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146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의인과 축복, 악인과 저주 (잠 10:6-7)

서론

  잠언서 저자는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지만, 손이 부지런한 사람은 부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게으른 자는 가난해져서 남에게 손을 벌리게 되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비교적 풍족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추수 때에 부지런히 밭에 나가서 곡식을 거둔 사람은 부모를 기쁘게 하지만, 추수 때에 잠을 자고 추수하지 않는 자녀는 부모에게 근심거리가 될 것입니다. 지혜자는 부지런하며 게으름을 싫어하며 이러한 사람은 풍족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내용


* 의인과 축복, 악인과 저주 (10:6-7)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거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6). 의인을 기념할 때에는 칭찬하거니와 악인의 이름은 썩으리라(7)."

  잠언서 저자는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지만/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다"고 말합니다(6). 하나님은 어려움 속에서 하나님을 굳게 신뢰하고 의를 지키는 사람을 축복해 주십니다. 의인은 잠시 고통과 어려움을 당하지만, 결국에는 구원받고 승리합니다. 하나님은 의인이 사방으로 둘러 쌓여 있을 때에 피할 길을 열어 주십니다. 세상에 하나님이 축복한 사람을 저주할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고"있습니다. '악인은 독을 가진 독사처럼 말로 사람을 해치고 낙심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악인과 함께 하는 자는 치명적인 해를 입게 됩니다. 하나님은 악인의 입을 저주하시고, 그의 길에 장매물을 놓아 넘어지게 하십니다. 의인의 머리에는 축복이 임하지만 악인의 길은 저주로 덮여 있습니다.

  "의인을 기념하는 일은 칭찬을 받지만, 악인의 이름은 썩을 것입니다"(7)." 여기에서 '기념한다'는 말(제케르)은 "기억한다"는 말이며, "칭찬한다"는 말(베라카)은 "축복한다"는 말입니다. 의인의 선행을 기억하고 인정하는 사람은 의인이 누리는 축복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의인을 기억하고 인정하는 일은 선하며 아름다운 일입니다. 그러나 "악인의 이름은 썪은 음식처럼 사라져 버립니다." 악인은 잠시 영광을 누리지만 잠시 후에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립니다. 사람들은 악인의 이름을 썩은 음식처럼 가증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일시적 이익을 위해서 악인에게 아첨을 하지만, 그의 부와 명예가 사라지는 날 에 모두 다 그를 떠날 것입니다.

  하나님은 요셉과 함께 해주셨으며, 이로 인해 그가 가는 곳은 어디든지 축복을 받았습니다. 그는 잠시 고난을 받았지만 결국 애굽의 총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가롯 유다는 잠시의 이익을 위해서 주님을 배반했다가 여원한 저주의 대명사가 되고 말았습니다. 의인을 기억하는 사람은 칭찬을 받지만, 악인에게 아첨하던 자는 수치를 당할 것입니다.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