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151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부자의 재물과 가난한 자의 빈곤 (잠 10:15)

서론

  명철한 사람은 지혜로운 말을 하며 이를 인해 축복과 칭찬을 받습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미련한 말로 자기의 어리석음을 나타내어 스스로 멸망을 부릅니다. 지혜자는 지식을 간직하며 적절한 때에 그 지식을 사용하여 큰 유익을 얻습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는 무지한 말로 떠들다가 수치와 멸시를 당하게 됩니다.

내용


* 부자의 재물과 가난한 자의 궁핍 (10:15)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패망이니라(15)."

  잠언서 저자는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15(상)). '견고한 성'은 일반적으로 강력한 보호나 힘을 의미합니다(시 18:2; 59:17: 62;2). 본문에서는 이 말이 "확고한 지지 기반"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합법적으로 수고해서 얻은 재물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수고해서 얻은 재물을 귀중히 여기고 그것을 가치 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재물은 귀한 보물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재물은 하나님처럼 의존할 것은 아닙니다. 재물을 신처럼 섬기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당하게 수고해서 얻은 재물은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정당한 재물은 가난한 자들을 돕고, 어려움에서 우리를 건져주며, 때로 우리가 당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부자의 재물은 견고한 성과 피난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패망이 됩니다(15(하))." 구약에서 '가난'(달림)은 때로 비천함과 모멸의 상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가난한 자'는 단순히 물질적으로 궁핍한 자가 아니라, 자신을 지키지 못하는 나약하고 무기력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게을러서 궁핍해지고, 어렵게 살아갑니다. 그들은 외적 유혹과 압력이 오면 쉽게 포기해 버립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어려움을 당할 때에 그 문제를 해결할 힘이 없습니다. 재물 뿐 아니라 지혜 역시 중요합니다. 지혜가 있는 사람은 어려움을 만나면 지혜로 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잇습니다. 그러나 지혜가 없는 사람은 그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주저앉아 버립니다. 이러한 사람은 마치 성벽이 없는 성에 사는 사람처럼 외적 위협과 공격에 무기력하게 정복당해 버립니다.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