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707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자녀 훈계의 중요성 (잠 29:15)

본문묵상


  잠언서에는 자녀 훈계에 대한 교훈이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녀 훈계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게으름으로 인해 자주 자녀들을 방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잠언서에는 비슷한 교훈이 반복되어 나오면서 우리들에게 중요한 사실을 잊지 않고 실천할 것을 쵹구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15절에서 지혜 선생은 "채찍과 꾸지람은 자녀를 지혜롭게 만들지만, 자녀가 잘못해도 방임하면 부모에게 모욕과 수치가 돌아올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자녀 훈계의 중요성 (잠 29:15)

  "채찍과 꾸지람이 지혜를 주거늘 임의로 행하게 버려 둔 자식은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15)"


  
"채찍과 꾸지람이 지혜를 주거늘(15(상))..." 지혜자는 "채찍과 꾸지람이 지혜를 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채찍과 꾸지람'은 징계를 포함하는 교육(훈육)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부모들은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자녀들을 하나님 앞에서 바르게 자라날 수 있도록 교육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크리스챤 부모들은 자녀들이 그릇된 길로 나갈 때에 적절한 책망과 징계를 통해 그들이 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지나치게 자녀를 사랑하다가 자녀들이 잘못을 해도 책망하거나 징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려서 자녀들을 바로 잡아주지 못하면, 자라나서 큰 실수를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 지혜자는 독자들에게 '채찍과 꾸지람이 자녀들에게 지혜를 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징계와 책망은 자녀들에게 무엇이 옳고 잘못된 것인지 깨닫게 해줍니다. 자녀들이 잘못된 길로 갈 때에 그들을 책망하면, 그들은 그 일이 잘못된 것임을 알고 그 길로 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잘못을 해도 책망해 줄 부모가 없는 자녀는 같은 실수를 반복합니다. 이와 같이 적절한 훈계와 책망은 자녀들에게 선과 악을 분별하는 분별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려서 부모를 통해서 사려 깊은 훈육을 받은 자녀들은 분별력과 품위를 지닌 자녀들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로부터 적절한 교육을 받지못하고 자란 자녀는, 거칠고 균형잡히지 못한 모습을 보여줄 수밖에 없습니다. 

 "임의로 행하게 버려 둔 자식은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15(하))." 적절한 훈계를 통해 교육받은 자녀는 지혜롭게 되지만, 책망을 받지 않고 마음대로 자란 자녀는 어리석은 자녀가 되기 쉽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임의로 행하게 내버려 둔 자녀'는 '잘못을 해도 적절한 책망과 훈계를 하지 않은 자녀들을 말합니다. 그들은 자기 멋대로 자라났기 때문에, 악한 습관에 깊이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잘못된 행동하는 자녀를 교정하지 않으면, 그 일이 반복되어 습관이 되어버립니다. 어릴 때에 거짓말을 하거나, 남의 물건을 훔치는 도벽이 있는 자녀를 방치하면, 후에 자라서 사기와 도박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이러한 일들이 습관이 되면 그 때에는 교정하는 일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그러므로 어렸을 때에 자녀들을 방임하면, 후에 그 일로 인해 큰 고생을 하게되고, 자녀가 불법자가 되면 부모는 그 자녀로 인해 수치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성경을 보면 다윗의 넷째 아들 아도니야는 한 번도 부모로부터 책망을 듣지 않고 자라났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후에 무절제한 삶을 인해 동생 솔로몬에게 왕위를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후에 무력으로 보좌를 찬탈하려고 하다가 죽임을 당하고 말았습니다(왕상 2:24,25). 이와 같이 어려서 바른 훈육을 받지 못하고 자란 자녀는 그의 부모에게 고통과 수치를 안겨주는 자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적용: 왜 자녀에게 적절한 징계와 책망이 필요한가? 현대 교육자들 중에 무조건 체벌을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