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427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을 갈지 않는다 (20:4) 

본문
묵상


 
 잠언은 근면을 높이 평가하고 게으름을 강하게 비난하고 있습니다. 부지런한 사람은 열심히 노력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일이 잘못되면 자신이 모든 책임을 집니다. 그러나 게으른 자는 마땅히 해야 할 일도 하지 않다가 결국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합니다. 그리고 그는 일이 잘못되면 모든 책임을 타인과 환경 탓으로 돌립니다.


*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갈지 않는다 (4)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리라(4)."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 같지 아니하나니(4(상)).." 여기에서 '가을'로 번역된 말(호레프)은 '가을'뿐 아니라, '겨울'(또는 추운)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따라서 킹 제임스 성경은 이 구절은 다음과 같이 번역하고 있습니다. "게으른 자는 추위 때문에 밭갈지 아니하나니.." 또 NIV는 이 구절을 "게으른 자는 제 때에 밭갈지 않는다"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서는 10-11월에 이른 비가 내렸습니다. 이 때에 내리는 이른 비는 건기 동안에 말랐던 땅을 부드럽게 적셔 주어서 그 땅을 곡식을 경작하기에 적당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이때에 다음 추수를 위해서 부드럽게 된 밭에 씨앗을 뿌렸습니다. 그러나 이른 비가 오는 시기에는 날씨가 쌀쌀하고 습하여 기동하기에 불편했습니다. 그러므로 게으른 사람은 이 때에 날씨 탓을 하고 밭에 씨를 뿌리지 않고 빈둥거렸습니다. 부지런한 사람은 제 때에 자기가 해야 할 일을 다하지만, 게으른 자는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빈둥거리고 모든 책임을 타인과 환경 탓으로 돌려버립니다.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리라(4(하))."
제 때에 씨를 뿌리지 않은 사람은 추수 때가 오면 아무 것도 거두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심은대로 거두게 하시는 분입니다. 게으른 자들이 씨를 뿌리지 않았는데 곡식을 거둔다면 세상은 질서가 무너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공의로우신 하나님은 이런 일을 용납하지 않고 심은대로 거두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심지 않고 거두려고 하는 사람은 좌절하고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세상에는 아직도 여전히 심지 않고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을 속이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일은 물질적인 일뿐 아니라 영적인 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의 성도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자기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갈 6:7-9)."

적용: 심지 않고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왜 자신을 기만하는 것인가? 심지않고도 거둘 수 있다면 세상이 어떻게 될 것인지 이야기 해보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