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222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충성된 사자는 좋은 약처럼 유익하다(잠 13:17)

서론

  악한 사자는 형통하지 못합니다. 그는 주인을 속이며 자신의 직임을 다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곧 그의 악행이 드러나서 엄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신실한 사자는 모든 일을 지혜롭고 성실하게 행하며, 그 주인과 주인의 메시지를 듣는 사람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줍니다.

내용


* 충성된 사자는 좋은 약처럼 유익하다(17)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17)."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집니다(17(상))" 여기에 나오는 '악한 사자'(말르아크 라솨)는 '주인을 속이고 자기 직임을 다하지 않는 불성실한 심부름꾼'을 의미합니다. 불성실한 사자는 주인이 보는 앞에서는 성실한 척 하지만, 주인이 보지 않는 곳에서는 주인을 속이고 성실하게 주인의 뜻을 이행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일꾼은 일시적으로는 주인을 속이고 이기적인 탐욕과 육신적인 안일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언제까지 주인을 속일 수는 없습니다. 그가 악한 행위를 계속하면 그의 악행은 곧 드러나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그는 엄한 처벌을 받고 모든 일에 대해 책임을 지게될 것입니다. 성경을 보면 엘리사의 종 게하시가 이러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엘리사를 속이고 몰래 뇌물을 받아 챙겼습니다. 그러나 결국 그는 그 일이 발각되어 책망을 받고 문둥병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악한 일꾼은 이와 같이 그의 악행이 드러날 때에 재앙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
충성된 사신은 (주인에게) 양약이 됩니다(17)." 여기에 언급된 '충성된 사신'(치르에 무님)은 원래 '신실한 특사'(전령)을 말합니다. 신실한 특사는 자기 사명을 성실히 행하고, 주인의 뜻을 왜곡하거나 과장하지 않고 그대로 전달합니다. 또한 '양약"은 '시원함'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신실한 전령은 주인의 집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해결하여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줍니다. 신실한 전령 역시 주인의 메시지를 잘 전달하여 그 메시지를 듣는 사람들에게 큰 힘과 위로를 줍니다. 성경을 보면 아브라함의 종 엘리에셀이 이러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아브라함의 뜻을 따라 모든 일을 지혜롭고 성실하게 처리했습니다. 이로 인해 아브라함은 이삭을 낳지 못했을 때에 그를 상속자로 삼을 생각까지 했습니다. 신실한 복음의 일꾼 역시 하나님을 기쁘게 하며, 복음을 전하여 복음을 듣는 사람들의 영혼과 생명을 구원합니다.

적용질문: (민 16장)을 읽고 진리의 길을 따른 모세와, 그릇된 길을 고집했던 고라당을 비교해보자. (고후 5:20)을 읽고 나는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복음의 사신 역할을 잘하고 있는지 말해보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