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Ⅲ. 거짓 교사를 대적함 (10-13장)

사도권 논쟁 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Ⅲ. 거짓 교사를 대적함 (10-13장)
 
1. 견고한 진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10:1-6).
2. 교회를 세우기 위한 권세(10:7-11).
3. 거짓 사도와 참된 사도(10:12-18)
4. 그리스도의 신부를 구출하라!(11:1-4)

5.
사례를 요구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함 (11:5-9)
6. 의의 일꾼으로 가장한 거짓 사도들(11:10-15)

7. 어리석은 자가 된 바울과 거짓의 영에 미혹된 교회의 참상 (11:16-20)
8. 참된 사도의 증거(그리스도를 위한 수고와 고난)(11:21-25)
9. 바울의 개인적인 고난과 교회를 위한 고난 (11:26-30)
10. 바울의 다메섹 탈출 사건 (11:32-33)
11. 바울의 삼층천 체험(12:1-4)
12. 나의 약한 것을 자랑하리라!(12:5-10)
13. 나의 공평치 못함을 용서하라!(12:11-13)

14. 영적 부모로서의 바울의 사랑과 변호 (14(하)-19).

* 바울의 세 번째 방문 예고 (14(상))


  
"보라! 내가 이제 세 번째 너희에게 가기를 준비하였으나(14(상))..."

  바울은 자신이 고린도교회에 대한
세 번째 방문준비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바울의 고린도교회에 대한 2차 방문이 언제였는 지에 대한 것이다. 사도행전에서는 바울이 고린도교회를 방문한 것이 두 번이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므로 일부 학자들은 사도행전의 기록에 근거해서 바울이 실제로 고린도교회를 방문한 것은 2번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래서 스탠리는 본문을 다음과 같이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내가 너희에게 가려고 준비한 것이 세 번째이다. 한 번은 내가 실제로 갔었고(행 18:1-), 두 번째는 가려고 했지만 가지 못했고, 이제 세 번째 방문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내가 이제 세 번째 너희에게 갈터이니..."라고 말하고 있는 (고후 13:1)의 내용과 상충되고 있다. 왜냐하면 이곳에서 바울은 자신이 세 번째로 고린도교회를 방문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자들은 바울이 사도행전에 기록된 두 번의 방문 사이에 한 번 더 짧은 기간 동안 고린도교회를 방문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라이트푸트는 사도행전이 바울의 행적에 대한 모든 것을 기록한 것이 아니며, 단지 그의 행적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을 선별해서 기록했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그는 사도행전에 기록되지 않았지만 바울이 단기간 동안 두 번째로 고린도교회를 방문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바울은 (고후 2:1)에서 자신의 두 번째 고린도교회 방문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다. 여기에서 그는
"내가 다시는 근심함으로 고린도교회를 방문하지 않기로 결심했다!"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그가 고린도교회를 설립한 1차 방문 외에 또 다른 방문이 있었다는 사실을 암시하고 있다. 그는 고린도교회 설립한 후에 다시 한 번 고린도교회를 방문했으며, 그때에 그는 큰 어려움을 겪게되었다.

  그러면 바울의 2차 고린도교회 방문은 언제 있었는가? 아마도 바울의 근심스러운 고린도교회 2차 방문은 그가 에베소에 3년 동안 체류하는 동안에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행 20:31). 이 방문은 근십스러운 방문이었을 뿐 아니라 단 기간의 방문이었다. 그리고 바울은 이 방문 후에 고린도교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음행한 자들과 사귀지 말라는 편지(이 편지를 유실되었다)를 써서 고린도교회에 보내게 되었다.


 
* 아버지가 자녀를 사랑하는 것처럼(14(하)-15)

 
 "너희에게 를 끼치지 아니하리라. 내가 구하는 것은 너희의 재물이 아니요 오직 너희니라. 어린 아이부모를 위하여 재물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요 부모가 어린 아이를 위하여 하느니라(14(하)). 내가 너희 영혼을 위하여 크게 기뻐하므로 재물을 사용하고 또 내 자신까지도 내어 주리니 너희를 더욱 사랑할수록 나는 사랑을 덜 받겠느냐?(15)


  바울은 곧 있을 3차 방문 때에 고린도교회에 폐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이전에 있었던 두 번의 방문 때에도 고린도교회에 폐를 끼치지 않았다(고후11:9-11). 그리고 그는 그때처럼 3차 방문 때에도 그들에게 물질적인 부담을 지우지 않을 것이다. 그가 이렇게 한 것은 그의 고린도교회 방문의 목적이 재물이 아니라 그들 자신을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거짓 사도들은 재물을 위해 고린도교회를 방문했지만, 바울은 재물이 아니라 그들의 영혼을 위해서 고린도교회를 방문할 것이다. 고린도교회는 바울이 복음으로 낳은 영적인 자녀였다. 그러므로 그는 아비의 마음으로 고린도교회를 대하고 있다. 아버지가 자녀들의 집을 방문하는 것은 그들로부터 재물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녀들을 만나고 싶기 때문이다. 때로 자녀들이 부모에게 용돈을 줄 때도 있다. 그러나 그러한 때에도 부모들의 마음은 물질보다 자녀들에게 있다. 부모에게 있어서 가장 귀중한 것은 자녀들이다. 이와 같이 영적인 아버지인 바울에게 가장 귀중한 것은 영적 자녀인 고린도교회 성도들이었다.

  
부모는 자녀에게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을 좋아한다. 부모는 자신이 먹고 입지 못해도 자녀들이 필요하다면 무엇이든지 주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이 애써서 번 돈을 아낌없이 자녀들을 위해 사용한다. 부모는 자녀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을 보면 기쁨과 행복을 느낀다. 자녀를 향한 부모의 사랑은 무조건적이며 헌신적이며 희생적이다. 부모는 자녀를 위해서 희생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특권으로 생각하며 힘들게 생각하지 않는다. 고린도교회를 향한 바울의 마음은 바로 이러한 영적 부모의 마음이었다. 그는 영적 자녀인 고린도교회를 위해 물질을 저축했으며, 그들을 기뻐하고 크게 자랑스러워했다. 그리고 그는 그들을 위해서 자신이 가진 모든 재물을 사용했고, 또 자기 자신을 그들을 위해 주기를 원했다. 그러나 이러한 희생이 그를 힘들게 하지 않았다. 오히려 이러한 희생은 바울에게 있어서는 큰 기쁨이었고 또 특권이었다. 

  이와 같이
참된 사도교회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한다. 거짓 사도는 교회를 이용해서 무언가 다른 것을 얻으려 했다. 그들의 관심은 성도들의 영혼이 아니라 그들이 제공하는 것에 있었다. 그러나 참된 사도는 영적인 부모로서 그들에게 모든 것을 주는 것을 기뻐하며, 또 그들을 위해 희생하는 것을 특권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사랑의 근원은 그리스도에게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교회를 위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주셨고, 심지어 자신의 생명까지 바치셨다. 그리스도께서 오신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오히려 섬기려 하고 자신의 생명을 대속물로 주기 위해서였다. 참된 사도의 마음에는 이러한 그리스도의 사랑이 불타고 있다. 이러한 무조건적인 사랑과 헌신만이 참된 교회를 낳아서 섬길 수 있다. 그러나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이러한 바울의 헌신적인 희생에 대해서 무지했다. 자녀들은 부모의 사랑을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다. 자녀들은 부모의 사랑을 받을 때에도 부족하다고 불평하고, 다른 부모들보다 잘해주지 못한다고 원망한다. 자녀들이 부모를 이해할 때에는 그들이 자녀를 낳아 부모가 되었을 때이다. 그러나 고린도교회는 아직도 영적인 어린 아이의 상태에 있었다. 



 * 물질에 대한 거짓 사도들의 비난에 대한 바울의 답변(16)

  "하여간 어떤 이이 내가 너희에게 을 지우지는 아니하였을지라도 교활한 자가 되어 너희를 속임수로 취하였다 하니(16)..." 

  바울의 대적들은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물질적인 부담을 주지 않은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바울이 이렇게 한 것은 고린도교회를 속이기 위한 간교한 술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들은 바울이 물질적인 부담을 주지 않음으로 고린도교회의 마음을 얻은 후에, 그들이 낸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 중에서 일부를 착복하려고 했다고 비난을 했다. 그들은 바울이 자비로 선교하면서도 재정이 부족하지 않은 것은 바로 이러한 이중적인 책략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 바울의 대적들은 바울의 헌신적인 사랑과 자비량 원칙을 간교한 이중 술책으로 바꾸어 버렸다.

  그러나 정말로 간교한 음모와 술책을 쓴 것은 대적들이었다. 그들은 양의 탈을 쓴 늑대로서 양을 잡아먹기 위해 교회에 침투했다. 그들은 사탄이 하와를 유혹한 것처럼 거짓말로 그들의 마음을 그리스도로부터 멀어지게 하려고 온갖 노력을 다했다(고후 11:3). 그들은 고린도교회에 기생하면서 아무 가책도 받지 않았고, 오히려 그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그러나 이러한 그들의 태도는 바울의 헌신으로 인해 위협을 받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재정을 받지 않는 것은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 중에 일부를 착복하려고 한다고 공격했다. 그러나 실제로 그 돈을 노린 바울이 아니라 그들이었다. 그들은 헌금을 탈취하는 일이 불가능해지게 되자, 차선책으로 바울을 공격하는 쪽을 선택했다. 그들은 자신이 하려고 했던 일을 바울이 한 것처럼 뒤집어 씌웠다. 칼빈이 말한 것처럼 거짓 사도들은 자신들이 하려고 했던 악한 일들을 하나님의 종들에게 전가함으로 교회의 마음을 빼앗으려고 할 때가 많다.

  "내가 너희에게 보낸 자 중에 누구로 너희의 이득을 취하더냐?(17) 내가 디도를 권하고 함께 한 형제를 보내었으니 디도가 너희의 이득을 취하더냐? 우리가 동일한 성령으로 행하지 아니하더냐? 동일한 보조로 하지 아니하더냐?(18)" 


  대적들의 중상모략에 대해서 바울은 그 말은 새빨간 거짓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을 위해서 파송된 사람들 중에서 누가 그들에게 이익을 취했느냐?고 묻고 있다. 바울은 물론이고 그가 헌금을 위해서 고린도교회에 파송한 사람 중에 그 누구도 고린도교회로부터 물질적인 이익을 취한 사람은 없었다. 바울이 디도와 교회의 대표로 파송한 다른 형제들은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 사역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기 위한 것이었다. 바울은 디도와 교회에서 대표로 파견한 사람들로 하여금 헌금 사역을 하게 함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떠한 무제도 생가지 않도록 조치했다.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디도에 대해서 크게 문제 삼지 않았던 것 같다. 왜냐하면 고린도에 보낸 바울의 편지에서 디도에 대한 변호나 변명을 위한 내용이 발견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이 디도를 신뢰했다면 그를 파송한 바울도 신뢰하는 것이 당연했다. 그들은 디도보다 먼저 바울을 알았으며, 바울은 그들에게 불신 당할 만한 일을 하지 않았다. 바울이 파송한 디도 역시 그와 같이 보조를 맞추어 신실하게 행했다. 그는 사도 바울 못지 않게 동기와 행위에서 온전하게 행했다. 바울은 자신이 파송한 디도와 그와 함께 한 형제가 고린도교회에서 이득을 취한 적이 없고, 또한 그들이 자신과 동일한 보조를 맞추어서 온전하게 행했고, 또한 동일한 성령으로 행했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바울이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헌금 중에 일부를 착복하려고 한다고 하는 거짓 사도들의 비난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꾸며낸 간교한 음모임이 분명했다. 


 
* 변명이 아니라 교회의 덕을 위한 것이다!(19)

 
"너희는 이 때까지 우리가 자기 변명을 하는 줄로 생각하는구나!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앞에 말하노라. 사랑하는 자들이 모든 것너희의 덕을 세우기 위함이니라(19)."

  바울은 고린도교회 안에 자신의 말을 듣고 자기 변명을 하는 것으로 오해할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가 (고후 10-11장)에서 말한 것은 자기 변명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앞에 선 하나님의 일꾼으로 당당하게 말한 것이었다. 바울의 이러한 표현은 그가 (11:2-3)에서 언급한 '하나님은 아신다!'고 한 말보다 더 강하다. 그는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자신의 결백을 증명할 수 있었으며, 또한 하나님께서 자신이 그리스도의 참된 일꾼임을 입증해주실 것을 확신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사랑하는 자들"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자신이 이 말을 한 것은 자기 변명이 아니라 덕을 세우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바울이 한 모든 말은 궁극적으로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한 것이었다. 바울이 이 말을 한 것은 자신에 대한 오해로 인해 복음이 위협을 받고, 고린도교회가 그릇된 가르침에 미혹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 이제 고린도교회는 더 이상 거짓 사도들의 말에 현혹되지 말고, 그리스도와 복음을 위해서 영적 아비요 사도인 바울을 향해 마음을 열 필요가 있었다.

                               ◎  토론할 문제  

1. 바울의 고린도 교회에 대한 방문에 대한 사도행전과 바울 서신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말하고 고린도교회에 대한 바울의 2차 방문에 대해서 아는 대로 말해보자.

2. 우리 교회에서는 지도자들이 성도들을 자신이 낳은 자녀처럼 섬기고 돌보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으면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가하는가? 부모로서 자녀들을 어떻게 사랑하고 있는 지 이야기해보고, 영적 부모로서의 고린도교회를 향한 바울의 사랑을 이야기해보자!


3. 우리는 교회 일을 할 때에 재정 문제에 대해서 공정하게 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교회에서 재정 문제가 투명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지 말해보자. 우리의 실수로 교회의 재정에 문제가 된 일은 없는가?

4. 우리는 교회와 성도, 그리고 이웃에 대해서 한 일에 대해서 그리스도와 하나님 앞에서 아무 것도 거릴 것이 없도록 행하고 있는가?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해서 일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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