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271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지혜자는 지식을 전파한다(잠 15:7)

본문
묵상


 지혜로운 사람은 거짓을 버리고 참된 지식 안에 거합니다. 그는 삶을 통해서 진리의 능력을 체험하고 확신을 가지고 그 진리를 이웃에게 전합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의 마음은 진리를 찾지 못하고 방황합니다. 그는 진리를 들어도 실천하지 않기 때문에 확신과 체험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마음은 공허하고 자신있게 진리를 전하지 못합니다.

* 지혜자는 지식을 전파한다(15:7)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지식을 전파하여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정함이 없느니라(7)."

  "지혜로운 사람의 입술은 지식을 전합니다(7(상))." 지혜자는 거짓과 진리를 구별할 줄 알며, 거짓을 멀리하고 진리를 받아들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진리를 연구하고 묵상하며 진리 안에서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그는 삶 속에서 진리를 체험하고 진실한 열매를 맺으면서 자유와 평안을 누립니다. 이러한 사람은 진리에 대해 확신과 체험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어려움 속에서도 진리를 버리지 않으며, 또 자신이 깨달은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합니다. 그리고 지혜자로부터 진리의 말씀을 듣고 그를 따르는 사람은 큰 유익을 얻습니다. 지혜자는 진리의 말씀을 연구하며 그 말씀대로 살아갑니다. 그는 말씀의 능력을 직접 체험하며, 확신을 가지고 그 말씀과 복음을 이웃에게 전합니다. 지혜로운 성도는 복음 안에 살고 복음을 전하며, 복음을통해서 이웃의 영혼과 생명을 구원합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의 마음은 정함이 없습니다(7(하))." 여기에서 "정함이 없다"는 말(로 켄)은 원래 '그렇지 않다'는 말입니다. 지혜자는 지식을 전하지만, 미련한 자는 지식을 전하지 않습니다. 70인역 성경은 정함이 없다는 말을 "확실하지 못하다"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미련한 사람은 지식을 전파하지도 않고, 또한 그 마음이 확실하지도 못합니다. 미련한 자는 진리를 구하거나 찾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항상 진리와 상관 없는 삶을 살아갑니다. 때로 그들은 지식을 배울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배운 진리를 실천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진리에 대한 체험이 없고, 확신을 갖지도 못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진리를 전하는 일에 소극적입니다. 미련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멸시하고 그 말씀을 실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항상 배워도 확신을 갖지 못하며, 자신있게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지 못합니다.

적용질문: (행 13:6-12)을 읽고 바울과 엘루마의 말을 비교해보고 지식을 전하는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말이 어떤 것인지 말해보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