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180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의인의 소원은 선하다 (잠 11:23) 

서론

  사람은 누구나 꿈과 소망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 뜻을 성취하지만, 어떤 사람은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허무하게 인생을 끝내게 됩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자기 소원을 이루고, 어떤 사람은 그 소원을 이루지 못할까요? 23절은 바로 이 문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내용


* 의인의 소원은 선하다 (11:23))
  "의인의 소원은 오직 선하나 악인의 소망은 진노를 이루느니라(23)."

  잠언서 저자는 "의인의 소원은 오직 선하다"고 말합니다(23(상)). 여기에서 "오직"이란 말(아드)이 중요합니다. 이 말은 의인은 살아가면서 선한 일에만 집중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선은 여호와를 경외하고 그 뜻에 순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인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이 일에 모든 초점을 맞춥니다. 그러므로 의인의 마음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길은 곧고 형통하며 시간이 흐를 수록 그 열매가 분명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처음에는 어려움을 겪지만, 결국에는 그 마음의 소원을 이루게 됩니다. 의인은 자기 기대보다 더 큰 열매를 거두고 즐거워 합니다. 의인의 소원은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기 때문에 반드시 성취되고, 하나님의 축복과 보호와 인도를 받게 됩니다(롬 12:12).

  그러나 "악인의 소망은 진노를 이룹니다(23(하))." 악인은 하나님의 뜻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는 오직 탐욕과 이기적인 욕심을 위해서 살아갑니다. 악인은 남보다 더 많기 갖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익만 된다면 다른 사람을 해치거나 불법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잠시 동안 명예와 권력과 재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얻은 것은 만족을 주지 못하고 오래 가지 못합니다. 악인은 일생 동안 세상의 것을 좆다가 인생의 말년에 이르러 허무한게 마지막을 맞이합니다. 영원한 것을 위해 산 사람들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들 앞에는 하늘에 영원한 상급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일시적인 것을 좆아 산 사람은 죽음 앞에서 허무함을 느낍니다. 그들을 기다리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과 진노밖에 없습니다. 악인의 소망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진노와 형벌을 초래합니다.

적용질문: (렘 17:16, 34:1-3)을 읽고 예레미야와 시드기야의 소원과 그 결과가 어떠헤 되었는지 비교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