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 음 과  빛  제 5권  제 497호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정직한 자의 말은 힘이 있다 (22:11)

본문
묵상


  11절은 왕의 신임을 받는 중요한 한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심에 치우치지 않고 정직하고 정결한 사람은 왕 앞에서도 꼭 필요한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정직한 자의 말은 화려하지 않지만, 진실하기 때문에 사람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선한 지도자와 지혜로운 왕은 이러한 사람이 하는 조언과 충고를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정직하고 정결한 사람은 선한 왕의 신임을 받게 되고, 좋은 지도자들을 친구로 사귈 수 있습니다.

*
정직한 자의 말은 힘이 있다 (11)
 
 "마음의 정결을 사모하는 자의 입술에는 덕이 있으므로 임금이 그의 친구가 되느니라(11)."

  70인경이나 탈굼역은 본문에 나오는 "마음의 정결을 사모하는 자"라는 말을 이렇게 번역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정결한 자는 여호와의 사랑을 받는다." 그리고 여러 학자들은 이러한 70인역의 번역이 원래 원본의 내용이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말은 "정결"이라는 말입니다. 마음이 정결하고 사심이 없는 사람은 왕에게도 바른 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왕에게 아첨하지 않고 올바른 조언을 하는 참된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악하고 어리석은 왕은 아첨이나 칭찬을 좋아하지만, 선하고 지혜로운 정직하고 정결한 사람을 좋아합니다. 성경을 보면 아합 왕은 정직한 말을 하는 미가야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기에게 아첨하는 400명의 선지자들의 말을 듣고 전쟁에 나갔으며, 결국 그 전쟁에서 패하고 전사하고 말았습니다(왕상 22장).

  좋은 지도자는 정직한 사람을 곁에 두기를 좋아합니다. 구약의 선한 선지자들은 모두 정직하고 바른 말을 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나단은 다윗의 범죄 사실을 지적하고 그에게 회개를 촉구했습니다. 그리고 다윗은 그 말을 듣고 겸손히 자기 죄를 회개했습니다. 다윗은 일평생 나단을 사랑하고 가까이 했으며, 그의 말을 적극적으로 수용했습니다. 성경뿐 아니라 일반 역사에도 악한 왕은 간신을 가까이하고, 선한 왕은 충신을 가까이 한 사실은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옛날 중국 전한의 고조 황제(주전 202년)는 장량의 충고를 잘 듣고 선정을 베풀었습니다. 또 우리가 잘 아는 중국 촉한의 유현덕(주전 220-265년)이 바른 말을 해줄 제갈량을 얻기 위해서 세 번이나 그를 찾아간 것은 우리가 모두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은 왕중의 왕이시며 주님 중의 주님이십니다. 하나님 역시 마음이 정직하고 정결한 사람을 기뻐하시며, 기꺼이 그들의 벗이 되어 주십니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에서 "마음이 청결한 사람이 복이 있으며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정직한 사람은 맑은 유리처럼 하나님을 볼 수 있으며, 주님과 동행할 수 있습니다.

적용: 왜 정직한 자가 지도자의 참된 친구가 될 수 있는지 말해보자. 나는 충언을 하는 사람을 멀리하고 있지 않은지 돌이켜보자.

                           - 내일 계속 -

연락처

발  행  인: 최영찬
이메일주소: bible
@biblenara.org
홈 페 이 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