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206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사람의 부귀는 부지런함에 달려있다(잠 12:27)

서론

  미련한 자는 게으르며 나태합니다. 그는 사냥한 것이 자기 손에 있어도 요리하는 일을 귀찮아 합니다. 그러므로 게으른 자는 굶주리고 가난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지혜자는 근면합니다. 지혜자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풍요롭게 살아갑니다. 게으름의 열매는 빈궁과 수치이며, 근면의 열매는 풍요입니다.

내용


* 사람의 부귀는 부지런함에 달려있다(12:27)

  "게으른 자는 사냥한 것도 굽지 아니하니 사람의 부귀는 부지런한 것이니라(27)."

  "게으른 자는 사냥한 것도 굽지 않습니다(27(상))." 여기서 '사냥한다'고 번역된 말(야하로크)은 '잡는다'는 뜻과 '굽는다'는 뜻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문은 이 말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야하로크'라는 말을 '잡는다'는 말로 해석하면, 본문은 "게으른 자는 잡아야 할 것을 잡지 않는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본문은 게으른 자는 짐승을 잠는 일(사냥)을 귀찮아한다는 뜻이 됩니다(LXX). 그러나 '야하로크'라는 말을 '굽는다'는 말로 해석하면, 본문은 "게으른 자는 그 잡은 것을 굽지 않는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본문은 "게으른 자는 이미 잡아온 사냥감조차 요리하기를 싫어한다"는 뜻이 됩니다. 우리가 어떤 해석을 따르든지 그 중심 의미는 변하지 않습니다. 게으른 자는 가장 기본적인 일조차 하기 싫어합니다. 게으른 자는 자기 손에 재료가 있어도 요리하는 것을 귀찮아 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결국 빈궁하게 되어 굶주리게 되고 수치와 멸시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사람의 부귀는 부지런함에 달려 있습니다(27(하))." 이 구절 역시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습니다. 그 해석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1) '부지런한 자의 재물은 가치있는 것이다'(KJV).
2) '부지런한 자는 가장 가치있는 재물을 얻는다'(RSV).
3) '부지런함은 가장 귀한 재산이다'(Delitzsch).

  이러한 세 가지 번역 중에서 문맥상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세 번째 번역입니다. 부지런한 사람은 게으른 사람과 달리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해서 부지런히 계획하고 이를 실천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결국 자신의 원하는 것을 손에 넣고 풍요롭게 살 수 있습니다. 또한 부지런한 사람은 자신이 노력해서 얻은 것을 가치 있게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풍요롭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근면과 성실은 가장 귀중한 재산입니다. 근면하고 성실한 사람은 아무 것도 없어도 가는 곳에서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적용질문: (마 25장)에서 달란트 비유를 읽고 부지런한 종과 게으른 종의 생각과 행동을 비교해 보자! 나는 이들 중 어디에 속하는가?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