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41-2과)

에스겔(6): 열방에 대한 심판 예고 (25-32장)


B. 열방에 대한 심판 예언 (25-32장)

  에스겔 25-32장에는 열방에 대한 심판을 예고하는 예언이 기록되어 있다. 에스겔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멸망에 대해서만 예언하지 않았다. 그는 이스라엘과 직접, 간접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주변 국가들의 미래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이 예언은 암몬, 모압, 에돔, 그리고 블레셋의 죄와 심판으로 시작하고 있다(25장). 그리고 나서 에스겔은 계속해서 두로시돈의 죄와 그 죄에 합당한 심판에 대해서 선언하고 있다(26-28장). 이 예언은 이스라엘과 유다가 동맹을 맺고 의지했던 애굽의 죄와 심판에 대한 예고로 끝을 맺고 있다(29-32장). 


1. 암몬(25:1-7)

  요단 동쪽, 즉 모압 족속의 북쪽에 살던 암몬 족속의 조상인 암몬은 롯과 그의 막내 딸의 부정한 관계를 통해서 태어난 사람이었다(창 19:38). 그 조상으로 보면 그들은 아브라함의 후손인 이스라엘과 친적 관계에 있었다. 그러나 암몬 족속은 항상 유다에 대해 적대감을 표시했고(삼하 10장), 기회만 있으면 이스라엘 각 지파들에게 속한 땅을 가로챘다(렘 49:1). 또한 그들은 주전 600년경에 유다의 적대국인 바벨론과 손을 잡았다(왕하 24:2). 또한 그들은 바벨론이 예루살렘 성전을 파괴하고 유다 백성을 포로로 삼은 일을 보고 기뻐하며 좋아했다. 그들은 형제국인 이스라엘의 멸망을 보고 슬퍼해야 했다. 그러나 그들은 오히려 유다의 멸망을 보고 손뼉을 치며 좋아했다(1-2). 다음의 글을 읽어보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너희는 내 성전이 더럽혀졌을 때에 기뻐했고,
  이스라엘의 땅이 폐허가 됐을 때에 즐거워했도다.
  또한 너희는 유다 백성이 포로로 끌려갈 때에도 기뻐했도다(3)."


  하나님은 이러한 가증하고 무자비한 일을 묵과하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은 에스겔을 통해서 형제의 고난을 보고 기뻐한 암몬 족속을 동쪽 백성의 손에 붙이겠다고 경고하신다. 하나님은 대적의 손을 통해서 그들을 멸망시키실 것이다. 하나님은 이렇게 해서 자신이 이스라엘을 선택하고 보호하시는 여호와라는 사실을 알게 하실 것이다. 다음의 글을 읽어보자.  

 
"내가 너희를 동쪽 백성들에게 넘겨 주리니,
  그들이 너희 중에 진을 치고 집을 세울 것이다.
  그들이 너희가 심은 나무의 열매를 먹고,
  너희가 기른 짐승의 우유를 마시게 될 것이다.
  내가 랍바 성을 낙타 목장으로 만들고 암몬 땅을 양우리로 만들리니,
  그 때에 너희가 비로소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4-5)."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가 이스라엘의 땅에 대해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면서
  네 마음에 온갖 악한 것이 가득 차서 기뻐했도다.
  그러므로 내가 너를 향해 내 손을 펼쳐서
  너를 다른 나라들에게 약탈물로 넘겨 줄 것이다.
  내가 너를 모든 나라들로부터 끊어 버릴 것이며,
  모든 지역에서 완전히 제거할 것이다.
  내가 너를 멸망시키리니,
  그 때에 비로소 너희는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6-7)"



2. 모압(겔 25:8-11)

  모압 족속은 롯과 그의 맏딸의 관계를 통해 난 모압의 후손이었다(창 19:37). 그 조상으로 볼 때에 모압 역시 아브라함의 후손인 이스라엘과 친족 관계에 있었다. 그러나 그들 역시 유다와 관계가 좋지 않았다. 그들은 선민으로서의 유다를 인정하지 않고,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다른 신과 같은 수준으로 격하시켰다. 여호와께서는 에스겔을 통해서 모압 역시 동족 백성의 손을 통해서 치실 것이며, 그들이 멸망하고 다시는 사람들에게 기억되지 못하게 하실 것이라고 선언하셨다. 다음의 글을 읽어보자!

 "모압과 세일이 다음과 같이 말했도다.
  '보라! 유다 집이 다른 모든 나라들처럼 되었구나!'
  그러므로 내가 모압의 국경 도시들,
  곧 그 땅의 영광인 벧여시못과 바알므온,
  그리고 기랴다임이 공격을 받게 만들 것이다.
  그리고 모압과 암몬 백성을 함께 동쪽 백성에게 넘겨주어
  그들의 소유가 되게 할 것이다.
  이로 인해 장차 암몬 사람들은 여러 나라 중에서 기억되지 못하게 될 것이다.
  내가 모압에게 벌을 내릴 후에야
  비로소 그들이 내가 여호와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8-11).”


3. 에돔(겔 25:12-14)

  에돔 족속은 이스라엘의 조상인 야곱의 형 에서였다(창 25:33). 그들은 조상을 보면 가장 가까운 형제국이었다. 에돔 족속은 사해에서 아카바 만에 이르는 지역(모압의 남쪽)에 거주했다. 그들은 이스라엘과 형제국이었기 때문에 이스라엘과 싸워서는 안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이스라엘에 대해 잔인하게 대했고, 항상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기회만 있으면 그들을 괴롭혔다(옵 1:10, 말 1:2-5). 그러므로 여호와께서는 에스겔을 통해서 그들을 칼로 치시고, 그 땅을 황폐하게 만드실 것이라고 경고하셨다. 하나님은 그들이 행한 일에 알맞게 그들을 심판하실 것이며, 그때에 그들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치셨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다음의 글을 읽어보자!.

 "에돔이 유다 집에 복수를 함으로 큰 죄를 지었도다.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손을 들어서 에돔을 칠 것이며,
  에돔 사람들과 그 짐승들을 죽일 것이다.
  내가 에돔을 황폐하게 만들고,
  데만에서부터 드단까지 모든 에돔 사람들이 칼에 맞아 쓰러지게 될 것이다.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손으로 에돔에 복수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내 분노와 진노에 맞게 에돔에게 행하게 될 것이다.
  그 때에 에돔 백성들이 내가 그들에게 복수했다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12-14)"



4. 블레셋(25:15-17)

  에돔 족속이 이스라엘의 첫 번째 대적이었다면, 두 번째 대적은 블레셋이었다. 이 민족은 다윗 왕이 통치할 때까지 끊임없이 이스라엘을 증오하며 대적했다. 그들은 악한 마음을 품고 유다를 멸망시키려고 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는 친히 블레셋 백성을 쳐서 그들을 멸망시킬 것이라고 선언하셨다. 그들은 여호와께 징계를 받을 때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다음의 글을 읽어보자!

 "블레셋 백성이 증오로 가득차서 복수를 도모했고,
  악한 마음으로 유다를 멸망시키려고 했도다.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손을 들어서 블레셋 백성을 칠 것이며,
  그렛 사람들을 없애 버리고 해변에 남은 사람들을 멸망시킬 것이니라!  
  내가 그들에게 큰 복수를 하고, 진노로 그들을 심판할 것이니라!
  내가 그들에게 원수를 갚을 때에
  그들은 비로소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니라!(15-17)"



5. 두로(26:1-28:19)

 5-1. 두로의 역사

  두로는 베니게의 고대 도시로서 성경에는 (수 19:29)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이 도시는 구약 시대의 가장 큰 상업 도시였다. 두로라는 말은 "바위"를 의미하는 명칭이며, 이 도시는 지중해 지역의 중심도시였다. 에스겔(26:13)과 이사야(23:16)는 두로에 많은 음악 애호가들이 있었으며, 음악가들의 도시였다고 말한다. 이 도시는 다윗과 솔로몬 통치 기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두로 왕 히람은 다윗의 헌신적인 친구였으며(삼하 5:11), 솔로몬에세 성전을 지을 목재를 제공했다(왕하 5:1-12). 두로는 두 개가 있었다. 하나는 해안에 있는 도시로서 예루살렘에서 북서쪽으로 96km떨어진 곳에 있었고, 다른 하나는 지중해 연안에서 800km떨어진 곳에 있었다. 에스겔이 예언할 당시에 두로는 공개적으로 바벨론에 대항을 하고 있었다.

 5-2. 두로의 죄

 1) 두로는 유다의 멸망을 즐거워 했다(겔 26:2). 이는 이스라엘이 멸망하게 되면 그들이 북쪽에서 남쪽에 있는 애굽으로 통상을 하기 위해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유다가 멸망하게 되자 그들은 더 이상 유다에 통과세를 낼 필요가 없었다.

 2) 두로는 유대인을 잡아서 헬라와 에돔 족속에게 노예로 팔아버렸다(욜 3:4-8. 암 1:9-10). 당시 두로의 통치자였던 "이도발"(Ithobal) 2세는 자신을 신적 위치에 올려놓고, 자신이 다니엘보다 더 지혜롭다고 자랑했다(겔 28:2-3). 이러한 오만한 두로의 통치자는 장차 나타날 적그리스도의 전조로 등장하게 되었다(살후 2:4).

 3) 이 도시는 물질주의로 인해 철저하게 타락했다(겔 27:4-25).
 

 5-3. 두로에 대한 심판
  
여호와께서는 범죄한 두로를 다음과 같이 심판할 것이라고 선언하셨다.

 1) 대적이 파도처럼 두로를 치러 몰려올 것이다(3). 앗수르 왕 산헤립은 주전 701-696년에 본토 도시의 일부를 차지했으나, 섬의 요새를 함락시키지는 못했다.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도 13년 동안 두 도시를 공략하려고 했지만, 산헤립과 같이 두로를 점령하지 못했다.

 2) 두로가 강한 도시이긴 하지만, 그 성벽이 훼파되고, 온 국토가 황폐하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두로는 어부가 그물을 치는 곳이 될 것이다(4-5). 이 예언은 주전 322년에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성취되었다. 알렉산더는 고대 도시의 잔해를 바다에 던져서 해안에서 섬에 이르는 다리를 만들었다. 그리고 글자 그대로 해안선을 깨끗하게 쓸어버렸다. 7달 동안의 공격 끝에 알렉산더는 두로를 점령하고 파괴했다. 그 후부터 이 곳은 어부들이 그물을 치는 곳이 되었다.

 3) 이 도시에 다시는 사람이 거하지 않게될 것이다(20-21). 두로는 아름다운 샘이 있었지만 한번 멸망한 후에 다시는 재건되지 못했다.

 4) 두로의 수많은 배들이 무서운 폭풍과 태풍에 의해 파괴될 것이다(26-27).

 5) 모든 서방 세계가 그 도시의 멸망을 보고 애가를 부를 것이다(겔 26:16-18, 27:28-36).


 
5-4. 두로의 배후에 있는 사악한 세력(겔 28:11-19)

 가. 사악한 세력의 정체
  (겔 28:1-10)은 오만한 이도발 2세를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는 당시 두로의 통치자였다. 그러나 에스겔은 그의 배후에 하나님을 대적하는 오만한 사악한 천사가 존재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 악한 존재는 바로 사단였으며, 이는 두로의 배후에 있는 실제적인 악한 세력이었다.

 나. 이 세력의 특징
  이 세력은 지혜와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갖추었었다(28:12). 그는 하나님의 동산인 에덴에 있었다(28:13). 그는 소고와 비파를 다룰 줄 알았으며(28:13),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이었다(28:14). 사단은 원래 거룩한 일을 위해 기름부음을 받고, 하나님의 거룩함을 보호하는 일을 맡은 천사였다. 그는 심히 아름다웠기 때문에 마음이 교만해졌다(28:17). 그리고 그는 하나님과 동등된 위치를 차지하려고 하다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하늘에서 쫓겨나게 되었다.


6. 시돈(28:20-24)

  시돈은 두로의 북쪽 32km 지점에 있었다. 이 나라는 노아의 아들인 가나안의 장남에 의해 세워졌다(창 10:15). 시돈은 바알 종교의 본거지였던 것으로 보인다. 성경에 나오는 가장 사악한 여성인 이세벨은 바로 이 시돈 출신으로 열렬한 바알 숭배자였다(왕상 16:31-33). 또 시돈은 아스다롯과 담무스 숭배의 중심지였다. 그 악영향으로 인해 시돈은 이스라엘 집안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염병과 군대를 보내서 이 나라를 처벌하시겠다고 선언셨다. 이 일은 주전 351년에 발생했다. 그 때에 이 도시는 페르시아에 의해 공격을 받고 불에 태워지고 말았다.


7. 애굽(29:1-32:32): B.C. 587년 10월 12일

 7-1. 애굽에 대한 역사적인 심판(느부갓네살을 통한 심판)

 애굽의 죄는 교만이었다(29:3). 제 26대 바로인 호브라(겔 29장에 언급된 왕)는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 (하나님보다) 애굽을 의지하는 것이 바벨론을 대항하는 데 더 유익하다고 강조했다(겔 29:6, 30:21-26). 그러므로 하나님은 애굽 왕 바로와 그 백성을 치실 것이라고 선언하셨다. 에스겔은 그때에 애굽 백성뿐 아니라 애굽에 사는 동물들까지 죽임을 당하게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29:8-12).

  31장에서 애굽은 다른 나무들보다 더 높이 서 있는 레바논의 백향목으로 묘사되고 있다. 새들이 그 가지에 둥우리를 틀고, 동물들이 그 날개 아래에서 새끼를 낳았다. 그러나 머지 않아 그 나무는 교만으로 인해 부패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바벨론이라는 벌목꾼을 불러서 그 나무를 베어 버리실 것이다.

  에스겔은 바벨론이 두로를 공격한 후에, 용병들에게 보수를 지불할 재물을 얻기 위해서 애굽을 칠 것이라고 예고하고 있다(29:17-21). 애굽은 약 40년 동안 황폐하게 되었으며(29:9,11), 바벨론 족속의 지배를 받게 될 것이다.

  바벨론 역사가인 베로수스는 느부갓네살이 애굽을 점령한 후에 수많은 사람을 사로 잡아갔다고 기록하고 있다. 40년 동안의 처벌 기간이 지난 후에 애굽은 다시 회복될 것이다. 그러나 애굽은 영향력을 잃고 영원히 속국으로 머물러 있게 될 것이다(29:13-15). 그리고 이 일로 인해 이스라엘은 다시는 애굽을 의존하지 않게 될 것이다(29:16).


 
7-2. 미래의 애굽에 대한 심판(겔 30:1-19)

  이 부분에서 느부갓네살이라는 이름은 한 번밖에 나오지 않는다(30:10). 이는 여기에 언급된 심판이 최종적인 심판의 성취라는 것을 의미한다. 에스겔은 "여호와의 날"이라는 예언적인 용어를 통해서(30:3), 이러한 최종적인 심판을 묘사하고 있다. 여호와의 날은 구약에서 '마지막 심판'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사 13:6,9, 욜 1:152:1,11,3:14, 암 5:18, 옵 1:15, 습 1:7,14, 슥 14:1, 살전 5:2, 살후 2:2, 벧후 3:10 참조).

  (단 11:40-43)에 의하면 애굽은 환난 중에 크게 파괴될 것이다. 그때에 애굽은 하나님의 큰 심판을 겸험하게 될 것이다(겔 30:4-17). (32:17-21)에 나오는 에스겔의 예언은 이방 백성에 대한 모든 찬사들 중에 가장 장엄한 것이다.

  에스겔은 이 구절에서 애굽이 지상의 중심에서 무시무시한 지하 세계인 음부로 서서히 내려가고 있다고 묘사하고 있다. 애굽은 한 때 매우 강력했다. 그러나 이제 애굽은 멸망하여 서서히 사라져가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애굽은 이미 멸망한 앗수르, 엘람, 헷, 에돔, 시돈이 간 길을 뒤따르게 될 것이다.

                                   - 다음 주 계속 -

알림) 교재에 대한 문의나 제안 사항이 있으시면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