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Ⅱ. 새 언약의 직분 (2:14-7:4)

 

사도권 논쟁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Ⅰ. 왜 바울은 직접 오지 않고 편지를 썼는가? (고후 1:1-2:13) 

Ⅱ. 새 언약의 직분 (고후 2:14-7:4)

1. 고린도교회 내의 반대자들에 대한 답변 (고후 2:14-3:6) 

  이제 바울은 새로 도착한 반대자들을 소개한다. 바울은 그들을 "수다한 사람"(2:17), 그리고 "추천서를 필요로 하는 사람"(3:1)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바울은 그들이 누구인지 언급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바울의 글을 보면 그들은 바울에 대해서 많은 비판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바울이 무능한 사람으로 자기 문제를 피해 달아나며, 하나님의 능력을 지니고 있는 아무 표적도 보여주지 못한다고 불평했다. 또한 그들은 바울은 아무에게도 추천서를 받지 못한 믿을 수 없는 존재라고 비난했다. 그들은 자신들은 직면한 모든 문제들을 해결할 능력이 있으며, 또 사역을 위한 추천서도 가지고 있다고 자랑했다. 바울은
(2:14-3:6)에서 바로 이러한 사람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답변하고 있다.


 
가. 바울과 거짓 사도들(2:14-17)

 
나. 새 언약의 일꾼의 영광(3:1-6)

  "우리가 다시 자천하기를 시작하겠느냐? 우리가 어찌 어떤 사람처럼 추천서를 너희에게 부치거나 혹은 너희에게 받거나 할 필요가 있느냐?(3:1)" 


   1세기의 순회 전도자들은 당시의 관습을 따라서 권위 있는 사람들의 추천서를 가지고 다녔다. 이러한 추천서를 소지하면 그들은 최소한 머물 곳과 모임에서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당시에 고린도교회를 방문했던 거짓 교사들도 이러한 추천서를 가지고 고린도교회를 방문했던 것 같다. 그들은 그 추천서를 이용해서 교회 설립자인 바울의 권위를 떨어뜨리고 자신들의 권위를 정당화했다. 그들은 바울이 스스로 자신을 선전하고 있지만, 사실 바울은 권위있는 예루살렘의 어느 누구로부터 추천서를 받지 못한 권위 없는 교사에 불과하다고 비난하면서 자신들의 신분을 정당화하려고 애썼다. 또한 그들은 또 다른 곳으로 가서 사역을 하기 위해서 고린도교회에 추천서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듣게된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다. "우리가 다시 자천하기를 시작하겠느냐?",
"우리가 어찌 어떤 사람처럼 추천서를 너희에게 부치거나 혹은 너희에게 (추천서를)받을 필요가 있겠느냐?" 이러한 두 가지 질문은 `no!'라는 답변을 기대하는 수사적인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이면 몰라도 고린도교회를 직접 설립한 자신이 고린도교회에 가서 자신의 권위를 입증하기 위해서 자신을 선전하거나 다른 사람의 추천서를 가지고 갈 필요가 있겠는가? 물론 이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니요!"이다. 교회 설립자의 증인은 그가 복음을 전해서 세운 성도들이다. 그러므로 고린도교회 교회를 설립한 바울이 남의 추천서를 가지고 가서 고린도교회에 자신의 권위를 입증할 필요는 없었다.

  그러면 여기에서 바울이 지목하고 있는 "어떤 사람", 즉 바울의 대적자들은 누구인가? 우리는 그들이 누구인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단지 그들이 순회 전도자들로서 인정할만한 추천서를 가지고 있었으며, 바울과 관계없이 임의로 고린도교회에 와서 다른 복음을 전한 사람들이라는 사실뿐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야고보가 보낸 사람들이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견해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로 이해 받아들이기 어렵다. 첫째, 야고보가 보낸 사람들이라면 야고보와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바울을 비난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며, 또한 바울도 그들을 거부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둘째, 야고보가 바울을 반대했다면, 바울이 예루살렘교회가 어려움을 당했을 때에 그토록 어려움을 무릎쓰면서 이방인교회에서 헌금을 모아서 예루살렘교회에 가져가려고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셋째, 그들이 야고보로부터 추천서를 받았다면 굳이 바울이 세운 고린도교회에 와서 추천서를 요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면 여기에서 바울이 지목하고 있는 바울의 반대자들은 누구인가? 가장 유력한 견해는 그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극단적인 보수주의적 유대주의 그리스도인들로부터 보냄을 받은 사람들이라는 견해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이 된 후에도 율법을 엄격히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들은 율법보다 믿음을 중요시했던 바울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바울이 세운 여러 교회들을 찾아다니면서 바울의 가르침을 교정하려고 했던 것 같다. 
바울은 추천서 자체를 무시하거나 부정하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바울도 필요에 따라서는 추천서를 이용한 일이 있기 때문이다(고후 8:16-24; 롬 16:1,2; 고전 16:3,10,11 참고). 그러나 바울은 사람의 추천보다 하나님의 추천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고, 성령으로 말미암은 자신의 사역의 결과로 얻은 열매인 성도들을 통해서 자신의 권위를 입증하기를 원했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을 칭찬하거나 추천서를 받아서 고린도 교인들에게 보내거나, 그들로부터 추천서를 받아서 다른 곳으로 갈 필요를 느끼지 못했다.

  "너희는 우리의 편지라. 우리 마음에 썼고 뭇 사람이 알고 읽는 바라(3:2).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며 또 돌판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마음 판에 쓴 것이라(3)."

  반대자들은 권위자의 추천서를 자랑했지만, 바울은 고린도교인들에게
"너희가 바로 우리의 편지라!"고 말하고 있다. 바울은 자신의 사도권을 무시하는 자들에게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자신의 선도 사역의 열매임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사도권을 증명하고 있다(고전 9:2 참고). 그는 고린도교회에 가서 복음을 전파했고 성령님께서는 그가 전하는 복음이 사실임을 보여주셨다.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복음을 듣고 예수를 믿게 되었으며, 성령님께서는 그들을 중생시켜 주시고 그들 안에 하나님의 법을 새겨주셨다. 이와 같이 고린도교회는 바울의 선교 사역과 성령님의 동행하심을 통해 나타난 열매였다. 이러한 점에서 고린도교회는 바울이 하나님께서 보낸 사도임을 보여주는 추천서였다. 이러한 복음의 열매는 바울을 이방인의 사도로 임명하시고 바울이 성령님의 뜻에 따른 결과로 나타난 열매였다. 그러므로 복음을 믿고 성령을 통해 변화되어 가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바울의 사도권을 증명하는 추천서이자 편지였다. 이러한 변화는 속에서 시작해서 밖으로도 나타났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그들을 보고 성령께서 그들과 함께 하심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복음의 편지인 자신들을 "뭇 사람들이 알고 또 읽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2).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가리켜서
"자신들로 인해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라고 말하고 있다. 대적자들의 추천서는 사람이 써 준 것이지만, 바울의 추천서는 바울의 사역을 통해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였다. 왜냐하면 바울을 고린도에 보내시고 복음을 전하게 하시고, 그 복음을 믿는 사람들을 한님의 자녀로 만드신 분이 그리스도시기 때문이다. 그들은 바울의 사역을 통해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고, 그리스도의 영을 통해서 하나님의 자녀로 세움을 받았다. 대적자들이 가진 추천서는 사람의 손으로 쓴 편지였고, 바울의 추천서인 고린도교회는 성령을 통해서 마음에 새겨진 편지였다. 바울은 3절에서 이 두 가지 추천서를 몇 가지 점에서 비교하고 있다. 1) 첫째, 대적자들이 가진 추천서는 파피루스 종이에 쓰여진 것이지만, 바울의 추천서는 마음에 쓰여진 것이다. 2) 둘째, 대적자들의 추천서는 잉크로 쓰여진 것이지만 바울의 추천서는 하나님의 영으로 쓰여진 것이다(3). 3) 셋째, 대적자들이 가진 추천서는 몇몇 사람에게만 보여질 수 있지만, 바울의 추천서는 '모든 사람들'이 보고 알 수 있는 편지였다.

  여기에서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가리켜서
"마음에 쓴 편지"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렘 31:33)에 나오는 새 계약을 생각나게 하는 표현이다. 예레미야는 일찍이 다음과 같이 예언했다.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예레미야는 새 언약을 세워질 것이며, 그때에 하나님께서 자신의 법을 사람들의 속에 두고 그 마음에 기록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바울은 본문에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이러한 새언약이 적용되었다는 사실을 암시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 약속대로 복음을 믿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중생시켜 주시고 그들의 마음 안에 자신의 법을 새겨주셨다. 대적자들이 가진 추천서는 파피루스에 썼지만 바울의 추천서인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성령을 통해 마음에 새겨진 편지였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이 편지는 (잉크)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바울이 가진 편지는 대적자들이 가진 편지보다 탁월한 것이었다.

  
또하 바울은 자신이 가진 편지는 "
돌판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마음판에 쓴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바울을 대적하는 자들은 잉크로 쓴 추천서를 가지고 와서 율법을 지킬 것을 강조했다. 그들이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던 율법은 하나님께서 돌판에 써서 모세에게 준 것으로 옛 언약에 관계된 것이었다(출 24:12). 그러나 율법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과 맺은 옛 언약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지 못했다. 돌판에 새겨진 율법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가르쳐 주기는 했지만, 그들이 하나님께 순종할 수 있는 힘을 주지는 못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결국 율법을 행하지 못하고 그 심판으로 바벨론에게 멸망하고 말았다.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를 통해서 무력한 옛 언약을 폐하시고 새 언약을 세워주셨다. 이 새 언약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율법을 지킬 수 있게 하기위해서, 율법을 돌판이 아닌 마음에 새겨주실 것을 약속했다. 이러한 새 언약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도 적용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가 예고한 것처럼, 성령을 통해서 복음을 믿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마음 안에 하나님의 법을 새겨주셨다. 대적자들이 자랑하는 율법은 모세를 통해서 돌판에 새겨진 것이지만, 바울이 자랑하는 고린도교회는 성령을 통해서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심령 속에 계명을 새겨 넣은 것이다(렘 31:33; 겔11:19;36:26). 바울은 이러한 논증을 통해서 대적자들이 제시한 추천서와 율법보다, 자신이 제시한 추천서와 편지가 훨씬 더 월등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이로써 대적자들이 제기한 추천장 문제는 바울의 승리로 끝나게 되었다. 대적자들은 사람이 써준 추천서를 가지고 와서 고린도교인들에게 율법준수를 강요했다. 그러나 그들은 사도를 비난하고 교회를 분열시키는 열매를 맺었다. 그러나 바울은 복음과 성령을 가지고 나아갔기 때문에, 고린도 교인들을 구원하여 성령 안에서 자라나게 하는 생명의 열매를 맺었다.

  "우리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향하여 이같은 확신이 있으니(4), 우리가 무슨 일이든지 우리에게서 난 것 같이 스스로 만족할 것이 아니니 우리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나느니라(5)." 

  바울의 대적자들은 바울이 자신을 스스로 선전하고 자랑했지만 바울은 복음의 일꾼이 되기에 적합하지 않거나 또는 부족하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바울은 자신의 사역이 인간이 아닌 그리스도로 말미암았으며, 인간을 향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결코 사역의 결과가 자신의 탁월함으로 인한 것이라고 자화자찬하거나 자기의 영광을 구하는 일을 하지 않았다. 그는 스스로 일을 하여 생활비를 벌어 쓰면서, 최선을 다해서 선교활동을 하여 많은 생명을 구원했다. 그리고 성령님의 역사로 인해 마음에 하나님의 법이 새겨진 많은 새 언약의 열매들을 얻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열매가 결코 자신의 확신의 재능이나 탁월함 때문에 얻은 것이라고 자랑하지 않았다. 그는 이 모든 열매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것이며, 또한 사람이 아닌 하나님을 향한 사역의 결과였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확신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심령 속에 써주신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사역의 열매가 자신에 의해 나타난 것처럼 생각하고 스스로 만족하면 안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분명히 "우리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께로서 났다"고 말하고 있다. 바울은 자기를 통해 일어난 모든 능력과 열매의 원천이 하나님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바울의 언급은 바울이 자화자찬한다는 대적자들의 비난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바울은 언제든지 사역의 열매를 자신의 것으로 돌리고, 스스로 자랑한 적이 없었다. 그는 항상 모든 사역의 원천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었다(빌 4:13). 이러한 자세는 하나님의 사역자들이 항상 가져야 할 태도이다. 복음의 사역자들은 위대한 업적을 남긴 경우에도 스스로 자랑해서는 안되며, 모든 일이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가 또한 우리를 새 언약의 일꾼 되기에 만족하게 하셨으니, 율법 조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으로 함이니, 율법 조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이니라(6)."

  이제 바울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영광스러운 새 언약의 일꾼이 되기에 만족하게 하셨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바울은 자신을 "새 언약의 일꾼"으로 세움을 받았다고 밝히고 있다. 원래 바울은 영광스러운 새 언약의 일꾼이 되기에는 부족한 사람이었다. 왜냐하면 그는 원래 기독교인들을 박해하고 그들을 체포하여 당국자에게 넘기는 일에 앞장섰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는 새 언약의 일꾼이 되기는 커녕 징계를 받아 마땅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은혜를 베푸셔서 그를 용서해 주시고 영광스러운 새 언약의 일꾼이 되기에 합당한 사람으로 여겨주셨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이 새 언약의 일꾼이 된 것은 온전히 하나님의 은혜로인한 것이었다.

  바울은 여기에서 의도적으로 새언약의 일꾼과 옛 언약의 일꾼을 대조하고 있다. 그 이유는 바울의 대적자들이 유대주의자들의 추천서와 율법을 자랑했기 때문이다.
대적자들이 자랑하는 것은 돌판에 새겨진
'율법 조문'이었다. 여기에서 언급된 '율법조문'(그람마)은 원래 알파벳의 '문자'를 의미하는 말로 후에 `기록된 것'(문서나 책)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지만, 본문에서는 이 말이 '율법'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새 언약의 일꾼인 바울은 '영'을 의지하고 사역을 했다. 본문에서 '영'로 번역된 말(프뉴마)은 `영혼', '생명'을 의미하는 말로서, 본문에서는 이 말이 성령(또는 복음)을 의미한다. 바울은 본문에서 의도적으로 옛 언약과 새 언약을 '율법조문'과 '성령'(복음)이라는 말을 통해서 대조하고 있다.

  옛 언약과 새 언약의 차이들을 몇 가지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적용 대상: 옛 언약은 이스라엘 민족(출 19:5,6)에 제한된 반면, 새 언약은 영적 이스라엘, 즉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모든 사람들에게 확장되었다.
2) 언약의 성립 과정: 옛 언약은 하나님께 대해 순종을 맹세하고 짐승을 잡아 피를 드림으로 성립된 반면, 새 언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희생 제물이 되심으로 성립되었다.
3) 언약의 적용 방법: 옛 언약은 율법을 행함으로 적용하지만, 새 언약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근거로 한다(롬 10:9, 10;히 10:39).
4) 언약의 결과: 옛 언약은 무능함과 죽음을 낳지만 새 언약은 능력과 생명을 얻는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점에서 새 언약은 옛 언약을 압도한다. 그러므로 옛 언약에 머물러 있는 바울의 대적자들은 새 언약의 일꾼인 바울과 비교될 수 없었다. 바울의 대적자들은 육신과 율법을 가지고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지 못했지만, 바울은 성령과 복음을 통해서 사람의 마음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새로운 피조물을 만들어냈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자신이 영을 근거로 한 새 언약의 일꾼이 된 것을 자랑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 바울은 추천서와 율법을 자란하는 대적자들이 더 이상 입을 열지 못하도록 만들었다.


                              
  ◎  토론할 문제
 

1. 고린도교회에서 바울을 대적했던 사람이 누구였는지 이야기해보자. 오늘날 우리 교회에는 유명한 사람의 배경이나 학위, 또는 추천을 자랑하는 일이 없는 지 말해보자.

2. 어떤 점에서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편지라고 말할 수 있는지 말해보자.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보고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는 삶을 살고 있는지 반성해보자.

3. 우리는 사역의 결과와 원인을 하나님께만 돌리고 있는가? 사역자들이 사역의 결과를 자신에게 돌릴 때에 어떤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지 말해보자.

4. 우리는 새 언약에 참여한 것(또는 새 언약의 일꾼이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는가? 새 언약에 참여한 것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일인지 이야기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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