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295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지혜자는 책망과 교훈을 수용한다(잠 15:31)

본문
묵상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들을 생명의 길로 인도해 줍니다. 그러므로 지혜자는 적극적으로 말씀의 교훈을 듣고 그것을 실천하여 생명의 길로 나아갑니다. 이러한 사람은 미련한 자로 살지 않고, 계속해서 지혜자의 편에서 의롭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 지혜자는 책망과 교훈을 수용한다(31)

  "생명의 경계를 듣는 귀는 지혜로운 자 가운데에 있느니라(31)."

  지혜로운 사람은 생명으로 인도하는 경계의 말에 귀를 기울입니다. 여기에언급된 "생명의 경계"는 우리를 죄에서 벗어나 생명의 길로 가게 해주는 교훈과 훈계, 곧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지혜로워서 사람들을 죄에서 떠나게 하고, 그들을 생명의 길로 인도합니다(6:23). 지혜자는 말씀을 듣는 귀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귀'는 신체 일부(귀)로 사람 전체를 의미하는 제유법인 표현입니다. 그러므로 "생명의 경계를 든는 귀"는 지혜의 말씀을 수용하고 그 교훈을 실천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지혜자는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수용하며, 그것을 실천하여 생명의 길을 걸어갑니다. 하나님 말씀의 수용과 거부는 인간의 생과 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6:23). 지혜자는 말씀을 수용하고 생명의 길을 걷지만, 미련한 자는 말씀을 거부하고 사망의 길을 걷습니다.

  생명의 교훈을 수용하는 사람은 지혜로운 자 중에 머물러 있습니다. 본문에서 '있다'고 번역된 말(탈린)은 '밤을 세워 계속한다'는 뜻을 가진 '룬'의 파생어로서, 일시적으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머무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생명의 교훈을 듣고 수용하며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은 영구히 지혜자 가운데 머물러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악을 행하다가 의를 행하고, 어떤 사람은 의를 행하다가 돌이켜서 악을 행합니다. 그러나 지혜의 교훈을 수용하고 순종하는 사람은 흔들리지 않고 계속해서 지혜자의 편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씀을 가까이 해야 하며 그 말씀을 실천해야 합니다. 우리가 잠시 말씀에서 눈을 돌리면, 우리 마음은 즉시 어리석게 되어 죄의 미혹에 넘어질 수 있습니다. 말씀의 수용과 순종은 우리를 지혜롭게 하고, 생명의 편에 설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비결입니다.

                            - 다음 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