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고린도후서)

Ⅲ. 거짓 교사를 대적함 (10-13장)

사도권 논쟁 서론(1-7장)

예루살렘을 위한 헌금(8-9장)

거짓교사를 대적함(10-13장)

고린도후서의 내용 요약


Ⅲ. 거짓 교사를 대적함 (10-13장)
 
1. 견고한 진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10:1-6).
2. 교회를 세우기 위한 권세(10:7-11).
3. 거짓 사도와 참된 사도(10:12-18)
4. 그리스도의 신부를 구출하라!(11:1-4)

5.
사례를 요구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함 (11:5-9)
6. 의의 일꾼으로 가장한 거짓 사도들(11:10-15)

7. 어리석은 자가 된 바울과 거짓의 영에 미혹된 교회의 참상 (11:16-20)
8. 참된 사도의 증거(그리스도를 위한 수고와 고난)(11:21-25)
9. 바울의 개인적인 고난과 교회를 위한 고난 (11:26-30)
10. 바울의 다메섹 탈출 사건 (11:32-33)
11. 바울의 삼층천 체험(12:1-4)

12. 나의 약한 것을 자랑하리라!(12:5-10)

  바울은 특별한 환상과 계시를 경험했지만 환상과 계시보다 자신의 연약함을 자랑하겠다고 선언했다(5). 그가 계시를 경험한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그가 계시를 자랑해도 아무도 그를 비난할 사람은 없었다. 그러나 그는 다른 사람이 자기 말을 듣고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생각하지 않도록 계시를 자랑하는 대신에 자신의 연약함을 자랑하기로 결심했다(6). 하나님은 그가 이방인의 사도로서 직분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특별하고 탁월한 계시들을 허락해주셨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가 그 계시로 인해 자만하지 않도록 그의 육체를 고통스럽게 하는 가시(꼬챙이)를 주셨다(7). 그리고 바울은 이로 인해서 사역을 하면서 큰 고통을 받았다. 그러므로 그는 고통 속에서 육체의 가시를 제거해 달라고 세 번이나 간구했다(8). 그러나 그때에 주님은 그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내 은혜가 네게 족하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해지기 때문이다(9(상))."

 * 그리스도의 영광이 머물게 하기 위하여 (9(하))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9(하))."
 


  바울은 주님의 계시를 통해서 자기에게 육체의 고통을 허락하신 주님의 깊은 뜻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오히려 육체의 고통을 주신 것에 대해서
크게 기뻐하게 되었다. 그는 자기에게 고통을 주신 주님의 뜻을 깨닫고 나서 자신이 가진 연약한 점들을 자랑하게 되었다. 그가 자신의 연약한 점을 자랑한 것은 그의 연약함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능력이 그에게 더 풍성히 머물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9(하)). 여기에서 '머물게'로 번역된 말(에피스케노세)은 '장막에 머무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옛날 이스라엘이 광야에 있을 때에 하나님의 영광이 거룩한 장막(성막)에 머무셨다. 그때에 하나님의 영광은 성막의 지성소에 머무셨고 이로 인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거룩한 백성이 될 수 있었다. 그러나 신약의 성도들은 구약 성도들이 경험한 쉐키나의 영광보다 더 탁월한 하나님의 영광을 체험하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성령)이 그들 속에 내주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연약한 질그릇과 같은 성도들의 육신은 지극히 거룩한 보석을 담은 보석합이 되었다.

  성령님의 영광은 우리의 장점보다는 연약한 부분을 통해서 더 분명하게 나타난다. 우리가 우리의 장점을 자랑 할 때에 우리의 육신은 불투명해져서 안에 계신 성령님의 영광이 나타나기 어려워지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의 연약함을 자랑하면 우리의 육체는 투명하게 되어서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님의 영광이 밝게 비취게 된다. 그러므로 바울은 하나님의 영광이 자기 안에 풍성히 거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자신의 장점 대신 연약한 부분을 자랑하기로 결심했다. 우리는 여기에서 진정한 사도의 또 한 가지 특성을 발견하게 된다. 거짓 사도들은 신비적인 체험을 사도의 증거로 제시했다. 그러나 참 사도는 자신의 탁월함보다는 자신의 연약함을 통해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진정한 사도는 자만할 수 없으며 항상 온유하고 겸손한 영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진정한 사도는 사람들의 시선이 자신이 아니라 자기 안에 계신 그리스도께 주목하게 한다. 이와 같이 우리도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내려놓고, 우리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사람들이 우리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 원인은 나에게 있다. 우리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우리 자신을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매체가 되게 해야 한다. 그러면 우리 안에 계시는 거룩한 하나님의 영광이 찬란하게 비취게 되고,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하게 될 것이다.


 
* 내가 약할 때에 강하다! (10)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능욕궁핍박해곤고기뻐하노니 이는 약한 그 때강함이라(10)."

  그러므로 바울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자신의 연약한 점을 기뻐했다. 바울의 대적들은 자신의 탁월함을 기뻐했으며, 이로 인해 그리스도의 영광이 감추어졌다. 그들은 자기 자랑을 통해서 그리스도께 돌아갈 영광을 탈취했다. 그러나 바울은 그리스도의 종으로 주인이신 그리스도께만 영광을 돌리고 자신은 연약하기 짝이 없는 존재라고 고백했다. 이제 그는 그리스도와 복음을 위해서 받은 여러 가지 능욕궁핍박해곤고함을 자랑하고 있다. 거짓 사도들은 자신의 유대 신분과 인맥, 그리고 인간적인 조건들을 자랑했다. 그러나 바울은 인간적인 조건보다 그리스도와 복음을 위해 받은 고난을 자랑했다. 그는 복음을 위해서 사람들에게 멸시와 조롱을 받았으며, 굶주림과 목마름에 시달렸고, 자기 동족과 이방인들에게 모진 박해를 받았다. 그는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복음을 위해서 고통을 당하면서 이를 기쁘게 감수하고 있었다.

  이러한 모습은 바울이 특별한 존재가 아니라 우리와 똑같은 육신을 가진 존재임을 보여준다. 바울은 특별한 존재가 아니라 우리처럼 힘들어 하고, 목마르고 굶주리며, 또한 육신의 고통 속에서 신음하는 존재였다. 그는 죽이기로 결정한 한 마리 짐승처럼 대적들에게 이리 저리 끌려 다니면서 매를 맞고 조롱을 당하고, 또 환난과 박해를 받았다. 참된 사도는 자신의 탁월함보다 연약한 모습을 자랑하기를 좋아한다. 이는
우리가 연약한 때에 강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바울의 안에는 성령님께서 내주하고 계셨다. 그러므로 그는 복음을 위해서 받는 박해와 어려움을 기꺼이 담당했고, 또 모든 어려움에서도 넘어지지 않을 수 있었다. 우리도 바울처럼 자신의 인간적인 조건 대신, 교회와 복음을 위해서 고난 받은 일을 자랑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그 고난 속에서 성령님께서 어떻게 우리와 동행하셨는 지 자랑해야 한다. 우리가 이렇게 하면 사람들은 우리의 연약함을 통해서 역사하신 하나님을 발견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될 것이다.



13. 나의 공평치 못함을 용서하라! (11-13)

 
* 아무 것도 아니지만 부족함이 없음 (11)

  
"어리석은 자가 되었으나 너희억지로 시킨 것이니 너희에게 칭찬을 받아야 마땅하도다. 아무 것아니나 지극히 크다는 사도들보다 조금부족하지 아니하니라(11)."

  바울은 자신이 어리석은 자가 되었다고 말한다. 그는 그 동안 계속해서 신중하고 절제된 모습으로 자신에 대해서 자랑했다. 그러나 그는 다시 한 번 이러한 자랑은 어리석은 일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결코 자기를 자랑하기 원하지 않았다. 그러나 고린도교회의 상황은 그가 자신을 자랑 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다. 그가 자신을 자랑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그를 위해서 변호해 주었어야 했던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침묵했기 때문이다. 거짓 사도들은 인간적 배경이나 신비한 체험을 자랑하면서 바울을 거짓 사도로 몰아 붙였다. 그때에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영적 아버지인 바울을 변호하고 진리를 지켰어야 했다. 그러나 그들은 거짓 교사들의 선동에 침묵함으로 그들의 비난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므로 바울은 할 수 없이 자신의 정당성을 변호하기 위해서 억지로 자신을 자랑하는 어리석은 일을 할 수밖에 없었다.

  바울은 자신이 칭찬받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한다. 공동번역은 이 부분을 이렇게 번역하고 있다. "사실 여러분이 나를 인정해 주어야 할 사람들이 아니었습니까?" 바울이 자신을 변호하기전에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먼저 바울을 변호했어야 했다. 이는 고린도교회는 바울의 헌신과 수고, 그리고 성령님의 역사로 탄생된 공동체였기 때문이다. 고린도교회의 존재 자체가 바울의 사도직을 인정하는 강력한 살아있는 증거였다(고전 10;4:3, 4,15). 그들은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며 세상의 영과 관습을 좆아 살던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바울의 속에서 역사하시는 성령님으로 인해서 복음을 듣고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살아 있는 그리스도의 편지요, 바울의 사도성을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였다.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사실을 망각한 채, 바울을 비난하는 거짓 사도들 앞에서 침묵함으로 그들의 말에 동조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은 자신을 복음으로 낳아준 영적 아버지인 바울에 대해서 나타낼 바람직한 태도는 아니었다.

  바울은 자신이 아무 것도 아니지만, 동시에 지극히 크다고 하는 사도들보다 조금부족한 것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11). 그는 그리스도 앞에서 아무 것도 내세울 것이 없는 존재에 불과했다. 그는 교회 핍박자였고 그리스도인을 믿는 사람들을 체포하여 처벌하는 데 앞장 섰던 사람이다. 이러한 그를 불러 주시고 이방인의 사도로 세워 주신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였다. 그러므로 그는 그리스도 앞에서 아무 것도 자랑할 것이 없는 무익한 존재였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바울은 큰 사도들과 비교해서 부족한 점이 없었다. 그의 혈통과 종교 배경, 그리고 그리스도를 믿은 후에 복음과 교회를 위한 헌신에 있어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만큼 탁월했다. 그러나 그가 이러한 일을 자랑하지 않는 것은 그가 연약할 때에 그리스도의 영광이 풍성하게 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참된 사도요 영적 아버지인 바울을 깊이 신뢰하고, 거짓 사도들 앞에서 당당하게 바울을 변호할 필요가 있었다. 

 
* 사도의 표(12)

  
"사도의 표가 된 것은 너희 가운데모든 참음표적기사능력을 행한 것이라(12)." 

  바울이 참된 사도임을 보여주는 가장 명백한 표시는 그가 고린도교회에서 사역할 때에 분명하게 나타났다.
그는 고린도교회에서 복음을 전할 때에 모든 참음표적기사능력을 행했다. 바울은 오랫동안 그들과 함께 하면서 육체적 피곤함과, 외부로부터 오는 극심한 어려움을 참고 인내했다(고후 6:4-6). 또한 성령님께서도 여러 가지 표적(세메이온)기사(테라스)능력(뒤나미스)을 통해서 그가 전하는 복음이 진리임을 증거해 주셨다. 이러한 성령님의 역사는 바울이 전하는 복음이 진리임을 보여 주는 '표시'(sign)였고, 인간의 능력을 초월하는 하나님의 신적 능력이 가져다 주는 기적을 통해 사람들의 입을 막고 놀라게 하는 경이로운 기적(wonder)이었으며, 또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보여주는 강력한 신적인 '능력'(powerful deed)이었다. 또한 그를 통해 나타난 여러 가지 기적들은 그의 권위가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세 가지 용어는 신약 성경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다.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행하셨다고 말한다(행 2:22). 또 히브리서 기자도 하나님께서 "표적과 기사들과 여러 가지 능력과...성령의 나누어 주신 것"으로 증거하였다고 말한다(히 2:4). 또 바울은 (롬 15;18)에서 그리스도께서 "표적과 기사와 능력"으로 자신을 통해 하신 일을 증언했다. 표적과 기사와 능력은 예루살렘의 사도들을 통해서도 나타났다(행 2:22,43).

  그러나 한 가지 주의할 일은 악한 자들도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으로 성도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살후 2:9). 그러므로 우리는 무조건 기적을 믿지 말고 그것의 출처를 분별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으로부터 온 기적은 성도들의 믿음을 견고케 하고, 하나님께 가까이 다가서게 하며, 또 참된 사랑과 헌신을 불러 일으킨다. 그러나 악한 영이 가져오는 거짓 기적은 하나님보다 기적을 행하는 자를 더 주목하게 만들고, 하나님보다 기적 자체에 더 몰두하게 만든다. 또 거짓 교사들은 이러한 기적들을 이용해서 성도들의 마음을 빼앗고, 재물과 여러 가지 이익을 요구하기도 한다. 우리가 이러한 사실을 분별할 수만 있다면 성령님을 통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표적과 기사와 능력은 복음의 진정성과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보여주는 강력한 계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바울이 고린도교회에서 복음을 전할 때에 이러한 성령의 역사들이 많이 나타났다. 성령님께서는 바울이 고린도에서 복음을 전할 때에 여러 가지 초자연적인 기적을 통해서 바울이 전하는 복음이 진리임을 증거해 주었다. 그리고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바울의 사역을 통해서 이러한 일들을 나타나는 것을 직접 목격을 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러한 사실을 다시 상기하고, 더 이상 방황하지 말고 참된 사도요 영적 아버지인 바울과 참된 복음으로 돌아오는 것이 마땅했다.

 
* 나의 공평치 못한 것을 용서하라! (13)

  "내 자신이 너희에게 폐를 끼치지 아니한 일밖에 다른 교회보다 부족하게 한 것무엇이 있느냐? 너희는 나의 이 공평하지 못한 것용서하라(13)."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 재정적인 요구를 하지 않은 것만 빼고, 다른 교회에 비해서 그들에게 부족하게 해준 것이 없었다. 바울은 사도로서 필요한 모든 자격을 구비했지만 복음 전도자로서 마땅히 누릴 재정 지원에 대한 권리를 요구하지 않았다. 그리고 거짓 사도들은 이 점을 들어서 바울이 참된 사도가 아니라고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다. 그들은 바울이 교회에 재정적 요구를 하지 않은 것은 그가 정당한 사도권이 없는 아마추어이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그들은 바울이 다른 교회에는 재정 지원을 받고 고린도교회에서는 재정을 요구하지 않은 것은 다른 교회에 비해서 고린도교회를 덜 사랑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러한 오해를 풀기 위해서 스스로 자신을 변호해야만 했다.

  그가 고린도교회에 재정을 요구하지 않은 것은 그가 사도로서의 자격이 없거나 고린도교회를사랑하지 않았기 때문이 결코 아니었다. 그가 그렇게 한 것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그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거짓 사도들은 그가 고린도교회에 재정을 요구하지 않은 것은 고린도교회를 다른 교회보다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그리고 이러한 선동으로 인해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마음도 흔들리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바울은 먼저 재정 문제로 고린도교회에 오해를 하게 만든 점에 대해서 사과했다. 그는 다른 교회에는 재정을 요구하고 고린도교회에는 재정을 요구하지 않은
공평하지 않은 일을 용서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입장에 서서 그들의 오해를 풀기 위해서 자신의 입장을 진솔하게 설득했다. 이와 같이 교회 지도자들과 성도들 사이에는 종종 오해가 생길 때가 있다. 이러한 때에 중간에 이간질 하는 사람이 있으면 문제가 더 커질 수가 있다. 이러한 일은 대부분 교회 지도자와 성도들 사이의 대화의 부족으로 일어난다. 그러므로 교회 지도자들은 이러한 때에 겸손하고 온유한 마음으로 성도들에게 자신의 의도와 입장을 분명하게 밝힐 필요가 있다. 이는 이러한 때에 무작정 입을 닫고 있으면 오해가 진심으로 받아들여져서 더 어려운 상황으로 발전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  토론할 문제  

1. 주변 사람들이 우리 교회와 나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발견하고 있는가?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그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또 우리 교회와 나를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 지금 내가 해야 될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우리는 그리스도와 복음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함을 경험하고 있는가? 교회와 복음을 위한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함을 회피하고 편안한 삶을 추구하게 되면 어던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지 말해보자.

3. 우리는 우리 자신이 그리스도 앞에서 아무 것도 아니지만, 그리스도를 향한 헌신에 있어서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는가? 진정한 신앙은 하나님 앞에서의 겸손함과 하나님을 향한 열정적인 헌신과 노력이 동반된다는 점에 대해서 설명해보자.

4. 교회 지도자와 성도들 사이에 의사 소통의 부재로 인해 문제가 일어난 사례를 주변에서 찾아보고 이야기 해보자. 이러한 경우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회 지도자가 해야 될 일은 무엇인가? 사단이 교회 지도자들과 성도들들 이간질 할 때에 사용하는 주된 수단들이 무엇인지 말해보자.

                                  - 다음 주 계속 -

알림) 교재에 대한 문의나 제안 사항이 있으시면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