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38-1과)

에스겔(1): 에스겔 서론(1)



1. 에스겔이 활동한 시대적 배경

  선지자 에스겔의 사역을 이해하기 위해서 유다의 마지막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오리겐은 (겔 1:1)에 나오는 "제 30년(1:1)"이란 말을 에스겔이 선지자의 사역을 시작한 나이로 해석했다. 이 주장을 따른다면 에스겔은 주전 623년경, 즉 유다의 요시야 왕(주전 640-609년)이 종교 개혁을 추진하고 있던 때에 태어났을 것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에스겔은 젊은 시절에 앗시리아의 쇠퇴와, 바벨론의 예루살렘 공격(주전 609년), 그리고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갈그미스에서 이집트-앗시리아와 싸워 승리한 사건(주전 605년)을 직접 목격했을 것이다. 이 전쟁이 있은 지 2년 후(주전 603년)에 느부갓네살 왕은 다니엘을 포함한 유다의 지도급 인사들을 포로로 잡아갔다(단 1:1).

  그 후에 여호야김은 바벨론에 충성하는 조건으로 계속 유대의 왕직을 유지할 수 있었다. 예레미야는 여호야김에게 계속해서 바벨론의 뜻을 좆도록 권면했다. 그러나 여호야김은 3년 후에 예레미야의 권고를 듣지 않고 바벨론 왕에게 등을 돌렸고, 이로 인해 스스로 화를 자초하고 말았다. 여호야김이 애굽과 손을 잡고 바벨론을 배반했다는 소식을 들은 느부갓네살은 즉시 군사를 이끌고 예루살렘과 유다를 공격했으며, 주전 597년 3월 16일에 예루살렘 성과 성전을 점령하고 짓밟았다(왕하 24:13). 이로 인해 유다 백성들은 또 다시 유배를 당해야만 했다. 그때에 여호야김의 아들 여호야긴과 약 1만명에 이르는 지도급 인사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게 되었다(1:14). 그리고 이 포로들 중에는 부시의 아들로(1:3), 제사장 가문에 속했던 25살 청년 에스겔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가 당시에 제사장으로 성전에서 봉사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에스겔은 바벨론에서 포로로 살면서 옛 성전 시대를 마감하고 새 성전 시대의 시작을 예고하는 중요한 일을 맡게 되었다. 그가 활동했던 시기는 구속 역사에서 옛 시대를 닫고 새 시대를 여는 매우 중차대한 시기였다. 이 시기에 예레미야는 유다에 남아서, 그리고 에스겔과 다니엘은 바벨론에서 하나님의 뜻을 대언했다.

  에스겔은 신속한 회복을 소망했던 대중적 이데올로기에 대해 비판했다. 주전 593년부터 주전 571년까지 에스겔은 그발 강가에 있는 텔아빕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그 곳에는 수천명의 유대 포로들이 유다로 신속히 귀환할 것을 소망하면서 겨우 생계를 유지하며 살고 있었다. 일부 선지자들은 곧 그들이 고국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설교했다. 그리고 이러한 설교로 인해 포로가 된 유대 백성들은 신속히 귀환하게 될 것이라는 그릇된 소망을 갖게 되었다. 거짓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이 순간적인 것이며 곧 회복될 것이라고 말하여 유대 백성들을 미혹했다(13:10). 그러나 에스겔은 그들을 가리켜서 "황무지에 사는 여우들"(13:4)이라고 비난했다. 거짓 선지자들은 평강의 말로 사람들을 위로했지만, 에스겔은 그들에게 평강이 없을 것이라고 선언했다(13:10). 에스겔은 그들은 하나님의 보냄을 받지 못한 거짓 선지자들이라고 말했다(13:1-16).

  그러나 유대 백성들은 평강을 선포하는 거짓 선지자들이 말을 좋아하고, 재앙을 예고하는 에스겔의 예언에는 냉소적으로 반응했다. 유대 백성들은 에스겔의 예언이 즉시 응하지 않는다고 비난했으며(12:22), 그의 가르침을 무시했다. 그러나 에스겔은 반대에 굴하지 않고 계속해서 여러 가지 상징적인 행동과 예언적인 교훈을 통해서 유대 백성들이 포로가 되는 일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에스겔 당시에 여인들은 평강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부적을 사용했다. 그리고 거짓 선지자들은 이러한 일에 동조했다. 에스겔은 이러한 거짓 선지자들이 거짓말로 백성들을 위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고자 하여 방석을 모든 팔뚝에 꿰어 매고, 수건을 키가 큰 자나 작은 자의 머리를 위하여 만드는 부녀들에게 화 있을찐저! 너희가 어찌하여 내 백성의 영혼을 사냥하면서 자기를 위하여 영혼을 살리려하느냐?(13:18)"


2. 에스겔에 대해서

 2-1. 제사장, 선지자, 파숫꾼으로서의 에스겔

  에스겔의 사역은 주전 593년에서 571년까지 계속되었다. 그는 예레미야와 같이 제사장 가문 출신이었다(1:3). 그러나 그는 예레미야와 달리 결혼을 해서 가정이 있었다(24:15-18). 그는 바벨론 남쪽(니불 북쪽)의 유프라테스 강의 한 수로였던 그발 강가 텔아빕의 유대인 식민지역(1:1,3, 3:15)에 살고 있었다(3:24, 8:1). 에스겔은 제사장 가문의 일원으로 성전과 제사에 관한 율례를 배웠다. 이러한 점에서 그가 미래의 성전에 관해 크게 관심을 가진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그에게 있어서 미래의 성전은 하나님의 임재와, 언약과, 통치의 상징이었다(왕상 8:10-11, 참고 시 132편). 그러나 에스겔은 예레미야와 같이 국제지향적인 교육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는 에스겔서에 나타난 독특한 문학적 기교와 당시 세계에 대한 그의 지식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에스겔은 주전 593년에 여호와의 선지자로 부름받았다. 그 해에 그는 30살이 되었다. 유대에서 이 나이는 공적인 신분을 가질 수 있는 나이었다. 그가 이때에 예루살렘에 남아 있었다면 그는 부친(부시)과 함께 성전에서 여호와를 섬셨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바벨론에 포로가 되어 살고 있었고, 그 곳에서 선지자와 영적인 파숫꾼으로 여호와를 섬기도록 부름을 받았다. 제사장 에스겔은 포로로 살던 중에 하나님의 영광의 환상을 보았다. 그는 모세와(출 33:18; 34:29-35), 이사야(사 6:1-5)와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목격했다. 그러나 그가 본 하나님의 모습은 모세가 시내산에서 본 영광과는 크게 달랐다. 에스겔은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순간 깊은 죄의식을 느끼며 쓰러졌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이 그를 일으켜 주시고 힘을 주셨다(2:1-2).

  하나님은 그를 바벨론에 포로로 살고있는 유대 공동체들을 위한 제사장으로 임명하셨다(5:3-4). 하나님은 바벨론 유대 공동체를 유대에 있는 공동체처럼 대접하셨다(5:4-7,11). 에스겔은 말과 여러 가지 상징적인 행동들을 통해서 포로 공동체의 죄악을 지적하고, 그것을 삶에 적용하는 일을 일을 했다. 그는 포로 공동체들에게 하나님이 떠나시고 무너져버린 성전이 장차 하나님의 영광으로 가득 찬 곳이될 것이라는 소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에스겔은 선지자로서 포로 공동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했다. 예루살렘에서 메시지를 전했던 예레미야처럼, 에스겔도 부패한 유대 백성들을 심판하는 여호와의 도구로 쓰임 받았다.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내가 그들의 얼굴을 대하도록 네 얼굴을 굳게 하였고, 그들의 이마를 대하도록 네 이마를 굳게 하였으되, 네 이마로 화석보다 굳은 금강석같이 하였으니, 그들이 비록 패역한 족속이라도 두려워말며, 그 얼굴을 무서워말라 하시고(3:8-9)"

  하나님은 자신이 선지자로 세운 에스겔을 강하게 하시고, 그를 대적으로부터 보호해 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셨다(2:6-7). 에스겔은 재앙과 심판과 탄식의 신탁들이 기록된 말씀의 두루마리를 받았다(2:8-10). 이것은 바로 그가 전해야 할 메시지였다. 그것은 입에 쓰디 쓴 메시지였지만, 복종과 신뢰함으로 단 것으로 만들 수 있었다(3:1-3).

 에스겔은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파수꾼으로 일했다(3:17-21). 그는 백성들에게 여호와께서 하실 일을 미리 가르쳐 주었다. 그는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그들을 징계하신 이유를 설명하고 회개를 촉구했다. 심판을 전하는 신탁에서(5:5-7:27) 그는 유다의 고난은 그들의 배교로 인해 일어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때에 유대 백성들은 자신들이 조상들로 인해 고난을 당하고 있다고 불평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에스겔을 통해서 그들이 당하는 고난이 단지 선조들만의 잘못 때문만은 아니라고 말씀하셨다. 에스겔은 각 사람이 자기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하나님은 조상이 잘했어도 그 후손이 잘못하면 그 후손을 징계하실 것이며, 조상이 잘못했어도 그 후손이 잘하면 그 후손을 축복해 주실 것이라고 선언하셨다. 이러한 개인적인 책임에 대한 메시지는 선지자와 영적 파숫꾼인 에스겔이 전한 메시지의 중요한 주제였다(14:12-23, 18:2, 33:1-20, 참고 렘 31:29).

  에스겔은 하나님의 제사장-선지자-파숫꾼으로서의 백성들에 대한 책임이 있었다. 그러나 일단 에스겔이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하게 되면, 백성들은 그 말을 듣고 자기들이 내린 선택에 대해서 스스로 책임을 져야만 했다. 브라운리는 에스겔이 담당했던 선지자의 개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파숫꾼의 의미에서 선지자 개념은 새로운 것은 아니다(호 9:8). 그러나 그가 그의 사명을 수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책임을 선지자에게 묻는다는 개념은 새로운 것이었다."


 2-2. 고난의 종으로서의 에스겔

  에스겔은 이스라엘 역사의 어려운 시기에 매우 특이한 삶을 살았다. 그는 예레미야처럼 백성이 당하는 고난을 체험했다. 그는 포로가 된 상태에서 예루살렘 성이 포위되고, 남은 유대인들이 포로가 되어 다른 나라로 가게 될 것을 체험했다(3:22-5:17). 에스겔은 여러 가지 행동을 통해서 유다에 남아 있는 백성들이 당할 고통을 직접 경험했다. 그리고 그는 포로로 살아가는 유다 공동체들에게 말로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메시지를 전했다.

  에스겔이 사용한 상징적인 행동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는 그의 집에서 390일 동안 밧줄에 매인 채로 지내야 했다. 그는 밧줄에 묵인 채로 한 편으로 누워서 더러운 음식을 먹으면서 살아야 했다(4장). 이것은 장차 유대인들이 바벨론에게 멸망을 당하고 포로가 되어 부정한 음식을 먹으며 살게 될 것을 보여주는 행동이었다. 그는 이러한 고통스러운 기간을 마친 후에, 다시 칼로 자기의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5:1-4). 그는 그 털 중에서 1/3을 성읍에서 불사르고, 1/4은 성읍 사방에서 칼로 베었으며, 나머지 1/3은 바람에 날려 버렸다. 이 머리털은 심판을 받을 유다 백성들을 상징했다. 장차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당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때에 그들 중에 1/3은 불에 타서 죽고, 1/3은 칼에 의해 살해될 것이며, 나머지 1/3은 포로가 되어 끌려가게 될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에스겔에게 자신이 계시하는 것 외에 다른 말을 하지 못하도록 지시하셨다(3:26, 24:27). 이로 인해 그는 벗들과도 대화할 수 없는 반벙어리처럼 지내야 했다. 이는 장차 포로가 된 유대 백성들이 하고 싶은 말도 하지 못하고 지내게 될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다. 또 하나님은 에스겔의 아내가 죽었을 때에 공적으로 아내의 죽음을 슬퍼하지 말라고 지시하셨다(24;15-18). 그러므로 에스겔은 아내가 죽은 때부터 예루살렘이 멸망당할 때까지 입을 닫고 속으로만 슬퍼해야 했다. 이는 장차 유대 백성들이 바벨론에 의해 가족들이 죽음을 당해도 공개적으로 슬퍼하지 못하게 될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행동을 통한 그의 메시지는 유대 백성들에게 별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유대 백성들은 에스겔의 메시지를 거부했으며, 왜 에스겔이 그토록 엄청난 고통을 감수하며 메시지를 전하는 지 이해하지 못했다.

  마침내 여호와께서는 에스겔의 입을 통해서 유다의 멸망을 예고하셨다. 에스겔은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되는 것을 보고 기뻐했다. 그러나 그가 유다의 멸망 소식을 듣고 기뻐하는 것에 대해서 아무도 그를 비난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에스겔 자신도 백성들이 경험하게 될 고난을 똑같이 경험했기 때문이었다. 그는 여러 가지 상징적인 행동들을 통해서 유다 백성들이 경험하게 될 어려움을 직접 경험했다(5:8). 그러나 유다 백성들은 그것을 보고도 돌이키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들이 포로가 되어 에스겔과 같은 고난을 당한다고 해도 변명을 하거나 불평할 수 없었다.


3. 에스겔서의 문학 형식과 구조

 3-1. 문학형식

  에스겔서는 고유한 문학적 양식을 지니고 있다. 이 책은 예술적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잘평가할 수 있는 책이다. 갓월드는 에스겔서를 가리켜서 "지독하게 지루하고 반복적인 책"이라고 혹평했다. 그러나 에스겔에 나오는 반복(인자, 너희가 알리라, 나는 여호와니라 등), 날짜 표기 방법,수사 의문문, 비유적 표현 등은 유기적으로 결합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책은 유다 포로기의 삶과 예루살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그리고 장차 있을 회복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에스겔은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말을 함으로, 그가 전하려는 메시지를 매우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에스겔서에는 여러 부분과 여러 장에서 대칭적인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성전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는 환상(1-11장)은 (40-48장)에 나오는 여호와의 영광의 귀환, 새 성전, 여호와의 임재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에스겔이 하나님의 파숫꾼으로 부름 받은 일(3:16-21)은 (34-39장)에 나오는 백성들의 본토 귀환과 평행을 이루고 있다. 또한 열방에 대한 신탁(25-32장)은 심판과 구원의 신탁을 분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에스겔서의 대칭 구조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A. 여호와의 영광의 환상과 에스겔의 소명(1:2-3:15)
   B. 여호와의 영광의 떠남과 이스라엘의 죄(1-11장)
     C. 하나님의 심판의 이유들(12-24장)
        D. 열방에 대한 신탁들(25-32장)
 A'. 파숫꾼으로서의 에스겔의 소명(33장)
     C'. 회복 환상(34-39장)
   B'. 여호와의 영광의 귀환, 새성전, 변형(40-48장)

  에스겔서에는 수많은 상징들이 사용되고 있다. 어쩌면 그는 제사장 가문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과 말로 전달하는 법을 배웠는지 모른다. 아니면 그가 고의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상징적인 표현들을 선택했을 수도 있다. 에스겔은 토판 위에서 예루살렘이 포위당할 것을 상징하는 연극을 했으며(4:1-3), 한 쪽으로 누웠다가 다시 다른 편으로 눕는 일을 통해서서 백성들이 죄로 인해 당한 형벌을 보여주었다(4:4-8). 그는 정해진 음식과 물만 먹으면서 장차 포로가 될 백성들이 당할 고통을 보여주었다(4:9-17). 또한 그는 머리털을 깎아서 세 부분으로 나누어 처리함으로 유다 백성들이 어떻게 멸망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5:1-4).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배교와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말과 비유를 통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다.
* 심판(6:1-7:27)
* 성전(8-11장)
* 쓸데 없는 포도나무 비유(15:1-8)
* 예루살렘에 대한 우화(16:1-63)
* 독수리와 백향목, 포도나무와 수수께끼(17:1-24)
* 신포도 속담(18:1)
* 풍유적인 애가(19:1-14)
* 두 자매 이야기(23:1-49)
* 가마 비유(24:1-14).  

  에스겔에서는 환상이 필수적인 내용을 차지하고 있다. 에스겔은 계시록을 기록한 사도 요한처럼 자신이 본 환상에 깊이 연루되어 있다. 짐멀리는 이 차원을 자기 극적인 것, 즉 환상과 메시지에 선지자 자신이 포함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에스겔이 이렇게 감동적인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했지만, 당시 백성들은 그의 예언을 거짓 예언으로 간주했다. 많은 유대인들은 그의 멋진 화술과 상상력이 넘치는 말을 듣고 싶어했다. 그러나 그들은 에스겔을 외국 땅에서 사랑의 노래를 부르는 연예인처럼 취급하고 그의 말을 우스개거리로 간주 했다. 그러므로 그토록 힘들여 전한 그의 메시지는 유다 백성들에게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33:32).

  에스겔서를 시대적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1:1-3).

1. (1-24장)에 나오는 사건은 에스겔이 소명을 받고 예루살렘이 포위되기 시작한 사이에 일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주전 593-588년).

2. 그러나 (25-32장)에 나오는 열방에 대한 신탁은 연대순으로 되어 있지 않다; 일부는 예루살렘이 포위당하거나 파괴 당한 기간들과 관련되어 있고(24:1, 26:1, 29:1, 30:20, 31:1), 일부는 유다가 멸망한 직후와 관련이 있으며(32:1,17, 33:21, 40:1), 가장 나중의 것은 주전 571년의 것으로 보인다(29:17).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다른 요소들이 이 신탁을 편집하는 과정에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3. (33-48장)에 나오는 구원에 대한 신탁들은 주전 586년 후에 일어난 사건들과 관계가 있다. 바벨론 포로들은 예루살렘이 멸망했다는 소식을 듣고(33:21), 신속히 귀환하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잃고 말았다. 그러니 이 사건은 한 편으로 에스겔을 통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이 실제로 이루어진 사건이었다. 이때부터 에스겔의 메시지는 심판에서 회복과 소망의 메시지로 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예루살렘이 완전히 멸망한 상태에서 그들에게 필요한 멧지는 징계보다 회복과 소망의 메시지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루살렘의 심판에 대한 에스겔의 메시지는(1:1-24:27), 이제 남은 자들을 위한 영광스러운 미래와 소망에 관한 메시지로(33-48장) 전환되고 있다.
 

 3-2. 에스겔의 내용 요약

 1. 유다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1:1-24:27)
  가. 에스겔의 소명(1:1-3:21)
  나. 에스겔의 대리적인 고난(3:22-5:4)
  다. 심판 신탁들(5:5-7:27)
  라. 성전 환상(8:1-11:25)
  마. 포로(12:1-20)
  바. 참 예언과 거짓 예언(12:21-13:23)
  사. 심판 신탁들(14:1-23)
  아. 광범위한 은유들(15:1-17:24)
  자. 개인의 책임(18:1-32)
  차. 애가(19:1-14)
  카. 심판 신탁들(20:1-23:49)
  타. 가마 비유(24:1-14)
  파. 에스겔의 아내의 죽음(24:15-27)

 2. 열방에 대한 신탁들(25:1-32:32)
  가. 암몬(25:1-7)
  나. 모압(25:8-11)
  다. 에돔(25:12-14)
  라. 블레셋(25:15-17)
  마. 두로(26:1-28:19)
  바. 시돈(28:20-26)
  사. 이집트(29:1-32:32)

 3. 구원과 회복과 변형 신탁들(33:1-48:35)
  가. 파숫꾼으로서의 에스겔의 소명(33:1-33)
  나. 회복과 파멸 신탁들(34:1-39:29)
  다. 영광스럽고 거룩한 성전 환상(40:1-43:12)
  라. 접근에 대한 규정들(44:1-46:24)
  마. 변형에 대한 환상(47:1-48:35).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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