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287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때에 맞는 말은 선하고 아름답다 (잠 15:23)

본문
묵상


  미련한 자는 교만하고 부적절한 말로 듣는 사람을 불편하게 만들고 자신과 이웃에게 큰 손해를 입힙니다. 그러나 지혜자는 온유하고 적절한 말로 듣는 사람에게 호감을 주며, 자신과 이웃을 유익하게 합니다. 때에 맞는 적절한 말은 은쟁반에 금사과처럼 귀중하고 아름답습니다.

* 때에 맞는 말은 선하고 아름답다 (15:23)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나니 때에 맞는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고!(23)"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습니다(23(상))." 여기에서 '그 입의 대답'이라고 번역된 말(마아네핀)은 '호감을 주는 적절한 대답"을 의미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온유한 마음으로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정중한 태도로 적절하게 대답합니다. 이러한 대답은 그 말을 듣는 사람에게 호의를 갖게 만들며, 또 듣는 사람을 유익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지혜자의 말은 아름답고 귀중합니다. 미련한 자는 교만하고 부적절한 말로 듣는 사람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그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며, 자신과 이웃을 해로운 길로 인도합니다. 그러나 지혜자는 남의 말을 귀 기울여 듣고, 예의 바르고 적절하게 대답하여 호감을 얻고 자신과 이웃을 생명으로 인도 합니다.

  그러므로 "때에 맞는 말은 참으로 아름답습니다(23(하))." 성경에는 이러한 예가 많이 나옵니다. 나발의 아내였던 아비가일은 지혜로운 말로 다윗을 설득하여 다윗이 자기 남편을 살해하지 못하게 했고(삼상 25:23-33), 장군 나아만의 종은 분노한 나아만의 마음을 돌려 요단강에서 몸을 씻게 함으로 장군이 문둥병을 고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왕하 5:13-14). 또 신약성경을 보면 율법사 가말리엘도 분노한 유대 관원들을 설득하여 그들이 사도들을 무리하게 해치지 못하도록 권했습니다. 이와 같이 때에 맞는 말은 듣는 사람에게 호감을 주고, 그 말을 듣는 사람이나 공동체를 실수에서 벗어나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만듭니다.

  미련한 자는 남의 말을 잘 듣지 않고 교만하고 부적절하게 대답하여 그 말을 듣는 사람을 불편하게 만들고 큰 해악을 끼칩니다. 그러나 지혜자는 남의 말을 경청하고 예의 바르고 적절한 대답을 하여 듣는 사람에게 호감을 주고, 자신과 이웃을 유익하게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때에 맞는 말은 매우 귀하고 또 아름답습니다.

적용질문: (시 19:14)을 읽고 시인의 기도 내용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우리도 시기에 적절하고 덕스런 말을 할 수 있도록 성령님께 기도하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