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387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언어와 그 열매 (18:20)

본문
묵상


  본문에 나오는 잠언은 "사람이 하는 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거짓되고 파괴적인 말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마땅히 선하고 건설적인 말을 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악담이나 저주도 합당치 않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마땅히 위로와 격려, 그리고 진실한 말을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선한 말을 하는 사람은 그 말로 인해서 풍요롭고 만족한 열매를 거둘 수 있습니다.


* 언어와 그 열매 (18: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20)."
 

  본문에 나오는 잠언은 동의적 병행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두 개의 문장은 의미상으로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0절에서 '입에서 나오는 열매'와 '입술에서 나는 것'은 같은 뜻(사람의 말)으로 사용되었으며, 또한 '배가 부르게 된다'는 말과 '만족하게 된다'는 말도 같은 뜻(말의 효과와 결과)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1) 일부 사람들은 여기에 나오는 말이 선한 말과 악한 말을 모두 포함한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본문이 선한 말이든 악한 말이든, 우리가 하는 모든 말은 그에 합당한 결과를 거두다고 말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Ringgren).

 2)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본문에 언급된 말은 악한 말이 아니라, 지혜롭고 건설적인 말을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본문에서 말하는 것은 지혜롭고 건설적인 말이 유익한 결과를 가져온다는 입장이라다고 주장합니다.

  본문의 문맥을 포면 첫 번째 견해도 가능하지만, 두 번째 견해가 더 타당해 보입니다. 본문은 우리에게 사람이 입술의 열매로 "배부르고', 또 "만족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배부르고 만족한다는 말은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말은 악하고 미련한 말이 아니라, 선하고 지혜로운 말을 언급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혜롭고 선한 말이 풍성함과 만족을 가져다 줍니다. 이러한 점에서 본문에서 말하는 입술의 열매(말)는 선하고 지혜로운 말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언어 사용에 있어서 선하고 지혜로운 말을 사용해야 하니다. 하나님의 자녀에게 파괴적이고 악하고 미련한 말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주님처럼 남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또한 진실과 진리를 전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할 때에 우리는 선하고 지혜로운 말로 인해 만족하고 풍성한 축복을 거둘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