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436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게으르면 가난하고 근면하면 부요해진다 (20:13)

본문
묵상


 
 13절은 독자들에게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13절은 우리에게 잠을 좋아하면 가난하게 될 것이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잠자기를 좋아하고 눈을 감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결국 모든 재산을 잃고 가난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지혜자는 아침 일찍 일어나서 일하고 저녁 늦게 자리에 눕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근면한 사람은 형통하고 재산과 양식이 풍족해질 것입니다.

* 게으르면 가난해지고 근면하면 부요해진다 (13)

  "너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네가 빈궁하게 될까 두려우니라. 네 눈을 뜨라. 그리하면 양식이 족하리라(13)."

 
 "너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네가 빈궁하게 될까 두려우니라(13(상))."
13절은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는 말은 원래 '잠자기를 사랑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게으른 자는 방탕에 빠져 재산과 시간, 그리고 정력을 낭비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당연히 해야 될 일을 하지 못하고 게으름을 피웁니다. 잠언서에는 게으름을 책망하는 경고의 말씀이 여러 차례 나옵니다. 그 이유는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생명을 주신 하나님께 죄를 짓는 일이며, 주님의 뜻을 이루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게으름에 대해서 중대한 범죄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1) 주님은 심판 때에 충성치 못한 종을 "악하고 게으른 종"이라고 부르실 것이라고 예고하셨습니다(마 25:26).
2) 또한 사도 바울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하라!"(살후 3:10)고 지시했습니다.
3) 예레미야 역시 "여호와의 일을 태만히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1"고 경고했습니다(렘 48:10).


  "네 눈을 뜨라. 그리하면 양식에 족하리라(13(하))." 13절은 잠자기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네 눈을 뜨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 잠언은 '잠자기를 좋아하는 것'과 '깨어 있는 것'이 대조를 이루는 '반의어적 병행구'로 되어 있습니다. 본문에서 '눈을 뜨라!'고 한 것은 활기있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문을 보면 하반절은 이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서 두 개의 명령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반절을 원문대로 번역하면, "눈을 떠라! 그리고 만족해져라!"라고 되어 있습니다. 잠언서 저자는 두 개의 명령문을 통해서 잠을 자고 있는 사람들에게 잠에서 깨어나 근면하게 일하여, 네가 원하는 것을 만족하게 얻으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축복과 번영을 원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잠자기를 사랑하고 게으름을 피웁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결국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고 빈곤한 삶을 삽니다. 그러나 축복과 번영은 성실과 근면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소원을 성취하기 원하는 사람은 게으름을 멀리하고 근면하고 성실하게 일을 해야 합니다.

적용: 왜 잠언서에 게으름을 정죄하고 근면을 권고하는 말씀들이 많이 나오는지 말해보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