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214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의인은 빛나지만 악인은 사라진다 (잠 13:9)

서론

  의인의 빛은 태양처럼 환하게 빛나며, 영원한 영향력을 갖고 있고, 또한 자신과 주변을 유익하게 합니다. 그러나 악인의 잠시 피었다가 꺼지는 둥불과 같이 일시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악인은 잠시 형통한 듯 보이다가 그의 악행이 드러날 때에는 수치를 당하고 멸망으로 떨어집니다.

내용


* 의인은 빛나지만 악인은 사라진다 (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이 납니다(9(상)." 여기에 언급된 "빛"(오르)은 햇빛처럼 영속적으로 강렬하게 비취는 빛을 말합니다. 또한 여기에 언급된 "의인의 빛"은 의인의 선한 행실을 가리키고 있습니다(마 5:16). 선한 행실은 의로운 행동을 하는 것뿐 아니라 남을 의로운 길로 인도하는 것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환하게 빛난다"는 말은 원래 "유쾌하다", "기뻐한다"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의로운 삶을 사는 사람은 종종 고난을 겪지만, 그 마음 속에는 하나님께서 주신 기쁨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인은 담대하며 얼굴에 웃음이 있고 환하게 빛이 납니다. 의인은 영원히 그리고 강렬하게 비취는 태양처럼 밝게 살며, 그 이웃을 유익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
악인의 등불은 꺼져버립니다(9(하))." 여기에 나오는 '등불'(네르)은 앞에 나오는 빛처럼 영원한 것이 아니라, 잠시 비취다가 사라지는 빛을 의미합니다. 고대 유대 사람들은 등불이 꺼지는 것을 재앙의 징조로 여겼습니다. 악인은 잠시 남을 속일 수 있지만, 얼마 가지 않아서 거짓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리고 거짓이 드러나는 날에 그는 수치와 멸시를 당하고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악인은 꺼져가는 등불처럼 잠시 피어오르다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약해집니다. 의인은 선행으로 주변을 환하게 비추어 주지만, 악인은 어둠 속에 살면서 이웃을 부패하고 타락하게 만듭니다. 의인은 햇빛처럼 자신과 그이웃에게 영원한 빛과 기쁨을 주지만, 꺼져가는 등불처럼 잠시 피어오르다가 어둠 속으로 사라져 버립니다.

적용질문: (마 25장)의 열 처녀 비유를 통해서 위의 진리를 설명해 보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