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344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가족의 연대성 (17:6)

본문
묵상


  가족은 깊은 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훌륭한 자손은 그 조상을 명예롭게 하고, 또한 훌륭한 조상도 후손을 영화롭게 합니다. 6절에 나오는 잠언은 대조적 병행법(다른 뜻을 가진 말을 반복하는 것)을 사용해서 이러한 가족의 연대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6절의 앞 구절은 좋은 자손이 조상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언급하고 있고, 뒷 구절은 좋은 조상이 후손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 가족의 연대성 (17:6)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 아비는 자식의 영화니라(6)."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6(상))." 여기에 나오는 '손자'(베네 바님)는 원래 "아들들의 아들들"이란 말입니다. 여기에서 이 말은  넓은 의미로 '후손'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으로 번역된 말(제케님)도 원래는 "노인들"로 번역되어야 하며, 이 말은 "조상들"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이 구절은 지혜로운 자손이 그 조상에게 명예롭게 한다는 말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련한 자손은 부모와 조상에게 해와 고통을 안겨주지만, 지혜로운 자손은 가문을 영광스럽게 하고, 부모에게 기쁨을 안겨줍니다. 아간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하나님께 드려진 물건을 훔쳤습니다. 이 일로 인해 그의 가족과 가문은 수치스럽게 죽임을 당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비느하스는 하나님을 위해서 의로운 분노를 일으켜서 이스라엘에서 자행되는 악을 제거하는 일에 앞장 섰습니다. 그 결과 그와 그의 가문은 영원히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 가문이 될 수 있었습니다.

 
"아비는 자식의 영화입니다(6(하))." 훌륭한 자손이 조상에게 면류관이 되듯이, 지혜로운 부모 역시 후손에게 영광이 됩니다. 하나님은 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해 주셨습니다.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출 20:6)" 물론 부모가 의로와도 그 자녀가 미련하면 그 자녀는 수치를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부모는 모범을 통해서 자녀들에게 경건한 삶을 사는 법을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모범을 통한 교육은 어떤 교육보다 영향력이 큽니다. 그러므로 지혜롭고 의로운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가장 귀한 믿음의 유산을 물려줄 수 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삶을 살았습니다. 그 결과 그와 그의 가문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명예로운 가문이 되었습니다. 아브라함 역시 하나님께 믿음으로 순종함으로, 보잘 것 없는 그의 가족은 온 세상에 축복을 가져다 주는 명예롭고 보배로운 가문이 되었습니다.

적용: 하나님 앞에서 경건한 삶을 살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조상의 자랑거리와 후손의 축복이 되는 삶을 살게 해달라고 날마다 기도하며 살아가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