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5과)

구약의 지리적 배경(1)


1. 성경의 배경이 되는 근동 지역: 문명과 대륙 사이

 1-1. 비옥한 초승달 지역 (지도 1)
  지금부터 우리는 성경의 배경이 되는 이스라엘의 지리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것입니다. 이 주제를 공부하기 전에 먼저 여러분들은 제공된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도를 참고하면서 이 강의를 들어야 효과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구약 성경의 무대가 되는 지역은 우리가 근동 지역(Near East)이라고 부르는 땅입니다. 이 지역은 한 마디로 말해서 "문명과 대륙 사이에 있는 지역"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 곳은 북쪽으로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남쪽으로 이집트 문명의 사이에 있었으며, 유럽과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3대 대륙 사이에 있었습니다.

  이 지역은 북쪽으로는 산맥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남쪽은 사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지역은 페르시아 만에서 시작해서 소아시아와 아라비아, 그리고 시나이 반도에 걸쳐 있습니다. 이 지역 중에서 가장 비옥한 땅은, 이번 미국과 이라크 전쟁이 있었던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이 있는 지역과, 이스라엘이 있는 요단강 지역, 그리고 이집트가 있는 나일강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옥토 지역을 페르시아 만부터 나일강까지 선으로 연결해보면 마치 초승달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옛날부터 이 지역을 가리켜서 "비옥한 초승달 지역"(The fertile cresent district)이라고 불렀습니다. 역사적으로 우리에게 알려진 근동 지방에서 일어난 중요한 사건들은 모두 다 이 비옥한 초승달 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났습니다. 고대 역사의 문명의 발상지인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도 이 지역에서 발생하였고, 후에 가나안을 통해서 위로 또는 아래로 전파되었습니다.
 

 1-2.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교량적 역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 후손들에게 기업으로 주신 땅은 이러한 비옥한 초승달 지역의 중간 위치에 있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일본과 중국 사이에 있어서 이 두 나라의 교량적 역할을 했던 것처럼, 이스라엘 역시 이집트 문명과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교량적 역할을 했습니다.

 가. 지리적 이유
  당시 북쪽에 있던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이집트로 가는 길은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거대한 아라비아 사막을 건너서 가는 길이었고, 다른 하나는 이스라엘을 거쳐서 거는 길이었습니다. 그러나 거대한 아라비아 사막을 가로질러 가는 일은 뜨거운 사막의 열기와 모래 바람으로 인해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스라엘을 통해서 메소포타미아에서 이집트로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팔레스타인은 이집트 문명과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연결하는 유일한 통로였습니다. 그러므로 이 두 지역을 오가는 상인들이나, 군사들은 필연적으로 이스라엘을 통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나. 경제, 정치, 군사적 이유
  이러한 지역적인 특성 외에도 이스라엘은 경제적인 면이나 정치적인 면에 있어서도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의 중간에 있었습니다.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양대 세력은 항상 팔레스타인을 지배하려고 애썼습니다. 왜냐하면 팔레스타인을 장악하면, 두 지역을 연결하는 통상로를 확보할 수 있었고, 전쟁이 일어났을 때에는 이 지역을 교두보로 삼아 매우 유리하게 방어와 공격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군사적인 이유로 인해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는 항상 이 지역을 차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처음에 팔레스타인을 차지했던 나라는 이집트였습니다. 그러나 후에 이집트가 약해지면서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있던 앗시리아와 바벨론이 이 지역을 장악했고, 그 뒤에는 다시 페르시아가 일어나서 이 지역을 점령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팔레스타인은 항상 전쟁에 휘말리게 되었고, 어느 한쪽이든지 강한 나라에 소속이 되곤 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잠시 자유를 얻고 정치적으로 독자적인 노선을 걸을 때가 있었는데, 이러한 때는 주로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세력이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균형을 이루던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팔레스타인 지역은 오랜 세월동안 이러한 양대 문명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는 이러한 양대 문명이 혼합되어 나타나곤 했습니다.

  그 후에 헬라의 알렉산더 대왕이 이 지역을 점령하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팔레스타인은 유럽 문명을 아프리카로 전하는 길목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때부터 팔레스타인은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고, 또 유럽과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새로운 전략적인 요충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각 대륙에서 성장한 열강들이 대립하고, 각종 문화가 전달되는 통로가 되었습니다. 평화의 시기에 이스라엘은 아시아와 유럽과 아프리카의 세 대륙을 잇는 무역로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단 전쟁이 일어나게 되면, 이 지역은 각 대륙의 세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각축장이 되곤 했습니다. 강대국의 군사들이 남으로 내려가거나, 아니면 북으로 올라갈 때마다, 이스라엘은 전쟁에 휘말리게 되었으며, 강대국들은 팔레스타인에서 강제로 식량과 군수품을 징수해 갔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스라엘이 독립하여 자주권을 행사한 기간은 전 역사를 통틀어서 수백 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구약의 배경이 되는 이스라엘은 각 문명과 대륙의 사이에 있었으며, 이로 인해 각 문명과 대륙의 교량, 내지 완충 지대 역할을 했습니다.


2. 인류구원의 근원지로서의 이스라엘

 2-1. 여호와 신앙을 전파하는 선교사로서의 이스라엘
  이제 이러한 지정학적인 문제를 고려해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이 곳에 살게하신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갈대아 우르에 살던 아브라함을 불러내어 이 지역으로 보내셨습니다. 그러면 왜 하나님은 이렇게 각종 문명과 세력이 충돌하는 지역으로 아브라함을 보내셨을까요? 하나님은 바벨탑 사건으로 전 세계에 흩어진 민족들을 구원하기 위한 대안으로 아브라함을 선택하셨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아브라함은 전 세계에 흩어진 민족을 구원하기 위해 부름받은 선교사였습니다. 하나님은 그를 부르실 때에, 처음부터 그와 그의 후손을 통해서 모든 민족이 복을 받게 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 약속을 이루기 위해서 아브라함에게 부모와 친척을  떠나 하나님이 지시하는 땅으로 가라고 명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문명과 대륙이 만나는 지역으로 보내서 각 문명과 대륙에 여호와를 알리는 선교사가 되;게 하셨습니다.

  사실 당시의 상황을 고려해볼 때에, 각 대륙의 세력과 문화가 충돌했던 곳에서, 연약한 이스라엘이 여호와 유일신 신앙을 지킬 수 있었던 일은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전쟁을 각 나라의 신들의 싸움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한 나라가 다른 나라를 정복하게 되면, 승리한 나라는 패배한 나라에게 자기의 신상을 세우고, 그 종교를 믿도록 강요했습니다. 이스라엘 역시 이 지역을 점령한 강대국들에 의해서 이러한 종교적인 위협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보호로 인해 여호와 유일신 신앙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그뿐 아니라 하나님은 연약한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서 여호와 신앙이 각 대륙에 퍼질 수 있게 만드셨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스라엘은 바벨탑 이후에 세계로 흩어진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이 준비하신 구원의 주체였습니다.   


 2-2. 이스라엘과 주변국들의 관계

  하나님은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이스라엘과 그 주변국들을 적절하게 사용하셨습니다. 성경을 보면 이스라엘의 신앙과 그 주변국들의 역사는 함수 관계에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잘 섬기고 율법에 순종할 때에는, 그들을 주변국들로부터 보호해 주시고 높이 들어주셨습니다. 이 경우에 이스라엘은 각 대륙에 여호와를 증거하는 선교사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볼 때에 솔로몬과 다윗, 그리고 경건한 왕들이 통치할 때에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영광을 주변국들에게 밝게 드러냈습니다. 이때에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의 위치는 밝게 빛났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항상 번영했던 것은 아닙니다. 이스라엘은 자주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겼으며, 율법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때에는 반대로 주변국들을 강하게 만들어 이스라엘을 징계하는 도구로 삼으셨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보면 이스라엘은 여러 번 하나님을 거역하다가 주변국들에 의해 정복을 당했습니다. 이러한 때에는 이방 민족들이 섬기는 신이 여호와 하나님보다 더 강해보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러한 때에 특별한 선지자를 세워서 자신이 세계의 역사를 주관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거해주셨습니다. 다니엘은 이러한 역할을 한 대표적인 선지자였습니다.

  하나님은 한 편으로 이방 민족을 들어서 범죄한 이스라엘을 연단하셨고, 한 편으로는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셨습니다. 이러한 고난이 오래 지속되면 이스라엘은 고난 중에서 회개하면서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다시 이스라엘을 열강의 손에서 구원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방법으로 이스라엘  연단하여, 그들이 증인의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만드셨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에 이스라엘과 주변국들의 역사는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잘 섬기고 율법에 순종할 때에, 하나님은 그들을 통해서 주변국들에 하나님의 영광을 계시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선교사 역할을 잘 감당하지 못할 때에는 반대로 주변국들을 통해서 이스라엘을 연단하셨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스라엘의 역사는 이스라엘의 역사인 동시에, 세계사였습니다. 후에 하나님은 이 곳에서 세상을 구원할 메시아를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인류 구원을 완성하시고, 자기 제자들을 중심으로 세계 선교를 감당할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그리고 교회는 온 세계에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스라엘은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못자리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복의 근원으로 삼겠다고 하신 약속을 성취하셨습니다.


3. 약속의 땅의 명칭 (지도 2)

  이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약속의 땅"의 명칭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주신 "약속의 땅"은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려져 왔습니다. 성경에서 이 땅은 가장 먼저 "가나안 땅"이라고 불렀습니다. 창세기부터 여호수아까지는 이 땅을 주로 "가나안 땅"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당시에 이 곳에 살던 원주민의 주류가 가나안 족속들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호수아가 이 땅을 정복한 후부터 이 지역은 "팔레스타인"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주전 12세기 경부터 이 곳에 블레셋, 즉 팔레스타인 족속이 이주해와서 정착했기 때문입니다. 주전 12세기 경에 블레셋 족속이라고 부르는 해양민족이 그레데(크레타)와 구브로(키프러스), 그리고 그리이스로부터 이 지역으로 이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이집트를 점령하려다가 실패를 하고, 가나안 땅의 남부 해안에 정착해서 살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가나안 땅에 살고 있던 가나안 족속들은 페니키아로 쫓아냈습니다. 그리고 이 지역을 차지한 블레셋 족속들로 인해 이 곳은 다시 블레셋, 즉 팔레스타인이라고 불리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사사 시대가 되면 이 곳은 더 이상 가나안 땅이라고 불려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이스라엘에 왕정 시대가 시작되면서 이 곳은 다시 "이스라엘" 이라고 불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야곱의 새 이름으로 히브리 민족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은 이 곳에 나라를 세우고, 국호를 이스라엘로 정했습니다. 후에 다윗이 이 지역을 완전히 장악하게 되면서 이 지역은 이스라엘이라고 불리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때로 이 땅은 약속의 땅, 또는 거룩한 땅이라고 불리우기도 했는데, 그 이유는 이 땅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주시기로 약속한 땅이며,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거룩한 곳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후의 역사 기록을 보면, 이 지역에 대한 또 다른 이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주전 5세기경에 활동했던 역사가 헤로도투스는, 이 지역과 시리아를 합쳐서 "팔라이스티네 시리아"(Palaistine Syria)라고 불렀습니다. 그리고 후에 바벨론에 포로가 되어 살던 유다 백성들이 고국으로 돌아온 후에는 이 지역을 "유다"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 후 주전 63년 경이 되었을 때부터 이 지역은 로마의 수중에 들어가고 말았습니다. 그때에 로마는 이 곳 이름을 "프로빈키아 유대아"(Provincia Judaea), 즉 로마에 속한 하나의 주로서의 "유대"로 불리어져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그 후에 종종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후에 로마의 하드리안 황제는 주후 135년에 일어났던 유대인 반란을 진압한 후에, 아예 유대라는 이름을 삭제해버렸습니다. 하드리안 황제는 이때부터 이 지역을 시리아와 합쳐서 "프로빈키아 시리아 팔레스티나"(Provincia Syria Paleestina)라고 불렀습니다. 이 말은 로마에 속한 시리아 팔레스타인 주라는 뜻을 가진 이름이었습니다. 후에 이 명칭은 줄여서 그냥 "팔레스티나"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지금 이 지역을 가리켜서 "팔레스타인"이라고 부는 것도, 이러한 배경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약속의 땅의 경계 (지도 2)

   이제 약속의 땅의 경계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스라엘의 영토의 범위를 정확하게 말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성경 본문들조차 이 땅의 경계를 서로 다르게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민 34:5, 수 15:47)과 같은 성경을 보면, 이스라엘의 남쪽 경계를 "애굽 시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애굽 시내"는 시나이 반도 북부에서 지중해를 향해 흘러가는 시내인 "엘 아리쉬"를 말합니다. 이 시내는 평상시에는 마른 땅으로 있다가, 비가 많이 오는 우기에만 생기는 계절천이었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이런 시내들이 있는데, 이러한 시내들은 "와디"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지도를 보면 브엘세바의 남쪽에 있는 땅은 경작하거나 사람들이 살기에 부적합한 메마른 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로 성경에서는 이스라엘의 남쪽 경계를 사람들이 살 수 있는 "브엘세바"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구약 성경을 읽다가 보면 종종 "단에서 브엘세바까지"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이스라엘의 전 영역을 묘사하는 말로사용되고 있습니다(삿 20:1, 삼상 3:20).

  이스라엘의 남쪽 경계가 브엘세바였다면, 이스라엘의 동쪽 경계는 "요단강"이었습니다. 물론 모세 때에는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지파가 요단 동편의 영토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 후에 요단 동편 지역은 암몬과 모압 족속들이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구약 성경은 요단강의 서쪽 지역을 약속의 땅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민 32장, 수 22장). 이스라엘의 동쪽 경계가 요단강이었다면, 이스라엘의 서쪽 경계는 "대해"라고 부르는 "지중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민 34:6). 그러나 이스라엘이 지중해안까지 모두 차지한 것은 아니었고, 남쪽 해안 평지에는 주전 12세기부터 블레셋 족속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러면 이스라엘의 북쪽 경계는 어디였을까요? (민 34:7-9)을 보면 이스라엘의 북쪽 경계를 "하맛 어귀"(르보 하맛)라고 기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창 15:18)과 (수 1:4)을 보면 이스라엘의 북쪽 경계를 유프라테스강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유프라테스 강까지 차지한 것은 다윗과 솔로몬 때뿐이었습니다. (삼하 8:3-10)을 보면 다윗이 정복한 지역은 하맛까지 이르렀고, (대하8:3-4)을 보면 솔로몬은 하맛을 이스라엘 왕국의 일부로 합병시켰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하 9:26)을 읽어보면, 다윗과 솔로몬 때에 북쪽에 있는 몇 개의 나라가 이스라엘의 속국으로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다윗과 솔로몬 때의 이스라엘의 영토는 유프라테스 강까지 이르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성경에서 언급되는 이스라엘의 영토는 "단에서 브엘세바까지"였습니다(삿 20:1, 삼상 3:20, 삼하 3:10, 왕사 4:25 등). 단에서 브엘세바까지라는 표현은 우리 말로 말하면 백두산에서 한라산까지라는 말과 같은 전통적인 표현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이스라엘의 지리에 대해서 공부할 때에,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로 지역을 한정하게 될 것입니다.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즉 이스라엘 땅의 북쪽에서 남쪽까지의 길이는 대략 240km정도 되었습니다. 이 길이는 대략적으로 서울에서 대구까지의 길이에 해당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전체 면적은 약 22,000km2로서, 이는 남한 땅의 약 8분의 1에 해당하는 면적입니다. 이 지역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유럽과 아시아, 그리고 아프리카를 이어주는 "교량"과 "완충 지대"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곳은 수없이 많은 상인들과 이주민들, 순례자들, 그리고 군대들이 지나갔습니다. 하나님은 바로 이러한 지역에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을 파송하셨습니다. 그리고 구약 성경에 기록된 대부분의 계시는 바로 이 땅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은 바로 이 지역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태어나게 하시고, 인류 구원의 역사를 이루셨습니다. 그리고 성령께서는 이 지역에서 시작하여 오늘날까지 전세계를 향해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일을 하고 계십니다.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우리는 다음 시간에 아주 구체적으로 팔레스타인 지역의 지형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다음 만날 때까지 주님 안에서 평안한 시간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여러분을 사랑합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