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333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악인은 이웃을 악한 길로 인도한다 (16:29) 

본문
묵상


 우리는 지금 미련한 자의 특성을 말하는 잠언들(27-30)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련한 자는 마음으로 악을 도모하고, 강한 파괴력으로 남을 넘어뜨립니다(27). 또 미련한 자는 평화를 무너뜨리고, 친한 벗을 다투게 하고 또 이간질하게 만듭니다(28). 이제 우리는 악인에 대해 말하는 세 번째 구절(29)에 대해 생각해 볼 것입니다. 악인은 자신만 악한 길로 갈 뿐 아니라, 가만히 있는 이웃을 유혹해서 그들도 악한 길로 가도록 미혹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자들을 멀리하고, 그들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악인은 이웃을 악한 길로 인도한다(29)
 
"강포한 사람은 그 이웃을 꾀어 좋지 아니한 길로 인도하느니라(29)."

  29절에서 미련한 자, 즉 악인은 '강포한 자'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강포한 자'라고 번역된 말(이쉬 하마쓰)은 사람들을 난폭하게 다루고, 연약한 자를 학대하는 자를 말합니다. 악인은 근본적으로 사람들에게 난폭하게 대하고, 자신이 가진 힘을 믿고 연약한 사람들을 학대하며 억압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강한 자에게는 아첨하고 굽신거리지만, 자신보다 약한 사람은 철저히 멸시하고 학대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들이 관리가 되거나 높은 자리에 앉게 되면, 뇌물과 아첨이 끊이지 않고, 폭력과 학대로 인해 큰 고통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악인의 해로움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미련한 자는 자신을 지혜롭게 여기고, 아첨과 폭력과 속임수가 세상을 살아가는 지금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이러한 일을 하는 자신을 처세술에 능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악인은 그는 바른 길을 가는 친구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자네! 그렇게 고지식해서 험한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겠나? 세상을 살아가려면 적당한 아첨과 뇌물이 필요하고,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힘과 폭력도 사용할 줄 알아야 하네!" 친구들은 처음에는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악인이 뇌물과 학대로 승승장구하고, 큰 재물을 얻는 것을 보면, 그의 마음이 흔들립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정도를 더나서 작은 유익을 위해 악인이 가는 길을 좆아갑니다.

  이와 같이 악인은 악한 길을 갈 뿐 아니라, 바른 길을 가던 신부와 이웃까지도 악한 길로 가도록 미혹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악인의 영향력과 해로움은 예상보다 훨씬 더 크다. 그러므로 지혜자는 악인을 멀리하고, 그들의 악한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지혜자는 폭력보다 덕과 사랑으로 움직이고, 그릇된 길을 가던 이웃이 생명의 길을 걷게 됩니다. 오늘도 악인의 미혹에 넘어가지 않고, 진리를 좆으며 이웃을 진리의 길로 인도하는 하루가 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적용: 나는 사람을 힘으로 다루는가 아니면 덕과 사랑으로 다루는가? 나는 이웃을 그릇된 길로 인도하는가? 생명의 길로 인도하고 있는가?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