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685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아픈 충고가 입에 발린 아첨보다 낫다 (28:23)

본문
묵상


 
 23절은 아첨과 참된 책망을 대조하고 있습니다. 칭찬은 사람을 긍정적이고 창조적으로 만들지만, 아첨은 사람을 비현실적이고 이기적으로 만듭니다. 그러나 지나친 책망은 사람을 의기소침하게 만들고 부정적이 되게하고, 사랑의 책망은 사람을 옳은 길과 성공으로 이끕니다. 그러므로 바른 말을 하는 사람은 잠시 마음을 아프게 하지만, 후에 아첨하는 자보다 더욱 더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게 됩니다.

* 아픈 충고가 입에 발린 아첨보다 낫다 (28:23) 
  "사람을 경책하는 자는 혀로 아첨하는 자보다 나중에 더욱 사랑을 받느니라(23)."

  
많은 사람들이 책망보다 칭찬이나 아첨을 듣기 좋아하며, 자존심을 건드리는 책망을 듣기싫어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칭찬해 주는 사람들을 좋아하고 옳은 말을 하는 사람을 꺼립니다. 물론 긍정적인 칭찬은 사람들을 격려하고 용기를 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남을 칭찬하고 격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부정적인 칭찬, 즉 아첨은 듣기에는 좋지만 사람들을 자아도취에 빠지게 만들고, 현실을 바로 보지 못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아첨꾼을 가까이 하는 자는 현실을 바로 보지 못하고, 독선적으로 나가다가 결국 실패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가 실패하게 되면 그에게 아첨하던 사람들은 등을 돌리고 냉정하게 그를 떠나가 버립니다. 그때가 되면 그는 비로소 자기에게 아첨했던 사람들이 얼마나 위선적이었는지 깨닫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는 다시 그를 자기 곁에 두려고 하지 않습니다. 아첨꾼을 사랑하는 사람은 화를 부르는 미련한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첨꾼을 분별하고 그들을 멀리 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정적인 책망은 사람을 부정적이며 의기소침하게 만듭니다. 부정적인 책망을 많이 듣고 자란 사람은 소극적이며 모든 일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녀들이나 동료들에게 책망보다 칭찬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참된 사람에서 나오는 사랑의 책망은 사람들을 아집과 시행착오에서 벗어나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지혜자는 아첨꾼보다 바른 조언을 해주는 사람을 가까이 합니다. 바른 책망은 마음을 아프게 하지만, 현실을 분명하게 알게 하고 오류에서 벗어나게 해줍니다. 책망을 듣는 사람은 자존심이 상하고 기분이 나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혜자는 바른 조언을 받아들이고 자기의 오류를 과감하게 교정합니다. 그 결과 그는 시행착오를 피하고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그때에 그는 바른 말을 해 준 사람이 옳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그를 더 사랑하며 앞으로도 그의 조언을 들으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바른 조언을 하는 사람을 가까이 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적용: 아첨꾼의 말을 좇다가 실패한 경우와, 바른 책망과 조언을 듣고 오류에서 벗어난 일이 있으면 이야기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