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Ⅱ. 새 언약의 직분 (2:14-7:4)

 

사도권 논쟁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Ⅰ. 왜 바울은 직접 오지 않고 편지를 썼는가? (고후 1:1-2:13) 

Ⅱ. 새 언약의 직분 (고후 2:14-7:4)

1. 고린도교회 내의 반대자들에 대한 답변 (고후 2:14-3:6) 

  
가. 바울과 거짓 사도들(2:14-17)

  
나. 옛 언약과 새 언약의 일꾼(3:1-6)(지난 시간)

  
다. 모세의 영광과 그리스도의 영광(3:7-18)

  
앞 부분(2:14-3:6)에서 바울은 자신의 목회 사역을 설명하고 옹호했다. 그는 반대자들처럼 자신이 추천서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부적절함을 언급하면서, 자신은 그 어떤 추천서보다 탁월한 성령의 내적 증명서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반대자들이 옛 언약에 근거하여 메시지를 전하는 것을 알고, 율법을 의지하는 메시지는 결국 사망으로 이끌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울은 모세의 교훈(율법)으로 돌아가려는 사람들의 주장에 반대하기 위해서 새 언약(복음)이 옛 언약에 비해 얼마나 더 탁월한 지 설명하고 있다. 그는 모세가 전해준 옛 언약이(출 34:29-35) 사람들에게 정죄와 죽음을 불러왔지만, 새 언약은 사람들을 의롭게 하고 생명을 주었다고 말한다. 그는 옛 언약은 인간의 노력을 의지하기 때문에 일시적이며 폐해지고 말았지만, 새 언약은 영원하며 계속해서 유효할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그는 옛 언약은 육신을 의지하지만, 새 언약은 성령을 의지함으로 그리스도의 영광에 이르게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나서 그는 모세의 얼굴에 있던 빛은 점차 사라지는 허무한 것이었지만, 그리스도 안에 있는 빛은 영원히 계속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가. 옛 언약의 직분과 새 언약의 직분(3:7-12)


  * 율법의 직분과 영의 직분 (7-8)

  "돌에 써서 새긴 죽게 하는 율법 조문의 직분도 영광이 있어 이스라엘 자손들은 모세의 얼굴의 없어질 영광 때문에도 그 얼굴을 주목하지 못하였거든(7),
하물며 영의 직분은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8)"

 바울의 논의의 주제는 언약으로부터 직분으로 변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바울이 묘사하고 있는 이야기의 배경은 모세가 시내 산에서 하나님께로부터 십계명이 새겨진 두 개의 돌판을 받아 가지고 산에서 내려오는 장면이다(출 34:29-35). 그는 여기에서 옛 언약을 "돌판에 새긴 것으로 사람을 죽게하는 율법 조문"이라고 부르고 있다. 모세는 사람들을 죽음에 이르게 한 율법 조문을 선포하는 직분을 부여받았다. '돌에 새긴 것' 즉 '율법 조문'은 원래 선한 것이었고 생명으로 인도하기 위해 주어진 것이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율법을 지키지 못함으로 결국에는 죽음에 이르게 되고 말았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율법조문을 이스라엘 백성을 죽게 하는 것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모세는 이 직분을 맡았을 때에 오래 동안 하나님과 함께 함으로 그의 얼굴에 찬란한 광채가 나게 되었다. 그리고 이 빛으로 인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의 얼굴을 주목하지 못했다(7). 바울은 여기에서 모세의 얼굴에 났던 광채를 가리켜서 "없어질 영광"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는 모세의 얼굴의 광채에 관한 유대교의 전승(Targum Ongelos)을 염두에 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유대교의 전승은 모세의 얼굴의 광채가 죽을 때까지 계속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전승에 반대하면서 그 광채는 "잠시 있다가 없어질 잠정적인 것"이었다고 말하고 있다(Martin).

  모세가 사람을 죽게 한 돌판에 새긴 율법을 선포하는 직분을 받았다면, 바울은 사람을 살게 만드는 마음에 새겨진 영의 직분을 받았다. 바울은 여기에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죽게 한 율법을 선포한 모세의 직분이 영광스러운 것이었다면, 영혼을 살리는 마음에 새겨진 복음을 전하는 자신의 직분은 더 크고 탁월하지 않겠느냐?고 묻고 있다(8). 율법 조문을 선포하는 직분의 영광은 일시적이지만, 성령으로 말미암아 생명을 주는 복음을 전하는 영의 직분의 영광은 영원하고 탁월한 것이다. 이 직분에 비취는 영광의 광채는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4:6)이다. 이 빛은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와 은혜의 빛이며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는 빛이다. 바울은 이러한 이방인의 사도로서 이러한 영광의 직분을 받았으며, 그 직분에 충성하여 고린도에 가서 복음을 전함으로 고린도교회를 설립했다. 그러므로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모세의 율법에 의지하는 반대자들의 말에 미혹되지 말고, 더 영광스러운 복음의 직분을 받은 바울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마땅했다.


  * 정죄의 직분과 의의 직분 (9)

  "정죄의 직분
도 영광이 있은즉 의의 직분은 영광이 더욱 넘치리라(9)."


  9절에서 바울은 옛 언약을
"정죄의 직분", 그리고 새 언약을 "의의 직분"이라고 부르고 있다. 율법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요구하시는 뜻이 무엇인지 가르쳐주었다. 그러나 율법은 이러한 엄격한 율법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힘을 주지 못했다. 그러므로 결국 이스라엘 백성들은 율법의 요구를 따르지 못했다. 이로 인해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어진 율법은 결과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행위를 정죄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롬 3:19-20).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율법을 전한 모세의 직분을 "정죄의 직분"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복음은 이러한 율법과는 달리 사람들을 의롭게 만드는 길을 제시했다. 복음은 사람들에게 그들을 위해 속죄 제물이 되어 죽으신 그리스도를 전했다. 복음은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죄를 사면받고 그리스도를 힙입어 의롭게 될 수 있는 길을 제시했다. '의'(디카이오쉬네스)는 법적으로 무죄 선언을 받는 것과 이를 통해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들어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복음은 하나님의 은혜로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들어갈 수 있는 길을 우리들에게 가르쳐 주었다.
또한 율법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뜻대로살 수 잇는 힘을 제공하지 못했지만, 복음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죄의 세력을 극복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의롭게 살 수 있는 능력을 공급했다. 그러므로 복음을 믿고 믿음으로 그 안에 거하는 사람은 의로베 되고 계속해서 의롭게 살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직분을 "의의 직분"이라고 불렀다.

  바울은 여기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을 정죄하게 된 모세의 직분, 즉 정죄의 직분이 영광스러운 것임을 인정했다. 모세는 율법 선포의 직분을 감당하기 위해서 산에서 오랫동안 하나님을 대면했다. 그리고 이 일로 인해서 상에서 내려오는 그의 얼굴에는 영광의 광채가 비취고 있었다. 모세의 얼굴에 비취는 광채는 사람들이 그의 얼굴을 주목할 수 없는만큼 찬란했다. 그러나 바복음을 전하는 바울의 직분은 이러한 모세의 직분보다 훨씬 더 영광스러운 것이었다.



 
 * 영광스러운 직분과 더 영광스러운 직분 (10)

  "영광되었던 것더 큰 영광으로 말미암아 이에 영광될 것이 없으나(10)..."


  10절에서 바울은 옛 언약을
"영광되었던 것"으로, 그리고 새 언약을 "더 큰 영광"으로 부르고 있다. 바울은 옛 언약의 영광을 무시하지 않고 충분히 인정했다. 옛 언약을 위한 모세의 직분은 영광스러웠다. 율법을 새긴 돌판을 가지고 내려오는 모세의 얼굴은 광채가 났고, 시내산에는 천둥과 번개와 구름과 타는 듯한 불꽃, 그리고 나팔 소리 같은 폭풍이 동반되었다(출 19:16-20). 이를 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크게 두려워하여 하나님을 대면하는 일을 주저했다. 하나님의 영광의 임재는 그들의 마음에 두려움과 경외심을 불러 일으켰다. 그래서 할 수 없는 모세가 백성들을 대신해서 하나님께 율법을 받게 되었고, 율법을 받은 모세의 얼굴에서는 광채가 있었다. 그러나 바울은 영광스러운 옛 언약보다 새 언약이 더 크게 영광스러운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새 언약이 너무나 영광스럽기 때문에 영광스러운 옛 언약도 그 앞에서는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간주된다. 이것은 마치 달이 빛을 반사하지만, 태양이 떠오르면 달의 광채가 햇빛에 묻혀 버리는 것과 같다. 율법으로 말미암는 모세의 영광은 복음으로 인한 그리스도의 영광 앞에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되어버렸다. 율법을 행함으로 의롭게 되는 법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법 앞에서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되어 버린다. 또한 시내산에 임한 불꽃보다 성도들의 마음에 임재하신 성령의 역사는 더욱 더 위대하다. 이것은 바울으로 인해 율법의 직능이 무효화되었다고 하는 바울의 율법 이해를 단적으로 드러낸다. 그러므로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율법을 자랑하는 반대자들의 주장에 미혹되지 말고, 복음의 일꾼인 바울의 말을 좇아 신실함을 유지해야 한다.


 * 없어질 것과 길이 있을 것(11)

  "없어질 것도 영광으로 말미암았은즉 길이 있을 것은 더욱 영광 가운데 있느니라(11)." 


 11절에서 바울은 옛 언약을
"없어질 것"으로, 그리고 새 언약을 "길이 있을 것"으로 부르고 있다. 옛 언약은 한시적이고 부족감으로 인해 폐지되고 새 언약으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한시적이고 없어질 율법도 영광스럽게 주어졌다. 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보는 앞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임했고, 하나님은 영광 중에 모세를 통해서 율법의 돌판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셨다. 이 세상 어떤 민족도 이렇게 영광스러운 방법으로 나라의 법을 신으로부터 직접 받은 민족은 없었다. 이러한 일은 세계 역사에서 유일무이한 사건이었다. 지나간 시대에만 한시적으로 의미를 갖는 율법이 이렇게 영광 중에 주어졌다면 영원하고 사라지지 않는 복음은 얼마나 더 영광스럽게 주어졌겠는가? 복음은 영원한 것이고 다른 것에 의해 대체되지 않는 완전한 것이다(막 13:31). 이 복음은 하나님의 아들을 통해서 우리에게 주셨으며,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와 영생을 주시는 영광스러운 것이다. 이 복음은 믿는 자에게 성령을 보내주시고 영원히 보증해주시며, 결코 변개되거나 취소할 수 없는 완전한 것이다. 이러한 복음의 영광은 율법이 도무지 따를 수 없으며, 믿는 순간부터 영원히 유효한 것이다.


 * 믿는 자에게 소망과 담대함을 주는 복음(12)

  "우리가 이같은 소망이 있으므로 담대히 말하노라(12)." 


  바울 일행은 새 언약을 통해 주어진 복음이 가져다 주는 완전한 축복에 대해 확신했다. 그는 복음을 믿고 구원을 받았으며 성령을 통해 구원의 보증을 받고 장차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게 될 것을 굳게 믿었다. 그는 새 언약에 대한 이러한 소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복음, 즉 새 언약에 대해서 담대하게 전할 수 있었다.
복음의 일꾼인 바울은 소망의 근거가 불변하고 영원했기 때문에, 복음에 대해서 말하고 행동할 때에 솔직하고 두려움 없이 할 수 있었다. 본문의 '담대히'로 번역된 말(파르레시아)은 원래 '말을 할 때의 솔직함' 또는 '두려움이 없는 정직함'을 의미하는 말이다. 그러나 후에 말뿐만 아니라 행동에 있어서의 '솔직함'을 의미하게 되었다. 고린도교회의 일부 성도들은 바울의 반대자의 미혹에 넘어가서 바울이 전한 복음보다 율법을 의지하는 것이 더 권위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들이 이렇게 된 것은 복음, 즉 새 언약이 율법, 즉 옛 언약에 비해 얼마나 더 크고 탁월하며 또 완전한 지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복음의 탁월성과 위대함을 알지 못했기에, 소망을 갖지 못하고 하와처럼 대적자들에 의해 크게 흔들렸다. 그러나 바울처럼 복음의 탁월성과 영광, 그리고 완전함을 믿는 사람들은 완성될 구원에 대해 확신하고 복음을 전하고 복음에 합당하게 사는 일에  담대할 수 있다.

                                ◎  토론할 문제  

1. 모세의 얼굴에 있던 광채와 복음의 빛이 어떻게 다른 지 비교 설명해보자.

2. 사람들을 정죄하고 일시적인 율법과 사람들을 의롭게 하고 영운하고 완전한 복음의 영광에 대해서 알기 쉽게 정리해보자. 우리는 복음을 자랑스럽고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는가?

3. 우리는 복음의 탁월성과 완전성에 대해서 소망을 갖고 담대히 복음을 전하고, 또 복음에 합당한 삶을 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가? 그렇지 못하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가?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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