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631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악한 말이 부르는 열매 (잠 26:28) 

본문
묵상


  악인들은 거짓과 아첨으로 이웃을 해칩니다. 그리고 그들은 여기에서 머무르지 않고 더 큰 악으로 나아갑니다. 그러므로 그들을 계속해서 악을 행하다가 결국 멸망으로 이릅니다. 또한 아첨꾼은 패망을 일으킵니다. 그들은 진실을 가리고 듣기 좋은 말만 함으로 지도자의 눈과 귀를 흐리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그는 지도자로 하여금 그릇된 판단을 하게 만들어서 그가 패망에 이르게 만듭니라.

* 악한 말이 부르는 열매 (26:28)
  "거짓말 하는 자는 자기가 해한 자를 미워하고, 아첨하는 입은 패망을 일으키느니라(28)."


 
 "거짓말 하는 자는 자기가 해한 자를 미워하고(28(상))..." 악한 자는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서 온갖 불법과 모함으로 이웃을 해칩니다. 그리고 악인은 자신이 괴롭힌 사람을 보고 회개하기는 커녕, 그를 더욱 더 미워합니다. 이러한 미움은 두 가지 이유로 생겨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악인은 자신이 지혜롭고 상대방이 어리석어서 승리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통받는 사람들을 멸시합니다. 지혜자는 악을 행하면 자신이 괴롭게 한 사람을 보면 가책을 받고 하나님께 나아가 용서를 구합니다. 그러나 악인은 고통을 당하는 사람을 보면, 그가 어리석어서 고통을 당한다고 생각하고 그를 멸시합니다. 둘째로 악인은 자신이 해친 사람을 보면 자신이 지은 죄가 생각이 나서 그를 미워합니다. 악인은 자신이 괴롭힌 사람을 제거해야만 마음이 편해집니다. 그러므로 그는 그들을 해치는 데 만족하지 않고, 완전히 제거하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작은 악에서 더 큰 악으로 나아가게 되고, 결국 이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멸망하게 됩니다.

  "
아첨하는 입은 패망을 일으키느니라(28(하)." 우리 사회에는 거짓말로 남을 속이거나 아첨을 하여 남을 해칩니다. 모함이나 음모를 꾸며서 무고한 사람을 해치는 일도 악하지만, 아첨으로 상사를 넘어지게 만드는 사람도 악한 사람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첨하는 사람은 상사로 하여금 현실을 바로 보지 못하게 만듭니다. 아첨꾼은 상사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 나쁜 말은 하지 않고 듣기 좋은 말만 합니다. 그러므로 그 말을 듣는 사람은 문제를 알지 못하고 모든 일이 잘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일은 상사로 하여금 그릇된 판단을 하게 만들고, 결국 그가 하는 일을 실패로 끝나게 만듭니다. 이러한 점에서 아첨꾼은 주인과 상사를 패망으로 인도하는 해로운 사람입니다. 그러나 지혜자는 아첨꾼과 다릅니다. 지혜자는 상사가 낙심해 있을 때에는 위로하고 다시 일어서게 합니다. 또한 지혜자는 상사가 교만하거나 현실을 잘못 판단하면 따끔한 충고나 조언을 통해서 그 교만과 그릇됨을 교정해 줍니다. 그러므로 지혜자는 주인과 상사를 성공으로 인도합니다. 

  지혜자는 이런 사실을 잘 알기 때문에, 듣기 좋은 말만 하는 아첨꾼을 멀리하고, 입에 쓴 말을 하는 지혜자를 자기 곁에 둡니다.


적용: 거짓말과 아첨이 미움과 멸망을 부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는 바른 말을 좋아하는가, 아니면 지혜자의 쓴 소리를 좋아하는가?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