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167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의인은 구원받으나 악인은 멸망한다 (잠 11:7-8)

서론

  말씀을 따라 온전히 순종하며 사는 사람은 곧은 길을 가며 그 길이 형통합니다. 그러나 말씀을 버리고 정욕을 좆아가는 사람은 왜곡된 길을 가다가 자기의 악을 인해 넘어집니다. 하나님은 정직한 사람을 환난에서 건져주시지만, 악한 자는 그가 행한 악을 인해 심판하시고 멸망하십니다.

내용


* 의인은 구원받으나 악인은 멸망한다 (11:7-8)
  "악인은 죽을 때에 그 소망이 끊어지나니 불의의 소망이 없어지느니라(7). 의인은 환난에서 구원을 얻고 악인은 와서 그를 대신하느니라(8)."

  "악인은 죽을 때에 그 소망이 끊어지고, 불의한 소망이 사라져 버립니다(7). 정직한 자는 심판 때에 하나님께서 지켜주시지만, 악인은 악행을 인해 심판을 받고 그가 가진 소망이 사라져 버립니다. 여기에 언급된 '소망'은 악인이 추구하는 재물, 쾌락, 명예와 같은 세속적인 소원을 말합니다. 악인은 영원한 것보다 일시적인 것들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그들이 죽을 때에 모두 사라져 버립니다. 7절에서 '끊어진다'고 번역된 말(아바다)은 '잃는다', '파멸된다'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악인은 탐욕과 정욕에 사로잡혀서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재물과 명예를 추구합니다. 그러나 그는 죽을 때에 이러한 모든 것을 두고 가야 합니다(10:28). 세상의 것들은 죽을 때에 결코 가지고 갈 수가 없습니다. 세상의 것들은 무엇이든지 죽음 너머로 가져갈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잠언서 저자는 이러한 소망을 "불의한 소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인은 환난에서 구원을 얻고, 악인이 와서 그를 대신하게 됩니다(8)." 여기에 언급된 '환난'(차라)은 '대적들에게 당하는 고통과 역경'을 의미합니다. 의인은 세상에서 영원한 것을 추구하며 살아갑니다. 이러한 사람은 악인에 의해 조롱과 모함을 당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의인 일시적으로 많은 고난과 역경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의 길을 지켜 주시고, 그들이 악인의 손에 빠지지 않도록 지켜주십니다. 하나님은 의인을 환난 에서 구원해 주시고, 의인을 해치려던 악인이 그 환난을 경험하게 하십니다.의인을 해치려는 악인은 자기가 판 함정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의인을 축복하시고, 악인은 그가 행한 악한 행위대로 공정하게 갚아 주십니다(21:18;에 7:10;단 6:24). 악인은 자기가 판 함정에 빠지만, 의인은 심판을 이기고 결국 승리합니다.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