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376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게으름은 가정을 파산시킨다 (18:9)

본문
묵상


  성경은 게으름과 방탕을 정죄하고 있습니다. 지혜자는 근면하고 성실하여 자기 일에서 많은 열매를 거둡니다. 그러므로 그에게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많은 일이 맡겨집니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는 게으르고 방탕하여 아무 열매도 맺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마침내 자신이 가졌던 것마저 빼앗기고 후회하게 됩니다. 9절의 잠언은 이러한 게으름과 방탕함을 엄중히 책망하고 있습니다.

* 게으름은 가정을 파산시킨다 (18:9)
  "자기의 일을 게을리하는 자는 패가하는 자의 형제니라(9)."
 

  "자기의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9(상)).." 잠언서에는 게으름을 정죄하고 근면을 칭찬하는 잠언들이 많이 나옵니다. 근면은 지혜의 속성인 반면 게으름은 어리석음의 속성입니다. 자기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 많은 열매를 맺지 못하고, 결국에는 책망과 함께 맡았던 일을 빼앗기게 됩니다. 달란트 비유를 보면 주인에게 다섯 달란트와 두 달란트를 받은 종은 열심히 일해서 다시 다섯 달란트와 두 달란트를 남겼습니다. 후에 그들은 주인에게 크게 칭찬을 듣고 더 많은 것과 기쁨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주인에게 한 달란트를 받은 종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한 달란트 받은 것에 대해 불만을 품고 아무 일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적극적으로 그 달란트를 늘리려고 하지 않고, 소극적으로 그것을 지키기게 바빴습니다. 그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그 돈을 땅에 파묻어 두었습니다. 그러므로 후에 그는 주인에게 큰 책망을 듣고 이미 받았던 것마저 빼앗기고 쫓겨나고 말았습니다.

  
"패가 하는 자의 형제니라(9(하))." 자기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 패가하는 자의 형제입니다. 이 두 종류의 사람들은 모두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패가하는 자"는 방탕한 생활로 재산을 탕진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방탕한 자는 게을러서 힘든 일을 하지 않고, 이미 가지고 있던 모든 것을 탕진하여 빈털털이가 됩니다. 성경을 보면 탕자의 비유가 나옵니다. 여기에 나오는 둘째 아들은 아버지의 상속을 미리 받아서 집을 떠나갔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 곳에서 일을 하지 않고 방탕한 생활을 하면서 아버지께로부터 받은 유산을 모두 탕진하고 말았습니다. 자기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 방탕한 삶으로 재산을 탕진하는 자와 같은 종류의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모든 것을 잃고 멸시 속에 살게 될 것입니다. 지혜는 우리에게 근면과 성실함을 가르치지만, 어리석음은 우리들에게 게으름과 방탕을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지혜의 가르침을 좆는 사람은 풍성해 지지만, 어리석은 자의 교훈을 좆는 자는 수치를 당하고 빈궁해질 것입니다.

적용: 게으른 자와 패가하는 자는 어떤 점에서 공통점이 있는 지 말해보자. 게으른 자와 근면한 자의 결과를 한 가지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