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142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지혜로운 자녀와 미련한 자녀 (잠 10:1)

서론

  솔로몬은 잠언서 첫 번째 부분(1-9장)에서 지혜를 좆고 악을 멀리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그는 악을 멀리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며, 거룩하신 하나님을 아는 것이 명철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청중들에게 지혜를 수용하도록 촉구하고 나서, 두 번째 부분(10-15장)에서 거룩한 잠언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잠언들은 대조적인 병행법을 통해서 지혜를 좆은 자의 축복과, 지혜를 거부한 자의 비참함을 효과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내용


* 지혜로운 자녀와 미련한 자녀 (10:1)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1)."

  잠언서 두 번째 단락(10-15장)은 "솔로몬의 잠언이라!"는 말로 시작하고 있습니다(10:1(상)). 이 말은 1:1에 이어서 두 번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잠언서 첫 번째 부분처럼 잠언서 두 번째 부분도 솔로몬에 의해 수집되고 기록되고 되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 잠언들은 솔로몬이 직접 지었을 수도 있고, 솔로몬이 수집했을 수도 있습니다. 또 이 말은 앞 부분과 다른 단락이 시작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제 잠언서 두 번째 부분에 기록된 잠언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나오는 잠언은 부모와 자녀에 관한 잠언입니다. 솔로몬은 이 잠언을 통해서 지혜를 가진 자녀와 미련한 자녀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거리가 되느니라(1(하))." 여호와를 경외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지혜로운 자녀는 부모를 기쁘게 하는 자녀가 될 수 있습니다. 악을 멀리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축복으로 풍요롭고 명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녀는 부모의 마음을 기쁘게 합니다. 지혜로운 자녀는 부모의 면류관이며 자랑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련한 자녀는 지혜를 멀리합니다. 여호와를 멸시하고 쾌락과 이기적 욕심을 좆는 사람은 불법과 타협하고 죄를 좆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어둠 속에서 양심의 가책을 받으며 수치 속에서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녀는 부모에게 근심거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야곱은 하나님의 축복을 귀중히 여기고 사모하다가 부모의 축복을 받고, 이스라엘의 12지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형 에서는 영적 축복을 무시하고 세상의 쾌락을 좆다가 하나님의 축복을 잃고 통곡했습니다. 그는 부모인 이삭과 리브가를 크게 근심하게 만들었습니다(창 26:34-35). 이와 같이 지혜를 멀리하는 자녀는 부모를 비통하게 만들고, 부모의 근심거리가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와 자신뿐 아니라, 자녀들에게도 거룩한 지혜를 달라고 간구하고 기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