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502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불의로 치부하는 자는 어리석다 (22:16)

본문
묵상


  16절은 부자가 되는 두 가지 그릇된 방법, 즉 가난한 자를 학대해서 재산을 모으려는 것과, 가진 자에게 뇌물을 주어 환심을 사려는 것에 대해서 경고하고 있습니다. 16절은 이러한 일을 하는 사람은 결국 가난해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가난한 자를 학대하여 재물을 축재하는 것은 가난한 자의 편이 되시는 하나님과 원수가 되려는 사람과 같습니다. 또한 가진 자에게 뇌물을 주어 환심을 사려는 사람은 그 부정이 드러나는 날에 모든 것을 잃고 수치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
불의로 치부하는 자는 어리석다 (16)
 
 "이익을 얻으려고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자와, 부자에게 주는 자는 가난하여질 뿐이니라(16)."

  "이익을 얻으려고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자와(16(상))..." 어떤 사람은 보다 많은 재물을 얻기 위해서 힘없고 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착취합니다. 악인은 가난한 자에게 일을 시키고 적당한 임금을 주지 않으며, 지나친 고리로 가난한 자의 재물을 착취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폭력과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해서 가난한 자를 위협해서 그들의 재산을 강탈합니다. 그들은 이렇게 해서 더 많은 것을 얻는 것이 현명한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매우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을 사랑하시며, 그들이 하나님께 부르짖을 때에 그 기도를 외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의 왕 아합의 아내인 이세벨은 거짓 증인을 세워서 정직한 나봇을 죽이고 그의 포도원을 빼앗았습니다. 이세벨은 이러한 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일로 인해서 그녀가 죽음을 당하게 하시고 그 피를 개가 핥게 만드셨습니다. 이와 같이 가난한 자를 학대하여 축재하려고 하는 일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부자에게 주는 자는 가난하여질 뿐이니라(16(하))."
하반절에는 또 다른 종류의 어리석은 사람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사람은 정당한 노력 대신 뇌물로 출세하려는 사람입니다. 어떤 사람은 정당한 노력을 하거나 자기 실력을 쌓는 대신, 가진 자에게 빌붙어서 아첨을 하거나 뇌물을 주고 출세하기를 원합니다. 어떤 부모는 선생님에게 촌지를 주고 자기 자녀들이 특별 대우를 받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뇌물은 정당한 노력과 공정한 경쟁을 막고 자격이 없는 자에게 특혜를 주게 만들어서 공동체를 무너뜨립니다. 그리고 후에 뇌물을 주고 받은 일이 드러나게 되면, 그것을 받은 사람은 물론 그것을 준 사람까지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 또한 뇌물로 일을 해결하는 부모를 보고 자란 자녀는 정당한 노력을 하지 않게 되어 공정하게 경쟁하는 법을 배우지 못합니다. 그 결과 그들은 실력 없는 자가 되어 뇌물을 쓰지 않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아첨이나 뇌물로 승진한 사람은 능력이 부족해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건축에서도 뇌물을 통해서 일을 맡게 되면, 그 뇌물을 보충하기 위해서 건축비를 삭감하고 값싼 재료를 쓰거나 날림 공사를 하여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은 결국 신뢰를 잃고 외면당하게 될 것입니다.

적용: 가난한 자를 학대하여 부자가 되려는 사람과, 뇌물을 통해서 출세하려는 사람이 왜 성공하기 힘든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