 지혜를 의지하며 사는 것이 더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잠언에서 말하는 지혜는 창조주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뜻대로 사는 것을 말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고 그 뜻대로 사는 것은 축복과 풍요를 가져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성공적이고 만족한 삶을 살 수 있으며, 다가오는 내세에서도 풍성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금과 보석은 매우 유익하지만, 불치병이나 죽음에서 우리를 건져주지 못합니다. 금과 보석은 귀하지만 우리를 영생으로 인도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여호와는 우리의 질병을 고쳐주시고, 우리를 죽음에서 건져내시며, 내세에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십니다. 그러므로 금이나 진주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가 우리에게 더 중요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지혜를 얻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금이나 보석을 찾는 것보다 더 열심히 지혜를 찾고 있습니까? 우리가 금과 보석보다 여호와를 사랑할 때에 비로소 참된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분을 의지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욥은 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네 보배는 진토에 버리고, 오빌의 금을 강 가의 돌에 버리라! 그리하면 전능자가 네 보배가 되시며, 네게 귀한 은이 되실 것이라!(욥 22:24-25)"

적용: 왜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가 금과 보석보다 더 중요한가? 우리는 지혜를 얻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하고 또 희생을 하고 있는가?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