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217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소원 성취는 생명나무와 같다 (잠 13:12)

서론

  오늘 본문은 소원을 성취하는 일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소원을 갖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그 소원이 오랫 동안 성취되지 않으면 낙심을 하게 되고 마음이 상합니다. 그러나 마침내 그 소원이 이루어지면 우리 마음은 다시 힘을 얻습니다.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생명 나무와 같아서 그것을 얻는 자에게 생명을 줍니다.

내용


* 소원 성취는 생명나와 같다 (13:12)

  "소망이 더디 이루게 되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나니 소원이 이루는 것은 곧 생명나무니라(12)."

  "소망이 더디 이루게 되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합니다(12(상))." 오래 동안 소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마음에 상처를 입습니다. 여기에서 '더디 이루게 된다'고 번역된 말(마솨카)은 원래 '기다린다', '오래 끈다'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간절하게 원하는 일이 지연되고 기다림이 계속 되면, 우리의 마음은 허탈감과 분노의 감정으로 병이 들기 쉽습니다(잠 10:28). 때로 하나님은 우리의 소원을 즉시 이루어주지 아니하시고, 그 성취를 오래 동안 지연시킬 때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소망이 쉽게 이루어지면 그것을 귀하게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에게 귀중한 것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후에 그 성취를 오래 지연시킬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약속의 가치를 깨닫게 하시고, 믿음과 인내를 연단해 주십니다. 소망하는 것이 오래 지연되면 사람들은 지쳐서 낙심하고 포기하기 쉽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때에 하나님을 굳게 믿고 믿음과 인내를 키워야 합니다.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생명나무와 같습니다(12(하))." 오랫 동안 기다리다가 마침내 그 소원이 이루어지면 우리의 마음은 크게 기뻐합니다. 기다리고 원하던 소원이 이루어질 때에 우리 마음과 영혼은 힘과 용기를 얻습니다. 본문에서 잠언서 기자는 소원 성취를 생명 나무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생명나무(에츠 하임)는 생명과 기쁨에 대한 은유적 표현입니다(11:30;15:4). 창세기에서 생명 나무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영원한 생명을 의미하고 있습니다(창 2:9;3:22).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본문에 나오는 생명 나무를 특별한 것으로 보지 않고, '생명의 샘'이나 '생명의 우물'처럼 일반적인 상징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귀중한 것일수록 그 성취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100살이 되어서야 이삭을 주셨습니다. 그때에 아브라함의 마음은 기쁨과 환희로 가득찼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의 조상들에게 메시야를 보내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 약속은 수쳔년이 지나도록 성취되지 않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믿음의 선조들은 그 약속을 믿고 인내로 기다려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마침내 하나님은 우리에게 메시야를 보내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주시고, 그 분을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영생을 얻게 해주셨습니다. 이를 아는 우리의 마음과 영혼은 기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적용질문: 하나님의 약속이 오랫 동안 이루어지지 않을 때의 마음과, 마침내 그것이 성취되었을 때에 느꼈던 심정을 이야기 해보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