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388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생사가 말의 힘에 따라 좌우된다 (18:21)

본문
묵상


  21절의 잠언은 '혀의 영향력'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혀는 아주 작은 지체이지만 그 영향력은 막대합니다. 우리가 혀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우리는 성공할 수도 있고, 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하는 말에 따라서 사람이 죽기도 하고, 또 살릴 수도 있습니다. 말을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가 한 말에 대해 열매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을 조심하고 우리의 혀가 선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 생사가 말의 힘에 따라 좌우된다 (18: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21(상)).." 때로 우리가 하는 말에 따라 살고 죽는 일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혀의 효과는 엄청납니다. 겸손하고 온유한 말로 죄를 용서받고 생명을 얻기도 하고, 오만한 말로 인해 죽음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말 한 마디로 인해 닫힌 마음을 열기도 하고, 낙심한 사람이 용기를 얻기도 하며, 천냥 빚을 갚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그릇된 말 한 마디로 인해 사람을 분노케하고, 사람을 낙심시키며, 이웃과 원수가 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말은 생사를 결정할 만큼 영향력이 큽니다. 혀는 길들이지 못하면 사람을 해치는 독이 되고, 혀가 잘 훈련되면 나라를 살릴 수도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신은 상대국 왕의 마음을 설득해서 나라를 위기에서 벗어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21(하))." 혀를 쓰기 좋아하는 사람은 혀의 열매를 먹게 됩니다. 긍정적이고 선한 말을 하는 사람은 그 말로 인해 선한 열매를 거둘 것입니다. 성경에는 선하고 지혜로운 말로 좋은 열매를 거둔 사람들이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비가일은 지혜로운 말로 격분한 다윗의 마음을 설득해서 그가 살인하지 않게 만들었습니다(삼상 26:24-31). 또 바나바는 바울에 대한 예루살렘 교회의 의혹을 풀어줌으로써 바울이 세계 선교에 참여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 성경에는 입을 잘못 사용해서 큰 해를 입은 사람들도 나옵니다. 사사 입다는 성급하게 서원을 했다가 자기 딸을 희생시키고 말았고, 바벨론 관리들은 다니엘을 모함하다가 사자굴에 던져져서 죽고 말았습니다.

  이와 같이 혀의 영향력은 지대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마땅히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한 그 말로 인해 심판 날에 심문을 받게될 것입니다(마 12;36). 그러므로 다윗은 "여호와여! 내 입 앞에 파숫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라고 기도했습니다(시 141:3). 이러한 기도는 다윗뿐 아니라 오늘날의 우리들에게도 꼭 필요한 기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용: 혀를 잘못 사용해서 큰 낭패를 본 경험이 있으면 이야기 해보자. 어떻게 우리가 말을 잘 하는 훈련을 할 수 있는 지 말해보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