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313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인생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여호와 (16:9)

본문
묵상


  1절에서 시작된 야훼 잠언은 9절에서 끝을 맺고 있습니다. 그리고 9절은 1절에서 제시된 주제, 즉 하나님의 주권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야훼 잠언은 1절과 9절에서 주제(하나님의 주권)를 제시하고 있으며, 2-8절은 그 주제를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9절에서 제시하고 있는 마지막 야훼 잠언에 대해서 같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생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여호와 (16: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16:9)"

 
 이미 말한 것처럼 9절의 잠언은 1절의 잠언과 내용이 매우 비슷합니다. 1절의 잠언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 말미암느니라!(1)" 그리고 9절의 잠언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9)" 이와 같이 1절과 9절의 잠언은 모두 인간의 계획(경영)과 하나님의 주권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은 1-9절을 한 단락으로 보고, 1절과 9절이 그 주제를 반복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9절이 1절과 비슷하기는 하지만, 그 취지마저 완전히 동일하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1절은 인간이 경영하는 구체적인 사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9절은 인간이 걸어가는 전체적인 삶의 여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9절의 잠언을 다음과 같이 해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사람이 마음으로 계획한 길을) 확고하게 하신다."(Luther, Umbreit) 그러나 9절의 잠언은 "여호와께서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고 인도하신다"는 의미로 보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사람들은 인생에 대해 많은 계획과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 계획과 야망을 이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울 때에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우리 길을 계획해도, 그 발걸음을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이라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철저한 계획을 세위도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으면 그 계획은 결코 성취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아는 사람은 최선을 다해서 일을 계획하고 노력하는 동시에,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인도를 구하고 하나님을 믿고 의지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러한 사람의 길을 인도해 주십니다.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