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185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지혜자는 생명과 사람을 얻는다 (잠 11:30)

서론

  의로운 사람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진리와 생명으로 인도합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의인을 신뢰하고 그들을 따릅니다. 의인은 값진 보석과 같아서 사회와 나라를 번영케 만듭니다. 30절은 이러한 의인의 열매와 그 유익함에 대해서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내용


* 지혜자는 생명과 사람을 얻는다(11:30)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30)"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입니다(30)(상))." 일부 사람은 여기에 나오는 "의인의 열매"를 의인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보상으로 해석합니다. 그러나 여기에 나오는 "의인의 열매"는 의인의 삶을 통해서 나타나는 결과들을 의미하는 거으로 보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의인의 열매는 생명입니다. 여기서 '생명나무'라고 번역된 말(에츠 하임)은 에덴 동산에 있었던 생명 나무를 생각나게 합니다. 이 생명 나무는 하나님께서 순종하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과 영명을 의미하고 있습니다(창 2:9;3:22). 의인은 자신과 이웃을 영생과 축복의 길로 인도합니다. 의인은 진리의 길을 가며 이웃을 그 길로 인도합니다. 그러므로 의인을 좆는 자는 사망의 길에서 벗어나서 생명의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의인은 생명의 길을 갈 뿐 아니라,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도 생명으로 인도합니다. 의인은 복음을 통해 이웃을 구원합니다. 이와 같이 의인이 맺는 열매는 생명이며, 의인이 가는 길은 생명의 길입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사람을 얻습니다(30(하))." 여기에 나오는 지혜로운 자는 앞에 나오는 의인과 같은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혜자는 자신이 가진 지혜로 자신과 이웃을 유익하게 합니다. 지혜자는 바른 길을 떠나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을 바른 길로 인도합니다. 이러한 사람은 이웃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고(눅 5:10; 약 5:20), 사람들은 이러한 사람을 믿고 따릅니다. 예수님은 타락한 삶을 살던 수가성 여인을 찾아가서 그녀를 영생의 길로 인도해 주셨습니다. 그 후에 그녀는 주님을 믿고 따르는 여인이 되었습니다. 사도 바울 역시 사람들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서 각 나라와 민족에게 알맞는 태도로 접근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그는 수많은 이방인들의 영혼을 구원할 수 있었습니다. 성도들은 지혜롭게 복음을 전해서 우리의 이웃을 생명으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이기적인 사람은 사람을 잃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축복과 사람을 얻습니다.

                             - 다음 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