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159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게으른 자와 경건한 자 (잠 10:26-27)

서론

  악인은 항상 심판과 보복을 두려워하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그는 심판이 임할 때에 그 뜻을 성취하지 못하고 멸망합니다. 그러나 의인은 의와 진리를 위해 살아갑니다. 이러한 사람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그 뜻을 성취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회오리 바람처럼 지나갈 때에 악인은 사라지고, 의인은 영원히 견고하게 서 있을 것입니다.

내용


* 게으른 자와 경건한 자 (26-27)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초 같고 눈에 연기 같으니라(26).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그러나 악인의 연세는 짧아지느니라(27)."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이에 초같고, 눈에 연기와 같습니다(26)." 본문에 나오는 '초'(호메츠)는 '식초'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70인역과 소수의 학자들은 이 말을 '신 포도'(옴팥스)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델리취는 '초'를 고대 근동에서 사용하던 '초를 섞은 포도주'로 보고 있습니다. 게으른 사람은 주인에게 이를 시게 만드는 식초(또는 신포도주)와 같습니다. 또 게으른 자는 주인에게 눈을 못뜨게 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연기와 같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이의 초"와, "눈에 연기"는 주인에게 손해와 괴로움을 미치는 귀찮은 존재를 의미합니다. 게으른 자는 주인에게 가시와 같아사 항상 고통과 손해를 입힙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근면하고 성실해서, 항상 주인을 기쁘게 하고, 주인의 자랑거리가 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지만, 악인의 수명은 짧아집니다(27)."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뜻에 순종하는 사람은 장수하고 축복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의인을 지켜주시며, 그들을 재앙에서 건져주십니다. 의로운 삶을 사는 사람들은 마음이 평안하고, 이웃과 화목한 삶을 살아갑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양적으로도 오래 살고, 또한 질적으로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악인의 수명은 짧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멸시하고 탐욕을 채우려고 불법을 행하고 이웃을 해칩니다. 그러므로 악인은 징계와 심판, 그리고 보복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살아갑니다. 또한 악인은 이기적인 욕심을 위해서 불법과 폭력을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마음에 불안과 두려움을 안고 살아가다가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때에 멸망하고 맙니다. 그러므로 악인은 양적으로도 짧게 살고, 질적으로는 불행한 삶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