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305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인간의 경영을 이루시는 여호와(잠 16:1)

본문
묵상


  (잠 16:1-9)에는 여호와(야훼)라는 말이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8절 제외). 그러므로 사람들은 이 잠언들을 "야훼 잠언"이라고 부릅니다. (잠 16:1-9)에 나오는 야훼 잠언들은 우리의 길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와 주권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1절은 이 부분의 주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그 뒤에 나오는 구절들은 그 주제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부터 야훼 잠언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 인간의 경영을 이루시는 여호와(16:1)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부터 나오느니라(16:1)."

  1-4절은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1절은 주제(인간의 경영을 결정하시는 하나님)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 뒤에 나오는 구절들은 인간의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2), 우리의 길을 인도하시는 하나님(3), 모든 것을 만드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4).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습니다(1(상))." 여기에 언급된 '경영'(마아르)이란 말은 원래 '제어한다', '다스린다'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말하는 '마음의 경영'은 어떤 일을 통제하고 주관하기 위해서 하 모든 계획과 생각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할 때에 수많은 계획을 세웁니다. 그들은 올바른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 중에서 필요한 내용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많은 의논을 거친 후에 가장 완벽해 보이는 계획을 세웁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이러한 일들을 통해서 일을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그러나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부터 나옵니다(1(하))." 여기에 언급된 '말의 응답'은 원래 '혀의 응답'이란 말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혀'는 인간의 계획과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언어)를 말합니다. 사람들은 일을 성사시키기 위해서 수많은 생각을 하고 또 계획을 세웁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 계획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고 설득시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렇게 노력을 해도 그 일이 성사되는 것은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인간의 모든 계획과 생각의 최종적 응답은 여호와께 달려 있습니다. 인간이 아무리 탁월한 생각을 하고, 그것을 말로 설명해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시지 않으면 성취될 수 없습니다(15:23; 마10:19; 롬8:26; 고후3:5).

  우리는 나사 한 개가 잘못 되서 우주선이 폭발하고, 예상치 못한 작은 일로 인해 막대한 노력을 들인 일이 한순간에 허사가 되는 일을 목격하곤 합니다. 일을 경영하는 것은 인간의 몫이지만, 그 일을 성사시켜주는 것은 여호와께 달려 있습니다. 이것을 인정하는 사람은 겸손하게 일을 계획하고, 그 결과를 하나님께 맡기며, 일의 결과에 관계 없이 평안을 누릴 수 있습니다.

                             - 다음 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