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265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유순한 말은 분노를 그치게 한다(잠 15:1) 

본문
묵상


 겸손하고 부드러운 대답은 분노를 그치게 만듭니다. 부드러운 말은 자신의 잘못을 용서받게 해주며, 큰 문제 거리도 쉽게 해결하게 해줍니다. 그러나 과격한 말은 진노를 불러 일으킵니다. 교만하고 성급한 말은 상대방의 감정을 격동시켜서 작은 일로 끝날 수 있는 일도 크게 만듭니다. 

* 유순한 말은 분노를 그치게 한다(15: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15: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합니다(15:1(상))."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그치게 합니다. 본문에서 '분노'라고 번역된 말(히마)은 '열', '독'이란 말에서 파생된 말로서, '극한에 이른 맹렬한 분노'를 의미합니다. 또 '쉬게 한다'고 번역된 말(야쉬브)은 '돌이킨다', '멎게한다'는 뜻을 가진 가진 말입니다. 겸손하고 부드러운 말은 크게 노한 사람의 마음을 가라앉히고 또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불같이 화가 난 사람도 겸손하고 부드러운 말 앞에서는 마음을 가라앉힐 수밖에 없습니다. 성경에는 이러한 예들이 많이 나옵니다. 야곱은 유순한 말로 형 에서의 마음을 진정시켰고(창 32:3-5), 기드온도 유순한 대답으로 시비를 거는 에브라임 지파의 마음을 진정시켰습니다(삿 8:1-3). 또한 나발의 아내였던 아비가일도 유순한 대답으로 다윗의 노를 진정시켜서 그가 살인죄를 범하지 않게 만들었습니다(삼상 25:23-31). 이와 같이 지혜롭고 유순한 대답은 사람의 분노를 진정시킬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합니다(15:1(하))." 여기에서 '과격한 말'로 번역된 말(데바르 에체브)은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고통을 주는 말'로서, 타인에게 내적 또는 외적으로 상처나 고통을 주는 말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말은 듣는 사람을 괴롭히고 자극하여 노를 격동하게 만듭니다. 성경을 보면 이러한 예가 종종 나타납니다. 사울은 다윗을 도피시킨 요나단에게 과격한 말로 모욕하여 요나단을 심히 진노하게 만들었고(삼상 20:30이하), 나발은 원조를 구하러 온 다윗의 군대를 모욕하다가 죽임을 당할 뻔 했습니다(삼상 25:10-11). 또한 르호보암은 간곡한 신하들의 요청을 과격한 말로 대응하다가 나라가 둘로 나뉘어지게 만들었습니다(왕상 12:13-14). 이와 같이 성급하고 과격한 말은 상대방을 진노하게 하여, 그들로 하여금 큰 재앙과 고통에 빠지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과격한 말을 피하고 겸손하고 부드러운 말을 할 수 있도록 성령님께 도우심을 요청합시다.


적용질문: (삿 8:1-3, 12:1-6)을 읽고 기드온이 어떻게 사람들의 분노를 그치게 했고, 입다가 어떻게 사람들의 노를 격동했는지 찾아보자!

                           - 다음 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