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332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말이 많은 자는 벗을 이간질한다 (16:28)

본문
묵상


 27-30절에 나오는 잠언들은 지혜자(의인)와 반대되는 미련한 자(악인)들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27절의 잠언을 통해서 불량한 자는 항상 악을 도모하고, 말로 남을 파괴한다는 점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오늘 우리가 생각해 보게될 28절의 잠언은 평화를 파괴하고 다툼과 분열을 조장하는 악인의 특성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악인은 항상 평화를 깨뜨리고 다툼을 일으키며, 친한 벗을 분열하게 만듭니다.

* 말이 많은 자는 벗을 이간질한다(28)
 
"패역한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말쟁이는 친한 벗을 이간하느니라(28)."

 "패역한 자는 다툼을 일으킵니다(28(상))." 여기에 나오는 '패역한 자'는 원래 '거짓말장이'를 의미합니다. 미련한 자, 즉 악인의 특성은 진실을 버리고 거짓을 좆는 것입니다. 악인은 자기 이익이나 욕심을 이루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는 일을 저주하지 않습니다. 그는 자기 이익을 위해서 좋은 것도 흠을 잡고, 좋지 않은 것도 좋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사람은 사람들에게 오해를 하게 만들어서 서로 다투게 만듭니다. 악인의 말은 조급하고, 과장되며, 또한 진실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항상 좋지 않은 해를 입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거짓말을 하는 자를 멀리하고, 신중하고 진실한 말을 해야 합니다. 신중하고 진실한 사람은 이웃의 신뢰와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말장이는 친한 벗을 이간질합니다(28(하))." 여기에 나오는 '말장이'(니르간)는 원래 '수다장이', '중상자', '남의 말을 하는 자'란 뜻을 가진 말입니다. 미련한 자는 말에 말을 많이 합니다. 말이 많은 사람은 말에 실수를 하고 이로 이해 큰 해를 입기 쉽습니다. 또한 미련한 자는 자기 유익을 위해서 무고한 이웃을 중상모략합니다. 이러한 사람은 죄없는 사람을 죄인으로 만들기도 하고, 무고한 사람의 흠을 잡습니다. 그 뿐 아니라, 악인은 남의 말을 많이 합니다. 악인은 이 사람에게 가서 저사람을 욕하고, 저 사람에게 가면 이 사람을 비난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사람들에게 오해와 분노를 일으키게 만듭니다. 이와 같이 악인은 수다와 중상 모략, 그리고 거짓말로 친한 벗을 이간질시킵니다. 그러므로 악인이 있는 곳에는 항상 평화가 사라지고, 분열과 다툼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지혜자의 말은 신중하고 진실하며 남의 허물을 덮어줍니다. 그러므로 지혜자의 말은 믿을만 하고, 분열되고 다투던 사람들을 하나가 되게 만듭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성령의 힘으로 거룩한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자녀들의 입을 통해서 세상에 평화와 사랑이 이루어지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주님! 우리의 말이 하나님의 자녀답게 진실하고, 평화롭고, 덕스럽게 하옵소서!

적용: 우리 말은 다툼과 분열을 일으킵니까? 아니면 평화와 화해를 가져옵니까? 우리 말이 평화의 도구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합시다.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