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718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사람보다 하나님을 더 두려워하라! (잠 29:25)

본문묵상


  25절은 "사람을 두려워하면 올무에 걸리지만,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안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6절 역시 25절과 같은 진리를 전하고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권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은혜를 구합니다. 그러므로 권력자와 가진 곁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려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의지할 대상이 되지 못합니다. 그들은 결정적인 순간에 무력해져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모든 일을 결정하는 것은 여호와께 있으며, 따라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가장 안정합니다.

* 일의 결과는 여호와께 달려있다! (잠 29:26)

  "
주권자에게 은혜를 구하는 자가 많으나 사람의 일의 작정은 여호와께로 말미암느니라(26)."

  
"주권자에게 은혜를 구하는 자가 많으나(26(상))..." 세상 사람들은 사람, 특히 권력자와 가진 사람을 의지합니다. 그러므로 지혜선생은 독자들에게 "주권자에게 은혜를 구하는 자가 많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은혜'로 번역된 말(페네)은 원래 '얼굴'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이 말은 권력자들에게 특혜를 얻기 위해서 얼굴을 내밀고 아첨하는 모습을 의미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정치인들이 모든 일을 좌지우지 한다고 생각하고, 권력자를 찾아 다니면서 그들에게 잘 보이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므로 정치인이 권세를 잡으면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그의 주변으로 몰려듭니다. 나라의 일을 계획하고 주도하는 것은 정부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나라의 일을 결정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정치인이 자기 마음대로 나라의 일을 좌우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 역시 일을 결정하고 추진하려면 나라 안의 환경과 민심을 참고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정치인들 중에는 자신의 뜻과는 반대 되는 결정을 할 때가 많습니다. 우리는 세상에서 세상의 지도자를 의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 역시 인간이기 때문에 결정적인 순간에 우리를 배신할 수도 있고, 또는 우리를 돕고 싶어도 연약해서 돕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을 의지하는 자는 결정적인 순간에 실망하고 넘어지게 될 것입니다.

  
"사람의 일의 작정은 여호와께로 말미암느니라(26(하))." 세상 사람들은 권력자들을 믿고 의지합니다. 그들은 권력자들이 모든 일을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혜 선생은 "실제로 사람의 일을 결정하는 것은 "여호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원문대로 번역하면 "모든 사람의 판단력은 하나님께로 부터 온다!'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릇된 일을 바로 잡을 수 있는 판단력을 주십니다. 그러므로 그릇된 일을 바로잡기 위해서 불법적인 수단을 동원하거나 아첨하기 위해 뛰어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차라리 조용히 하나님의 음성을 기다리는 것이 낫습니다. 옛날 영국의 크롬웰이 보낸 한 대사가 한 여관에 머물렀습니다. 그는 큰 일을 앞두고 그 날 밤에 걱정이 되서 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 대사의 사환은 그 곁에서 잠을 잘 잤습니다. 다음 날 그 종은 그 대사가 잠을 자지 못한 것을 알고 그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나기 전에 이 세상을 다스리셨나요?" 그러자 그 대사는 "그렇고말고!"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그 사환은 다시 "그러면 앞으로도 하나님께서 세상을 다스리실까요?"라고 물었고, 그 대사는 다시 "당연하지!"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그 사환은 다시 "지금도 하나님께서 세상을 다스리시나요?"라고 물었고, 그 대사는 다시 "그렇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 대사는 염려를 거두고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도와주실 것을 믿고 평안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모든 일을 결정하시는 분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의 주권을 믿는 성도들은 어려움 속에서도 담대할 수 있습니다.

 
적용: 우리는 여호와께서 세상을 주관하심을 믿고 있는가? 나는 세상의 권력자를 더 의지하는가? 아니면 하나님을 더 의지하는가?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