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182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매점매석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잠 11:26)

서론

  잠언서는 이웃 사랑의 중요성에 대해 크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잠언서는 관대한 마음으로 나누어 주고 구제를 해도 더 부하게 되는 일이 있다고 말합니다. 성경은 구제를 좋아하는 사람이 풍족해지고, 남을 윤택케 사람도 윤택해진다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기심으로 지나치게 자기 소유를 아낍니다. 그러나 성경은 지나치게 인색한 사람은 오히려 더 가난해 진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내용


* 매점매석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11:26)
  "곡식을 내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26)".

  "곡식을 내지 않는 사람은 백성에게 저주를 받게됩니다(26(상))." 당시에 흉년이나 특별한 사정으로 곡식이 품귀 현상을 나타낼 때가 있었습니다. 이 때에 곡식 값이 급등하고 사람들은 애타게 곡식을 찾아 다닙니다. 그러나 일부 상인들은 곡식으로 폭리를 취하기 위해서 곡식을 팔지 않고 창고에 저장해 두었습니다. 이로 인해 곡식 값이 더 뛰게 되고 가난한 백성들은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 경우에 폭리를 취한 상인은 자신이 똑똑해서 돈을 많이 벌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담합이나 간교한 꾀로 물건 값을 올리는 사람은 하나님과 백성의 저주를 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얻는 폭리로 인해 굶어죽고 고통받는 사람들의 피값을 그 손에서 취하실 것입니다. 매점 매석이나 담합으로 폭리를 취하는 일은 이웃에게 해를 입히고, 사회를 불안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일은 하나님께서 가증하게 여기는 일입니다. 성경을 보면 다윗도 한 때에 큰 어려움을 당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기가 전에 돌보아 준 부자 나발을 찾아가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인색한 마음으로 다윗을 돕지 않았으며, 그 후에 죽음을 당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곡식을
"파는 사람은 그 머리에 복이 임합니다(26(하))." 곡식이 품귀 현상을 나타낼 때에 이익에 연연하지 않고 필요한 곡식을 파는 사람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것입니다. 곡식이 품귀 현상을 보일 때에 곡식을 파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로 인해 곡식 값이 안정되고,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굶어 죽을 수도 있는 사람의 생명을 구하고, 이웃의 고통을 줄이는 가치 있는 일입니다. 남을 해치고 자신만 잘되려고 하는 사람은 잘 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자신도 살고 이웃도 살릴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합니다.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과 사람들의 축복을 받고 점점 더 풍요롭게 될 것입니다. 성경을 보면 요셉은 풍년이 들 때에 많은 곡식을 저장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기근이 찾아 왔을 때에 저장해 둔 곡식으로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살렸습니다. 그는 애굽 백성 뿐 아니라 주변 나라 백성들에게도 아낌없이 곡식을 팔았습니다. 이로 인해 그는 세상의 구원자가 되엇고, 더 명예롭게 되었습니다. 이웃을 위해서 나누어 주는 사람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됩니다.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