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264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지혜자는 왕의 은총을 입는다 (잠 14:35) 

본문
묵상


 본문의 잠언은 왕을 보필하는 올바른 신하의 자세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신중하고 지혜롭게 처신하는 신하는 왕을 영화롭게 하며, 이러한 신하는 왕의 은총을 입게 됩니다. 그러나 조급하고 미련한 신하는 왕을 욕되게 만들고 나라를 어려움에 빠뜨립니다. 그리고 이러한 미련한 신하는 왕의 진노를 사게 되어 쫓겨나게 됩니다.

* 지혜자는 왕의 은총을 입는다(14:35)

 "슬기롭게 행하는 신하는 왕의 은총을 입고 욕을 끼치는 신하는 그의 진노를 당하느니라(35).”

  "슬기롭게 행하는 신하는 왕의 은총을 입게 됩니다(35(상))." 여기에서 "슬기롭다"고 번역된 말(마세킬)은 말은 '신중하다', '심사숙고하다', 이지적이다'란 뜻을 가진 말입니다. 신하들은 왕을 보좌할 때에 신중하고 지혜롭게 처신해야 합니다. 이러한 신하는 왕을 영화롭게 하고 그 마음을 기쁘게 합니다. 왕은 이러한 신하를 총애하고 그를 가까이 합니다. 신하는 지혜롭게 왕을 보좌해야 하고 왕은 그러한 신하를 표창해야 합니다. 국가는 어진 임금과 지혜로운 신하가 있을 때에 형통할 수 있습니다. 임금이 충신의 말을 듣지 않고, 간신의 아첨에 귀를 기울이면 나라를 망하게 합니다. 지혜는 왕에게도 필요하며, 또 신하에게도 필요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왕은 지헤로운 신하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를 가끼이 합니다. 또한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하도 지혜롭고 시사려 깊은 행동으로 왕을 영화롭게 하고, 그 마음을 기쁘게 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왕과 신하는 나라는 번영과 형통으로 이끕니다.

  그러나 "
욕을 끼치는 신하는 그의 진노를 당합니다(35(하)).”지혜로운 신하는 왕을 영화롭게 하고 의 은총을 받습니다. 그러나 조급하고 미련한 왕을 욕되게 하고 왕의 진노를 사게 됩니다. 간신은 나라의 안위보다 자신의 유익을 좆아 움직입니다. 간신은 왕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 간교한 아첨으로 왕의 눈과 귀를 멀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왕은 간신을 멀리해야 하며, 그들에게 중요한 일을 맡기면 안됩니다. 또한 간신은 아니지만 지혜가 없는 미련한 신하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신하는 열심히 일을 하지만 지혜롭지 못해서 결국 왕과 나라에 누를 끼치게 됩니다. 미련한 신하는 왕의 진노를 사게 되고 결국 왕궁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왕(또는 지도자)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지혜로운 신하를 귀중히 여기고 그 말에 귀를 기울야야 합니다. 왕이 간신을 멀리하고 충신을 가까이 할 때에 그의 나라와 통치가 견고해 질 수 있습니다.


적용질문: 요셉과 다니엘은 왕을 어떻게 보필했는가? 이 사건을 보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