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249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부요한 자는 친구가 많다(잠 14:20)

본문
묵상


 
가난한 사람은 이웃에게 미움을 받는다. 사람들은 짐이 되는 사람을 부담스럽게 여기거나 회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약한 자의 피난처가 되어 주신다. 부유한 사람 주변에는 많은 친구들이 몰려든다. 그러나 이러한 친구는 진실한 친구가 아니다. 그러므로 부유한 사람은 진실한 친구를 분별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 부요한 자는 친구가 많다(14:20)
  "가난한 자는 그 이웃에게 미움을 받게 되나 부요한 자는 친구가 많으니라(20)."

  "가난한 자는 그 이웃에게 미움을 받게 됩니다(20(상))." 이 잠언은 세상 인심이 어떻게 사나운지 말해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기에게 짐이 되는 사람을 꺼리며 회피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도움을 요청하는 궁핍한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거나 그들에게 자비를 베풀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세상 사람들의 마음은 인색하고 잔인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을 돕기 보다 그들을 멀리하고 부담스러워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그들에게 믿음(약 2:5)과 복음을 주십니다(고전 1:28). 또한 하나님은 종종 연약한 자를 들어서 강한 자를 부끄럽게 하십니다(삼상 2:8). 우리는 세상에서 남의 짐이 되지 않기 위해서 꼭 필요한 물질을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물질이 많은 사람은 어려운 사람을 멀리하지 않고 도울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가난한 사람을 돕는 사람을 상급과 축복으로 갚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부요한 자에게는 친구가 많습니다(20(하))." 세상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은 멀리하지만, 도움을 주는 사람과는 친구가 되길 원합니다. 그러므로 부유한 사람에게는 친구가 많습니다. 그러나 부자들 주변에 몰려드는 사람들 중에는 아부자들이나 아첨꾼들이 많습니다. 그들은 무엇을 얻을 수 있을 때에는 부자 곁에 머물지만, 사정이 어려워지면 즉시 얼굴을 돌리고 돌아서 버립니다. 그러므로 부자는 친구를 사귈 때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자는 자기 주변에서 아첨꾼들을 제거하고, 진실한 친구를 가까이 하는 지혜를 구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언젠가 그들로 인해 마음에 큰 상처를 받게될 것입니다. 부자는 아첨꾼보다 진심 어린 충고를 해주는 친구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참된 친구를 분별하는 눈을 주실 것입니다.  

적용질문: (잠 30:7-9)을 읽고 이 기도가 왜 위대한 기도인지 말해보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