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276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거만한 자는 지헤자를 찾지 않는다(잠 15:12)

본문
묵상


  미련한 자는 스스로 지혜롭게 생각하고 남의 책망이나 조언을 무시하고 듣지 않는다. 미련한 자는 찾아와서 해주는 진심 어린 충고를 듣지 않고, 지혜자를 찾아가서 구하지도 않습니다. 그는 자기 귀를 즐겁게 해주는 아첨꾼의 말을 듣기 좋아하며, 결국 아첨꾼과 미련한 동료들의 말을 좆다가 큰 낭패를 당하고 후회하게 됩니다.

* 거만한 자는 지혜자를 찾지 않는다(15:12)

  "거만한 자는 견책 받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며 지혜 있는 자에게로 가지도 아니하느니라(12).”

  "거만한 자는 견책 받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12(상))." 잠언서는 교만함의 어리석음에 대해 크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잠언서는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고 이웃의 충고와 책망을 받지 않는 자의 미련함에 대해서 자주 언급하고 있습니다. 미련한 자는 스스로 지혜롭게 생각하고 남의 조언이나 충고를 무시하고 듣지않습니다. 어느 사람이든지 그 주변에는 항상 지혜롭고 경건한 사람들이 있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친구들이 그릇된 길을 가면 적절하고 애정 어린 충고를 합니다. 몸에 좋은 약이 쓴 것처럼 이러한 충고는 듣는 사람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거나 마음에 고통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실된 충고를 듣는 사람은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의 길로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련한 사람은 진심 어린 지혜자의 충고나 조언을 무시하고 듣지 않습니다. 그 결과 그의 주변에는 아첨꾼들과 미련한 자들만 남게 되고, 결국 미련한 자는 아첨꾼의 말을 듣다가 큰 낭패를 경험하고 후회합니다.

  또 "거만한 자는 지혜 있는 자를 찾아가지 않습니다(12(하)).” 거만한 자는 자기를 찾아와서 진실한 충고를 하는 친구의 말을 무시할 뿐 아니라, 지혜자를 찾아가서 조언을 구하지도 않습니다. 인생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주변에 훌륭한 멘토, 즉 지혜로운 스승이나 선배들이 있습니다. 지혜자는 어려운 일이 있으면 이러한 사람들을 찾아가서 적절한 조언을 구하고 이를 실천합니다. 이러한 사람은 어려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교만하기 때문에 지혜자를 찾아가지 않으며, 지혜와와 교제하는 일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주변에는 그의 귀를 즐겁게 해주는 아첨꾼과, 생각이 비슷한 어리석은 자들만 남게 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어려운 일이 일어날 때에 그릇된 판단을 하거나 잘못된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이 지도자가 되면, 그 단체는 이기적인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 다투다가 스스로 파멸하게 됩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좋은 멘토를 찾고 그들의 조언에 귀를 기울입니다.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